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상] 아담 스미스의 `도덕감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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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유동민: 경제학을 만든 사람들, 비봉출판사: 서울 1994.
이근식: 애덤 스미스의 고전적 자유주의, 기파랑 에크리: 서울 2006.
아담 스미스: 도덕감정론, 박세일 옮김, 비봉출판사: 서울 1996.
주명건: 경제사상사, 박영사: 서울 1984.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감정론」의 구성
2. 감성주의
3. 공감의 원리
4. 공평한 관객
5. 자기사랑
6. 정의와 법
7. 아담 스미스 문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아담 스미스는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의미에서의 경제학자는 아니었다. 스미스의 연구는 원래 경제학으로부터 출발한 것도 아니고 경제학에 한정되었던 것도 아니다. 당시 학자들은 포괄범위가 넓은 도덕철학만이 아니라 형이상학, 논리학, 문학, 자연과학까지 모두 연구하는 것이 보통이었고 스미스도 예외가 아니었다. 스미스가 생전에 출판한 책은 「도덕감정론」과 「국부론」 두 권뿐이었으나 그가 언론에 발표하였던 기고문이나 유고, 학생들이 정리한 그의 강의노트는 문학, 형이상학, 논리학, 수사학, 물리학, 천문학 등을 포괄하는 거의 모든 학문에 이르고 있다.
그가 글래스고 대학에서 도덕철학을 담당하였을 때, 그 강의의 내용은 다음의 네 부문, 자연신학, 윤리학, 법률이론, 정치경제론으로 성립되고 있었다. 이 강의의 내용을 모체로 하여 스미스의 저작들이 태어난 것이다. 즉, 제2부문인 윤리학이 「도덕감정론」에 정리되고, 제4부문 중 경제학에 관한 것이 「국부론」으로 되었다. 유동민: 경제학을 만든 사람들, 비봉출판사: 서울 1994, 75~76쪽.
스미스의 경제학은 도덕철학이라고 하는 전부 5개 부문으로 이루어진 종합적 학문체계 중의 한 부문이었다는 사실은 그의 경제학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있어 극히 중요한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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