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에릭 에릭슨의 자아정체감과 자아 존중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 에릭슨의 자아정체감과 자아 존중감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에릭슨의 생애

3. 자아 개념

4. 자아 정체감의 의미
1) 자기의 고유성을 유지해가려는 노력
2) 자아정체감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3) 자아정체감의 유형(Marcia)
(1) 자아정체감 성취
(2) 자아정체감 혼미
(3) 자아정체감 유예
(4) 자아정체감 폐쇄
4) 자아정체의 사회적 성격
5) 자아정체감을 상실하게 되면

5. 에릭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1)자아정체감은 한 개인의 다양한 ‘~로서의 나’ 간의 통합감을 의미한다.
2) 자아에 대해 일관되고 안정감 있는 시간적 연속감이다.
3) 남의 눈에 비쳐진 객체적 나 간의 조화감을 의미한다.
4) 자아정체감은 실존적인 자아 상태를 의미한다.


6. 자아정체감의 중요한 문제
1) 청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성적인 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2) 인지능력은 자아정체감을 확립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3) 남의 눈에 비쳐진 객체적 나 간의 조화감을 의미한다.
4) 자아정체감은 실존적인 자아 상태를 의미한다.
5)자신을 타인의 행동과 가치를 내면화 하는 메커니즘인 동일시에 그 근원을 둔다.

7. 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
1) 부모를 꼽을 수 있다.
2) 부모의 양육형태와도 깊은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다.
(1) 권위적인 부모
(2) 너무 자율적인 부모
3) 환경적 배경에 영향 받는다.
4) 남녀간에도 차이가 있다.
8. 긍정적 자아존중감
1) 청소년들의 바램과 욕구
2) 긍정적 자아존중감의 특징들
3) 자아존중감은 어떻게 경험되며 얻을 수 있을까?
4) 긍정적 자아존중감은 자기도취

9. 자아존중감을 갖기 위한 방안
1) 청소년을 이해하고 도와 줄 수 있는 분위기가 필요하다.
2)부모는 수용적인 대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3)부모들이 자녀를 인격적으로 대해야 한다.
4)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청소년이 되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5) 지구상에 가장 내가 존귀 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10. 나의 의견

11.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나는 누구인가?”는 동서 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인간의 기본적인 관심이자 물음이다. 이러한 의문을 제기하거나 정체감을 위한 탐색은 비단 청년기에만 국한되어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그러나 청년기는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 더 자아의 발달이 중요한 시기이며, 이러한 자아의 발달을 인지적으로 가능하게 해주는 요인이 바로 형식적 사고 능력의 발달이다. 피아제의 이론으로 설명하면 청년들은 구체적 조작사고에서 형식적 조작사고로 인지적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따라서 청년들은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인지적 능력으로 말미암아 청년들이 아동에 비해 ‘나’에 대하여 정의를 내리거나 나의 능력과 가치 등을 판단하는데 큰 차이를 보인다. 지금부너 청년기에 정신건강과 성격의 중요한 측면이가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2. 에릭슨의 생애
독일 프랑크푸르트암마인 출생. 1960~1970년 하버드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였다. 처음에는 화가를 지망하였으며 뒤에 유럽을 방랑하였다. 그 자신을 알려고 한 이 여행은 그 후의 저서 곳곳에 나타난다. 빈대학교에서 안나 S.프로이트 등으로부터 정신분석학을 배웠고, 31세에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이후 미국 각지에서 임상(臨床) 연구에 종사하였으며, 인간 형성을 문화·사회와 관련지어 설명하고, 특히 청년기의 ‘정체성(正體性:Identity) 위기’ 해결방법 여하에 따라서 역사의 양식을 창조하는 측면을 밝혀냈다. 정체성 개념에 의해 프로이트 이후의 정신분석학적 자아심리학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으며, 인문·사회 등 여러 과학과 사회사상에 미친 영향도 지대하다. 주요저서로는 발달의 사회성을 주창하는 《유아기(幼兒期)와 사회》(1950) 《정체성과 생활주기》(1959), 개인생활사와 역사의 만남을 예증하는 《청년 루터》(1958) 《간디의 진리》(1969) 등이 있다.
참고문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매우 유용했어요. 감사합니다.
  • pinkpa***
    (2010.03.24 21:05:3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간의 성격이 일생 동안 지속적으로 발달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각 단계마다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지 못하면 부정적인 자아정체감이 형성될 수 있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는 아동과 청소년의 성격발달을 돕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2, 교육적 시사점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간의 성격이 일생 동안 8단계를 거쳐 발달한다는 이론이다. 각 단계마다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

  • 2023년 2학기 교육심리학)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성격발달 8단계①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basic trust vs. basic mistrust)② 2단계 : 자율감 대 수치심과 의혹감(autonomy vs. shame and doubt)③ 3단계 : 주도감 대 죄악감(initiative vs. guilt)④ 4단계 : 근면감 대 열등감(industry vs.inferiority)⑤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성 혼미(identity vs. identity diffusion)⑥ 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⑦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generativity vs. stagnation)⑧ 8단계 : 자아통합감 대 절망감(int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성격심리학 발표자료 모음- 목 차 -1. 제 3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2. 제 4장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3. 제 5장 융의 분석 심리학 4. 제 6장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5. 제 7장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6. 제 8장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7. 제 9장 에릭 프롬의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

  •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발달이론 비교분석0
  • 자아분석과 광범한 임상관찰을 토대로 한 최초의 포괄적인 성격이론, 이상행동의 치료방법, 정신과정에 관한 연구방법들을 포함하고 있다.에릭슨은 프로이드와 마찬가지로 그의 탁월한 통찰력으로서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론화했다. 프로이드의 징신분석학적 개념이 실은 고대의 희랍신화에서 발생된 것이 많은 데 반해 에릭슨의 개념은 시, 민속 그리고 일상생활의 지혜를 참조하고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프로이드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그

  • 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이론
  • 정체감 대 역할혼동(12-20세) - 충성심1) 기간 : 12세, 13세∼20세까지의 어린이도 어른도 아닌 청소년은 성인기에 요구되는 여러 가지 사회의 요구와 역할변화를 하게 된다. 청소년기 개인의 심리 사회적 발달에 가장 중요하게 간주된다.2) 정의 : Erickson은 정신구조 사이의 갈등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자아 그 자체 안에서 의 갈등에 초점을 두어 즉, 정체감 대 역할혼동으로 나타나는 자아 정체감의 심리 사회 적 특징을 중요하게 생각했다.⑴ 자아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