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 광주학생운동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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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광주 학생 운동의 발단
2) 광주 학생 운동의 역사적 배경
3) 학생운동의 성장

3.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정치 사상적 배경으로는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제국주의 국가 사이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국내적으로는 3·1운동을 통해 한민족의 거족적인 저항에 부딪힌 일본제국주의는 이러한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기존의 폭압적인 무단정치 대신 유화적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문화정치’를 시행하였다. 1919년 9월 새로 부임한 사이토오 미노루 총독의 시정방침에 잘 나타나 있는 문화정치의 주요한 내용은, 총독에 무관뿐만 아니라 문관도 임명할 수 있게 하고 헌병 경찰 제도를 보통 경찰 제도로 바꾸며 일반관리와 교원들이 금테 제복을 입고 칼을 차는 것을 폐지하고 조선인의 관리 임용과 대우를 개선하며 언론·출판·집회·결사를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지방자치 실시를 위한 조사연수에 착수하며 조선의 문화와 관습을 존중한다는 것 등이었다. 그러나 이는 민족운동세력을 분열시키고 더욱 효율적으로 수탈하기 위한 기만적인 조치였다. 실제로 해방될 때까지 총독에 문관은 한 명도 임명되지 않았으며 헌병경찰제도가 폐지되었다고는 하지만 경찰관서와 경찰관은 각각 3배 이상 늘어나고 조선 주둔 일본군도 5,000명에 가까운 인원이 증강되는 등 무력에 의한 지배를 완화한 것이 아니었다. 문화정치는 무단정치와 그 지배의 본질에서는 전혀 차이가 없었으며 일본제국주의가 국내외적인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겉옷을 바꿔 입은 데에 불과하였다. 3·1운동 이후 민족운동은 일제의 기만적인 문화정치에도 불구하고 커다란 성장을 이루었다. 광주 항일 학생 독립운동의 도화선이 되었던 나주에서는 1927년 9월 신간회 나주지회가 창립되었으며 같은 해 12월 나주청년동맹이 결성되었다. 학생들의 대시위가 처음 시작되었던 광주에서는 1927년 10월 신간회 광주지회가 설립되었으며 같은 해 11월 광주청년동맹이 결성되었다. 이들 단체들은 자신들이 속한 지역의 민족운동을 이끌어 갔다. 특히 광주청년동맹은 전남청년연맹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실제 광주 항일 학생 독립운동에서 활약했던 인물들 가운데 상당수가 광주 항일 학생 독립운동이 발발했던 당시 전남청년연맹과 각 지역의 청년동맹, 신간회 지회에 참여하거나 연관을 가지고 활동하였다. 전남 청년 연맹회에도 학교를 졸업한 성진회 출신들이 많이 참여하여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었다. 광주 항일 학생 독립운동이 신간회·근우회·조선청년총동맹 등과 연계를 맺으면서 전국적으로 확산하게 되었던 것도 바로 이러한 데서 기인했던 것이다.

3) 학생운동의 성장
이런 요인들로 인해 단순한 사건으로 치부되던 것이 온 국민이 일어나는 거대한 운동이 되었던 것이다. 이 운동은 3·1운동과 나란히 할 수 있을 정도로 큰 사건으로 발달하였는데 이러한 운동들로 인해서 학생운동들이 성장한 것을 알 수 있다. 광주 항일 학생 독립운동은 전국 194개교에서 54,000여 명의 학생이 참가한 거족적인 항일 운동으로 3·1운동, 6·10만세운동과 함께 일제시대 3대 민족운동의 하나로 일컬어져 왔다. 광주 항일 학생 독립운동이 이렇게 3·1운동 이후 가장 큰 규모로 전국적으로 전개될 수 있었던 것은 일제의 폭압적인 지배와 왜곡된 식민지 교육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 학생운동의 성장이 바탕이 되었기 때문이다. 일제는 3·1운동에서 표출되었던 한국인의 불만을 무마하는 방법의 하나로 조선의 교육제도를 일본의 교육제도를 기준으로 동등하게 한다는 준거주의(準據主義)를 표방하며 조선인에 대한 고등교육의 기회를 늘리고 4년 이내에 전국의 모든 면(面)에 최소한 1개의 보통학교를 설치하겠다고 약속하였다. 그러나 이 약속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으며 그나마 혜택은 주로 조선에 거주한 일본인 학생에게 주어졌다. 고등교육은 극히 제한되어 있어 조선인 학생들은 항상 입학난을 겪어야 했으며 교육 내용 역시 실업교육과 일본어·일본역사 교육이 주가 되어 충실한 일본 황국신민(皇國臣民)을 양성하는 데 중점이 두어졌다. 비록 교단에서 교사들이 제복을 입고 칼을 차고 위협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은 없어졌으나 일본인 교장과 교사들은 항상 권위주의적으로 학생들 위에 군림하였으며 학생들의 자유로운 토론과 비판, 자치활동은 엄격히 금지되었다. 또한 이들은 조선인 학생을 인격적으로 무시하였으며 비교육적인 행동을 서슴지 않았다. 이러한 식민지 차별교육에 대한 순수하고 열정적이었던 학생들이 민감하게 느끼고 불만을 갖게 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더욱이 자신들을 둘러싼 식민지 사회의 사회경제적 피폐상은 이들로 하여금 단순히 교육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일제 식민통치의 모순을 전체적으로 인식하게 하였다. 그리하여 이들은 교육적 차별과 식민지배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나아가 민족의 해방을 위해 학생단체를 조직하거나 동맹휴학 등을 감행하면서 학생운동을 전개해 나갔다. 학생층은 조선사회에서는 상대적으로 선진적인 지식층들이었으며 노동자·농민 등 다른 사회계층보다 조직화되기 쉬웠기 때문에 항상 민족운동의 전면에서 활동하였다.
참고문헌
- 광주학생독립운동과 나주 / 박찬승 외 3명 / 경인문화사 / 2001
- 광주학생운동연구 / 한국역사연구회 / 아세아문화사 / 2000
- 한국사 이야기21 / 이이화 / 한길사 / 2004
- 통일지향 우리민족 해방운동사 / 강만길 / 역사비평사 /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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