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문화] 초등학생들의 욕설 사용 실태와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p. 2
Ⅱ. 초등학생 욕설사용 실태 ----------------- p. 2
Ⅲ. 욕설 사용 원인 ----------------------- p. 6
Ⅳ. 욕하는 아이들 지도방법 사례 ------------- p.15
Ⅴ. 결 론 ----------------------------- p.20
- 본문내용
-
I. 서 론
오늘날 청소년들은 물론 초등학생들의 일상용어 중 ‘존나’와 ‘씨발’이 빠지면 대화가 끊어질 정도이며 좋아도, 싫어도, 상쾌해도, 짜증나도 많은 아동들의 말 속에는 욕설이 약방의 감초처럼 어느 때, 어디서든 반드시 들어가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이러한 욕설사용 실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들의 욕설사용은 과거에 비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초등학생들이 인터넷 게임이나 답글에서 사용하는 욕설들은 우리들의 상상을 초월한다.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은 자신들이 사용하는 말이 어떤 의미인지 알지 못하고, 그것을 듣는 상대방의 마음상태를 인지하지 못한다. 언어가 사고를 반영하기도 하지만 언어의 사용이 사고를 바꾸기도 한다. 따라서 교사는 아동이 올바른 언어를 사용할 수 있게 이끌어 주고 건강한 정서 상태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우리는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욕하는 아동들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할 필요성을 느꼈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들의 욕설 사용 실태는 어떠하며 욕설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실제 학교 현장의 교사들은 욕하는 아이들을 어떻게 지도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Ⅱ .초등학생 욕설 사용 실태
초등학생이 욕설을 사용하는 실태와 그것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여기에서는 여러 기사들과 인터뷰 그리고 실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대해 분석하여보고 그것이 시사하는 바를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레포트 작성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론적인 바탕에 근거로 사용하기에 좋았습니다.
- amo***
(2010.03.30 16:28: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