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과 은어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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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욕과 은어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Ⅱ. 본론
3.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및 자료 제시
Ⅲ. 결론
5. 연구 결과 : 자료의 분석 및 해석
6. 요약 및 제언
Ⅳ. 참고 문헌
7. 참고 문헌
Ⅴ. 부록
8. 인터뷰 질문지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05년 국립국어원의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의 75% 이상이 친구와 대화를 할 때 욕을 사용하고 41.4%가 은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가 한글날을 앞두고 2010년 10월 7일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 교원 455명을 대상으로 학생 언어사용 실태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응답자의 52.7%는 "학생 대화에서 욕설과 비속어 비율이 20~50%는 된다"고 답했다. 비속어 등 비율이 50~70%라는 응답도 22.4%나 되었고 교사들은 "조사를 빼면 대화의 반 이상이 욕설과 비속어, 은어로 이뤄져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66.1%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56.4%는 학생들이 욕설, 비속어, 은어를 쓰는 것을 매일 본다고 전했다.
욕설의 사전적 정의는 남의 인격을 무시하는 모욕적인 말. 또는 남을 저주하는 말이다. 위 통계에서 볼 수 있듯이 요즘 거리를 지나다 보면 아동들이 (여기에서 아동이란 아동복지법에 따른 18세 미만의 사람을 일컫는다.) 욕설을 사용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교복을 입거나 주위에 어른들이 있다 하더라도 개의치 않는 학생들도 많다. 이에 대해 교사나 부모님 및 주위 어른들은 이들의 습관적인 욕설 사용에 대해 심각성에 대해 실감하면서도 방관하거나 일시적인 제제로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 조는 다른 사람의 영향으로 인해 아동의 욕설 사용이 학습 및 유지될 것이라는 예상과 욕설 사용의 부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아동들이 지속적으로 욕설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욕설 사용이 심리적으로 기능적인 측면이 있을 것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리 조는 아동의 욕설을 방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책략 이전에 아동의 욕설 사용에 대해 보다 심층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를 위해 아동의 욕설 학습 경로를 시작으로 욕설 사용과 관련된 인지적, 심리적 요인을 이해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2. 이론적 배경
사회학습 심리학자 반두라에 따르면 인간의 학습에는 직접 경험하는 것 외에 관찰학습(modeling)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즉,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자신의 행동이 변화하는 것이다. 반두라의 실험에 따르면 TV에서 폭력물을 시청한 아동 집단이 그렇지 않는 집단에 비해 시청 이후 폭력 행동의 모방 횟수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반두라의 실험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아동이 구체적인 행동 뿐만 아니라 언어또한 모델링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연구를 시행하였다.
2010년 한국 교육개발원 에서 연구한 학교생활에서의 욕설사용 실태 및 순화대책 연구 보고서에서 한국 초중고등학생들이 욕설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설문은 서울과 전남, 충남 지역의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2학년 남녀 학생 1,26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답변으로는 습관이 되어서 25%, 남들이 사용하니까 라는 이유가 18.2%, 말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17.0%, 친구끼리 친근감을 나타내기 위해서 16.7%, 남들이 나를 만만하게 볼까봐 8.2%, 편하니까 5.4%, 누군가를 무시하거나 비웃기 위해 4.6%, 욕설을 사용하면 말이 더 잘 통하는 것 같아서가 4.2%를 차지했다.
설문 답변을 살펴보면 남들이 사용하고 습관이 되어서 욕설을 사용한다는 답변 외에 스트레스를 풀고 친구끼리 친근감을 나타내기 위해서 라는 이유 등 관계적 심리적인 목적으로 욕설을 사용하는 비율이 40% 이상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아동들이 욕설을 학습으로 시작하는 것 외에 욕설 사용을 유지하는 데에는 심리적인 기제가 작용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3. 연구문제
앞서 연구 목적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는 아동이 욕설 시작 및 사용에 인지적 심리적 요인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다. 그에 따라 구체적으로 아동 자신이 욕설에 대한 학습을 포함하여 욕설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욕설 사용을 시작하고 지속하는 데에 어떤 인지적, 심리적, 환경적 요인이 작용하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문제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아동 자신의 욕설에 대한 이해와 감정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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