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역연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6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3
Ⅱ. 중국인 3
1. 보편적 민족성 4
2. 생활기질 6
Ⅲ. 중국경제 동향 8
1. 경제성장과 산업구조의 변화 8
2. 무역동향 11
(1) 세계적인 교역규모 11
(2) 국가별 무역동향 12
(3) 품목별 무역동향 13
Ⅳ. 중국 내 투자동향 15
1. 투자 통계 16
2. 국가별 투자 동향 17
3. 업종별 투자 동향 18
4. 한국의 대 중국투자 문제점 19
Ⅴ. 투자환경 22
1. 중국시장 22
(1) 지속성장 시장으로 변모 22
(2) 공급자 시장에서 구매자 시장으로 전환 23
(3) 小시장의 집합체 23
(4) 지적재산권이 보호되지 않는 신흥시장 23
(5) 선발 진입자의 혜택이 큰 시장 24
(6) 시장경제와 관료적 통제가 병존하는 혼합시장 24
(7) 고급제품 수요증가 성향 25
(8) 경쟁이 치열한 시장 25
2. 노동시장 26
3. 정부정책 31
(1) 경제 특구 31
(2) 외국인 투자 정책 변화 33
Ⅵ. 투자 성공 실패 요인 분석 35
1. 성공사례 35
(1) 경동보일러 35
(2) 제네시스(BBQ치킨) 36
(3) 크린랩 기업 37
(4) LG생활건강 기업 38
(5) E-MART 39
(6) 청도 토프톤 전기 유한공사 40
(7) 오리온 초코파이(동양제과) 40
(8) 롯데 껌 41
2. 실패사례 42
(1) 대한약품공업(주) 42
(2) 운남화학(주) 43
(3) (주)아이티 산업 44
(4) 롯데리아 45
(5) A사 46
(6) K사 47
(7) P사 48
3. 성공 ․ 실패 요인 49
4. 요인분석 및 진출전략 50
(1) 제품경쟁력확보 50
(2) 파트너 선정 51
(3) 적절한 투자지역선정 53
(4) 인맥관리(꽌시)의 중요성 55
(5) 정책의 적절한 활용 55
(6) 노무 관리 57
Ⅶ. 결론 및 요약 60
본문내용
Ⅰ. 서론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중국은 13억의 인구와 넓은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그야말로 거대한 시장이다. 계획경제체제에서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과 더불어 2001년 WTO에 가입 한 중국은 적극적인 투자 유치를 통해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글로벌 기업들을 급속도로 흡수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중국 내 투자 환경이 한국을 비롯한 외국 기업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지인들의 임금 상승 및 정부의 규제, 그리고 치열한 경쟁 등의 상황은 앞으로 중국 진출하는데 있어서의 방향전환 및 대응책이 필요함을 암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보고서는 현재 한국 기업의 대 중국 투자에 있어서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인식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작성되었다. 먼저, 중국인들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경제를 개괄적으로 살펴보겠다. 다음으로 중국 내 투자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해외 선진기업들에 비해 한국 기업에게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를 찾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중국 내 투자 환경을 알아보고 성공·실패 사례 및 요인 분석을 통해 향후 한국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익수, 중국시장 마케팅, 박영사, 2004.7,
강준영·전병곤,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지영사, 2004,
강헌만, 중국문화의 이해와 창업, 한올출판사, 2006,
김익수, 한국수출입은행기고문 - 중국시장환경의변화와마케팅전략 한국수출입은행, 2005,
소노다 시게토, 중국인 이렇게 생각하고 행동한다, 다락원, 2002,
백권호 외, 중국내 한국계 외자기업의 경영현지화, 2004, 미래인력연구원,
코트라. www.kotra.co.kr. global window.
KOTRA 해외마케팅 성공실패사례집, 학림사, 2003,
오승길, 중국 경제발전 이론 분석을 통한 대외개방 정책의 향후 진로에 대한 고찰, 인제대, 2006,
김문학, 한국인 중국인 일본인, 우석출판사, 2000,
김정우, 중국상인의 성공하는 기질 74가지, 선영사, 1999,
홍인기, 중국의 사회주의 시장경제, 박영사, 2003,
정상은, 중국경제의 최근 이슈와 향후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3
이학규, 중국무역론, 두남, 2005,
허창진, 대 중국 직접투자의 수출입 효과에 관한 분석, 경원대 대학원, 2005,
중국투자 실무가이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2006.12
한희섭, 대중국 해외직접투자 증대방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경영대학원, 2005,
소영일, 중국경영전략, 지구문화사, 2006,
최경옥, 한국 중소기업의 중국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호서대 벤처전문대학원, 2006,
이항용, 지금 중국을 사라, 매일경제신문사, 2005,
대한상공회의소,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진출목적 및 애로사항, 2002. 9
한국 수출입은행, 노동제도, 한국 수출입은행, 2005,
KIEP 북경사무소, 중국 노동계약법의 주요 쟁점과 전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6 제06-07호,
김화섭, 급변하는 중국 노동시장, KIET 산업경제, 2007,
오용석, 현대중국의 대외경제정책, 나남출판, 2004,
한국수출입은행, ‘외국인 투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동 사회와 문화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제
  • . 그럼에도 나는 석유사업 외에는 사우디의 금융 시스템과 경제 정책에 대해 큰 관심을 갖지 않았었는데, 이번 레포트를 통해 사우디 아라비아의 경제현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우게 되어 유익했다.참고 문헌 및 출처⑴ 2006년 추산 매장량.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발췌⑵ 국가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안 브레머, 다산 북스, 2011 中 위기의 자본주의 어디로 가나⑶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발췌⑷ 이슬람, 손주영, 일조각⑸ WIKIPEDIA 원문사이트에서 발췌

  • 삼성전자의 국제경영전략
  • 레포트를 쓰면서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저 기업에 확장에만 신경쓰고 물량으로서만 승부를 하는 다른 국내기업과는 달리 삼성은 인재 제일이라는 이념과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다는 경영전략이 인상깊었으며 지금 세계에서 인정받는 삼성에 힘을 느낄수가 있었다.그저 우리는 될 수 없다는 약한 생각과 행동으로 다른 글로벌기업에 흐름에 맞추고 모방을 하였다면 지금에 삼성은 없었을 것이다. 최고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인재를 중심으로

  • 사회과학 차별의 문화와 외국인노동자 문제
  • 연구원이철승 외, 2005, 외국인력수급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노동부최정의팔 외, 2005, 이주노동자 강제추방정책, 이대로 좋은가?, 노동부민주노동당, 외국인노동자고용 및 기본권 보장에 관한 법률(안)이란주 외, 2004, 피부색은 달라도 모두가 평등합니다, 국가인권위원회논문 > 이한신, 2004, 외국인력정책가 고용허가제의 방향 연구,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서적 > 석현호 외, 1998, 한국사회와 외국인 노동자-그종합적 이해를 위하여, 미래인

  • Sports event tourism의 문제 (항저우 아시안게임)
  • 1.서론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중국의 항저우에서 개최된 아시아 지역의 최대 다목적 스포츠 이벤트입니다. 이 대회는 16일 동안에 걸쳐 열린 대회로, 아시아 대륙에서 다양한 종목에서 미래의 스타들이 경쟁하고 동아시아의 문화 교류와 스포츠 열정을 선보이는 자리로 꼽힙니다. 중국은 이번 대회에서 총 201개의 금메달을 획득하며 종합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임한울, 2023) 이 레포트의 주요 목적은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을 스포츠 이벤트

  • [환경 환경경제 경제] 바이오에너지
  • 연구가 과연 공정한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전 세계의 특정 지역에서만 생산되기 때문에 장거리 운반이 불가피한 석유의 채굴, 운반, 정제 과정을 모두 고려할 때도 과연 바이오 연료가 석유보다 더 많은 온실 가스를 배출할까? 이미 석유 채굴을 위해서 석유 기업은 갈수록 더 깊은 시추공을 뚫고 있다. 시추공이 깊어지면 깊어질수록 석유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비용이 올라간다. 이렇게 비용이 오르면 당연히 더 많은 에너지가 들면서 온실 가스 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