[학교문화] 초등학생들의 욕설 사용 실태와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p. 2


Ⅱ. 초등학생 욕설사용 실태 ----------------- p. 2


Ⅲ. 욕설 사용 원인 ----------------------- p. 6


Ⅳ. 욕하는 아이들 지도방법 사례 ------------- p.15


Ⅴ. 결 론 ----------------------------- p.20
본문내용
I. 서 론

오늘날 청소년들은 물론 초등학생들의 일상용어 중 ‘존나’와 ‘씨발’이 빠지면 대화가 끊어질 정도이며 좋아도, 싫어도, 상쾌해도, 짜증나도 많은 아동들의 말 속에는 욕설이 약방의 감초처럼 어느 때, 어디서든 반드시 들어가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이러한 욕설사용 실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들의 욕설사용은 과거에 비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초등학생들이 인터넷 게임이나 답글에서 사용하는 욕설들은 우리들의 상상을 초월한다.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은 자신들이 사용하는 말이 어떤 의미인지 알지 못하고, 그것을 듣는 상대방의 마음상태를 인지하지 못한다. 언어가 사고를 반영하기도 하지만 언어의 사용이 사고를 바꾸기도 한다. 따라서 교사는 아동이 올바른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이끌어 주고 건강한 정서 상태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우리는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욕하는 아동들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할 필요성을 느꼈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들의 욕설 사용 실태는 어떠하며 욕설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실제 학교 현장의 교사들은 욕하는 아이들을 어떻게 지도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Ⅱ .초등학생 욕설 사용 실태

초등학생이 욕설을 사용하는 실태와 그것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여기에서는 여러 기사들과 인터뷰 그리고 실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대해 분석하여보고 그것이 시사하는 바를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작성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론적인 바탕에 근거로 사용하기에 좋았습니다.
  • amo***
    (2010.03.30 16:28:06)
회원 추천자료
  • 욕과 은어 레포트
  • 학교생활에서의 욕설사용 실태 및 순화대책 연구 보고서에서 한국 초중고등학생들이 욕설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설문은 서울과 전남, 충남 지역의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2학년 남녀 학생 1,26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답변으로는 습관이 되어서 25%, 남들이 사용하니까 라는 이유가 18.2%, 말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17.0%, 친구끼리 친근감을 나타내기 위해서 16.7%, 남들이 나를 만만하게 볼까봐 8.2%, 편하니까 5.4%,

  • 아름다운 우리말 지키기 사업계획서
  • 지도사회복지사1급 한국어 자격증소지자 강정화사회복지사6시간경력1년이상, 우리말 교실지도사회복지사2급,한국어 자격증 소지자한성로독서지도사6시간경력1년이상,우리말 독서교실지도사회복지사 2급독서 치료사자격증 소지자한기술홍보팀6시간모집,홍보성과목표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성과지표자료원자료수집방법자료수집시기모둠일기작성을 통한 표준어 사용증가청소년들에게 제공해준 모둠일기를 확인한다.초기 프로그램

  • 청소년 욕설 사용실태와 개선방안
  • 사용하고 있는 언어생활에 대해서도 거의 문제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이 75%로 조사되었다.2)욕설 사용 실태와 반응욕설 사용 빈도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97% 이상이 욕설을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학생들의 최초 욕설 사용 시기는 주로 초등학교 때로 나타났다. 욕설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습관적으로, 친근감의 표시로의 응답이 절반을 넘는데 이는 이미 학생들에게 욕설이 일상적인 문화가 되었으며 또래 집단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 학교폭력 레포트
  • 학교 폭력 문제가 자주 제기되고 있으며, 이러한 학교 폭력은일부 문제 있는 학생들에게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라 평범하고도 모범적인 학생들에게까지도 일반화되어 가고 있으며,그 양상은 장난스러운 가해행위에서 비롯하여 이미 학교에서감당하기 어려운 정도로 그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는 설정이며, 학교 폭력은 날이 갈수록 흉포화, 집단화, 지능화 되고, 피해자나 가해자는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을 넘어서 초등학생으로 번져 학교 폭력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안전교육,국제이해교육,해양교육,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발명교육,원예교육,범교과학습 환경교육
  • 방법1) 네티켓이란 무엇인가?2) 무엇이 문제인가?3. 교육과정에서의 네티켓 교육4. 네티켓 교육내용 체계 수립1) 정보의 이해와 윤리 영역 단계별 지도 내용체계2) 네티켓 교육 관련 요소 추출 예시(국어과)Ⅴ.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발명교육1. 발명교육의 목표1) 총괄목표2) 구체적 목표 2. 발명교육의 현황1) 먼저,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2) 다음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3) 발명교육의 개선 과제Ⅵ. 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