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 사형제도에 관한 심층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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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형제도란
Ⅱ. 사형제도의 역사
Ⅲ. 사형제도 존폐의 역사
Ⅳ. 사형의 성격
Ⅴ. 사형대상 범죄
Ⅵ. 사형의 집행방법
Ⅶ. 사형제도의 실태
1. 유럽 지역 국가
2. 아프리카
3. 아메리카
4. 아시아와 태평양 지역
Ⅷ. 사형제도의 세계적 추세
Ⅸ. 국내외의 사형제도 현황
1. 외국의 경우
2. 우리 나라의 경우
Ⅹ. 최근에 일어난 사형
Ⅺ. 사형제도 존치론과 폐지론
1. 의의
2. 사형제도 존치론
1) 위하력
2) 사회계약
3) 시기상조
4) 국민감정
3. 사형제도 폐지론
1) 위하력의 부정
2) 오판가능성
3) 형벌 본질상의 위배
4) 인도주의적 부당성
5) 피해자구제의 미흡
Ⅻ. 사형제도 존치론과 페지론 논쟁 사례
ⅩⅢ. 사형제도의 도덕성
ⅩⅣ. 결론
본문내용
사형제도를 통해 국가 자체의 질서유지를 위하여 잔인한 방법이지만 간단하고 최소한의 노력으로 형벌적 효과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이다. 쉽게 말해서 말 그대로 죄인의 목숨을 끊어서 죄 값을 대신하는 제도이다. 18세기 근대 형법학의 시조인 베카리아 이후 형벌로서의 사형이 형벌의 목적 범위를 벗어나고 있다는 관점에서 사형제도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어 왔고 특히 형벌의 본질에 대한 이론적 대립이 계속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법정의 오판으로 인해 억울한 사형수들이 생겨나기도 했다. 그 중에는 `오판한 판․검사와 위증자의 죄를 용서하소서` 라고 기도하고 간 사형수도 있었다. 사형집행은 정치권력의 성격을 반영함을 알게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형제도 폐지를 가장 먼저 주창한 사람은 조선 7대 임금인 세조다. 즉위 5년째인 1460년 어찌 백대(百代)의 인주(人主)가 있으며, 인주가 유충(幼沖)할 때 항상 이윤(伊尹),주공(周公)이 있으랴. 그러므로 사형을 대전(大典)에서 뽑아버리는 것이 어떠냐며 사형폐지안을 대신들에게 내렸다. 언제나 도덕 높은 임금이 어디 쉽게 있겠느냐, 또 임금의 판단이 미숙할 때 이를 보좌해 줄 이윤, 주공 같은 현명한 신하가 항시 있을 수 있느냐, 때문에 억울하게 형장의 이슬로 사라질 사람이 있을 지 모르니 아예 사형제를 폐지하는 것이 어떠냐고 한 것이다. 좋은 예가 흥선대원군의 둘째 아들인 고종이다. 몰락한 왕가 후손으로 가난에 찌들어 살던 명복(고종의 어릴 적 이름)이 동네 애들과 연날리기를 하다가 갑자기 국왕으로 발탁돼 취임한 뒤 첫 지시가 누구를 죽이라는 것이었다. 12세밖에 안 된 임금이 사형하라고 지목한 사람은 그의 동네 군밤장수였다. 사먹을 돈이 없어 언젠가 좀 달라고 해도 주지 않자 벼르고 있다가 임금이 되자마자 그의 목을 베라고 한 것이다. 지엄한 상감의 어명이므로 그대로 시행하면 그만이던 시절이었다. 그러나 대신들은 땀을 뻘뻘 흘리며 이래서는 안되니 분부를 거두어 달라고 거듭 빌었다. 임금이면 못 하는 게 없다는데 무슨 소리냐며 강경하던 고종도 신하들이 하도 말리니 포기는 했지만 밝은 표정은 아니었다. 세조의 걱정은 이럴 때 신하들이 말리지 못하고 그대로 사형을 집행하는 것이었다. 성삼문, 박팽년 등 많은 신하를 사형하고 조카 단종의 목숨을 빼앗는 등 잔혹한 피 잔치를 열며 정권을 잡은 그와는 잘 어울리지 않는 언행이다. 하지만 그런 과정을 거쳤기에 사형제도의 오류를 누구보다 잘 알고 그런 참극재발을 제도상으로 막자는 생각이었는지 모른다. 그러나 신하들이 신중하게 검토한 결과 불가하다는 결론을 내리자 세조도 뜻을 굽히고 말았다. 민주당 정대철 의원 등 여야 의원들이 사형제도를 폐지하고 무기징역으로 대체하는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는 소식이다. 개신교, 불교, 천주교 등 종교단체에서도 지금까지 꾸준히 전개해 오는 운동이다. 세조가 지적한 대로 사형을 결정하고 집행할 사람들이 오류를 범할 경우 회복이 불가능하고, 권력자가 정치 보복 등으로 남용할 여지가 많기 때문이다. 그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생명은 신만이 다룰 수 있는 영역이라는 점이다. 세계적으로도 사형제도가 폐지되는 추세다. 우리도 이를 적극 개선해 신과 인간의 영역을 구분해야 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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