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범대, 교육대학,] 교육연구의 유형- 질문지 관찰법 면접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연구의 유형- 질문지 관찰법 면접법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장. 교육연구의 의의
1. 교육연구의 개념
2. 교육연구의 목적
3. 교육연구의 필요성
4. 교육연구의 특징
5. 교육연구의 과정
6. 연구계획서의 작성요령

2장.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1. 양적 연구
2) 일반적인 법칙의 도출
3) 유형
2. 질적 연구
3.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비교
1) 이론적측면
(1) 존재론적(Ontological) 가정 (2) 인식론적(Epistemological) 가정
(3) 가치론적(Axiological) 가정 (4) 수사학적(Rhetorical) 가정
(5) 방법론적(Methological) 가정
2) 연구설계 측면
3) 연구결과의 유용성 측면

3장. 질문지법
1. 질문지법의 용도
1) 사실의 발견 2. 질문지의 유형
(1) 구조적 질문지
(2) 비구조적 질문지
3. 질문지법의 장점
4. 질문지법의 단점

4장. 관찰법[觀察法, observation method]
1. 관찰법의 의미
2. 관찰법을 사용하는 이유
3. 관찰법의 유형
(1) 자연적 관찰법 (2) 전기적 관찰법
(3) 행동요약법 (4) 시간표본법
(5) 장면표본법
3) 장점
(6) 참여관찰법
4. 관찰의 기록
(1) 일화기록법 (2) 체크리스트
(3) 멀티미디어에 의한 기록법

5장. 평정법
1. 평정법의 의미
2. 평정법의 유형
1) 유목평정척 2) 숫자평정척
3) 등위법 4) 체크리스트 평정척
3. 평정법의 문제점

6장. 면접법[面接法, interview method]
1. 2. 면접법의 목적
3. 면접법의 유형
(1) 구조화된 면접 (2) 비구조화된 면접
4. 면접법의 장점 5. 면접법의 단점

7장. 사회성 측정법
1. 사회성 측정법의 개념
2. 사회성 측정법의 용도
3. 사회성 측정법의 종류
4. 사회성 측정검사 제작상의 유의점
5. 측정검사 실시 상의 유의점
6. 사회성 측정결과의 분석방법
7. 사회성 측정법의 장․단점

8부. 투사법[投射法, projection method]
1. 투사법의 의미
2. 투사법의 특징
3. 투사법의 방법
4. 로르샤하(Rorschach) 잉크반점검사
5. 주제통각검사(TAT)
6. 투사법의 장단점

9부. 의미분석과 내용분석
1. 의미분석법
2. 내용분석법 [內容分析, content analysis]
(1) 내용분석법의 의미
(2) 내용분석법의 특징



본문내용
3장. 질문지법
연구자가 어떤 문제에 관하여 작성한 일련의 질문사항에 대하여 피험자가 대답을 기술하도록 한 조사방법. 구두질문(oral question)에서 발전한 방법이다. 교육심리학자 G.S.홀이 1891년 보스턴시(市)의 초등학교에서 ‘입학할 당시 아동의 심리적 내용에 관한 연구’를 하면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 이제는 교육심리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조사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 방법은 많은 대상을 단시간에 일제히 조사할 수 있고, 결과도 비교적 신속하게 기계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연구에 경험이 적은 초보자들이 연구과제에 대한 해답을 쉽고 빠르게 얻고자 조급하고 불충실한 질문지법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서 흔히 게으름뱅이의 방법(lazy man’s way)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신중한 절차를 거쳐 질문지를 잘 만드는 것도 어렵거니와 게으름을 피울 수 있을 정도로 손쉬운 방법도 물론 아니다. 질문지법의 용도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첫째는 사실에 대한 질문으로 생활배경 ·생장사적(生長史的) 경험 ·연령 ·직업 ·가족수 등을 묻는 경우이고, 둘째는 의견 ·태도 ·판단 ·감정 등 주관적 생각을 묻는 경우인데 질문지법의 주된 목적은 후자의 경우가 많다. 질문지의 형식은 응답형식에 따라 자유기술형, 선택형, 체크리스트형(checking method), 분류형, 등위형(ranking method), 평정척도형(rating scale method), 상호비교형(method of paired comparison)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질문지법의 장점으로는 ① 집단적으로 실시하기 때문에 비교적 짧은 시간과 적은 비용으로 자료를 얻을 수 있다. ② 넓은 범위의 문제에 대하여 집단의 경향을 쉽게 알 수 있다. ③ 질문지를 우송하여 조사하는 경우에는 면접자에 의한 편파성이 제거되며 누구에게나 똑같은 자극을 줄 수 있다. ④ 다른 관찰실험 방법과 함께 병용함으로써 종합적인 조사를 할 수 있다는 것 등이다. 반면 단점으로는 ① 언어능력과 표현능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그러한 능력정도에 따라 질문지의 결과도 변할 수 있다. ② 질문범위 내의 것만 알 수 있기 때문에 부분적 자료밖에 될 수 없다. ③ 질문지에 나타난 의견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또는 사실에 관한 질문에 기억의 착오는 없는지 등을 판단할 수 없다. ④ 응답한 내용의 의미를 반복해서 확인할 수 없다. 이러한 장 ·단점을 고려하여 질문지를 작성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가 필요하다. ① 질문지를 처음 작성할 때부터 무엇을 측정 ·진단할 것인가를 분명히 하여야 한다. ② 어떤 형식의 질문지를 택하여 사용할 것인가를 사전에 고려한다. ③ 질문은 될 수 있는 대로 간단 명료해야 한다. ④ 질문에 어떤 암시를 주거나 자극적인 영향을 미칠 어구는 넣지 않도록 한다. ⑤ 질문의 순서는 연구자의 논리적 순서에 따르지 말고 피험자의 심리적 순서에 따르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⑥ 가능한 한 개인의 신분이 확인되지 않도록 무기명으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진로지도, 현 생활지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정보교육정보란 교육적 기회에 관한 모든 정보, 즉 새로 입학한 학교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 학생들이 선택한 여러 교과에 관한 정보, 장학금 및 기타 재정적 보조에 관한 정보, 상급학교 및 학과에 관한 정보 등을 의미한다. 그밖에도 효과적인 학습방법에 관한 정보, 도서관 사용법에 관한 정보 등 직접적으로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도움이 되는 정보도 포함된다.(2)직업정보직업정보는 직무와 취업에 필요한 자격요건, 작업조건, 보수, 승진유형,

  • [아동발달연구법] 아동발달 연구의 목적, 아동발달 연구방법, 아동발달의 비교접근법, 아동발달의 연구동향
  • 연구에서의 두 가지 목적, 즉 규준을 발견하는 것은 많은 자료를 수집하여 보편화된 발달의 유형을 찾는 것이고 개인차를 밝히는 것은 평균으로부터 얼마만큼 다른가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철학적 관념에서 출발한다(Scarr, 1993).II. 아동발달의 연구방법아동발달의 연구는 연구주제, 연구대상 등에 따라 방법이 달라지겠지만 실험법, 관찰법, 면접법, 질문지법 등이 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 중 한 가지 방법을 고수하기보다는 연구주제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법으로 암기에초점을 둔 방법이 아니다. 제3절 조선시대의 교육ꊱ 조선시대 교육 - 숭유배불고려 말 성리학 수용 -고려: 5경 3사조선 : 4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와 5경(예기, 춘추, 시전, 서전, 주역)경학 중시1. 조선시대 관학1) 성균관 - 중앙, 최고학부, 국립대학, 문묘, 성리학 연구, 백성교화① 입학자격 : 지배계층인 양반의 자제들 중 일정한 자격요건 갖춘자(생원, 진사시에 합격한 생원과 진사)② 사서중시③ 교육방법-> 강(講) - 문답식 교수

  • 프로그램개발및평가-요구분석의 개념과 유형 특징설명하고 청소년프로그램개발에서 요구분석필요한지에 대해 논하시오0k
  • 교육에 관심을 가진 학생도 있다. 그런 학생은 자격증을 3년동안 3-5개 취득하기도 하여 고교 3년 2학기 때 대기업에 입사하여 직장생활에 만족을 느끼는 친구도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결국 요구충족의 차이라고 볼 수 있다. 즉, 필자가 요구하는 것은 대학진학이고 다른 학생은 취업이 목표이기 때문일 것이다. 필자와 같은 힘든 고교 생활이 되지 않으려면 교사입장에서는 요구분석을 통한 개인상담 또는 면접에 들어간느 것이 필요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