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분단시대의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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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분단시대의 시
Ⅰ.서론
1. 민족 분단 시대의 사회적 배경
Ⅱ.본론
1. 60년대, 김수영의 시
① 김수영 시인의 삶
② 시<푸른하늘을> & 작품해석
③ 시<풀> & 작품해석
2. 70년대, 김지하의 시
① 김지하 시인의 삶
② 시<타는 목마름으로> & 작품해석
③ 시<황톳길> & 작품해석
3. 80년대, 박노해의 시
① 박노해 시인의 삶
② 시<노동의 새벽> & 작품해석
Ⅲ. 결론
Ⅰ. 서론
1. 민족 분단 시대의 사회적 배경
1945년 8월 15일 해방은 민족문학의 방향과 그 지표를 재정립하고자 하는 새로운 계기가 되었다. 비록 독립이 아니라 해방이었지만, 반(反)민족적인 문화 잔재들을 청산하고 새로운 민족국가의 수립과 참다운 민족문화를 건설해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은 당연했다. 그러나 국토의 분단에 이어 1950년 한국전쟁(韓國戰爭)을 겪게 되면서 한국 사회는 이념적 분열을 드러내며 분단논리에 빠져 민족 전체의 삶에 대한 전망을 관찰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먼저 크게 1960년대를 살펴보면, 1960년 4.19 학생혁명 1960년 4월 자유당 정권이 이기붕을 부통령으로 당선시키기 위하여 개표를 조작하자 이에 반발하여 부정선거 무효와 재선거를 주장하며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일으킨 혁명이다. 정부수립 이후, 허다한 정치파동을 야기하면서 영구집권(永久執權)을 꾀했던 이승만(李承晩)과 자유당정권(自由黨政權)의 12년간에 걸친 장기집권을 종식시키고, 제2공화국(第二共和國)의 출범을 보게 한 역사적 전환점이 되었다.
[출처] 4·19혁명 [四一九革命 ] | 네이버 백과사전
으로 인해 민족 분단과 전쟁으로 인한 한국 민족의 피해의식과 정신적 위축을 현실적으로 극복하게 된다. 이와는 성격이 극명하게 다른 군사정변 5.16 군사정변. 1961년 5월 16일 박정희의 주도로 육군사관학교 8기생 출신 군인들이 제2공화국을 폭력적으로 무너뜨리고 정권을 장악한 군사정변.
[출처] 5·16군사정변 [五一六軍事政變 ] | 네이버 백과사전
이 1961년 5월 16일에 일어나면서 사회적 현실에 대한 문제를 또다시 가지게 됨에 따라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을 나타내는 시들이 많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이는 70년대에 들어서 더욱 심화되는데 군사독재의 폭력적인 정치상황 속에서 급격한 산업화 과정을 겪게 되자 문학은 이러한 시대적인 상황에 첨예하게 대립하며 사회적 민주화를 지향하게 된다. 또 문학사적으로 볼 때 1970년대에 와서도 1960년대의 순수-참여 문학 논쟁의 연장선상에서 시의 현실 참여 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되었다. 이는 참여파의 시인이나 순수파의 시인 모두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이는 시적 대상과 시적 인식의 범주를 확정하는 문제, 그리고 시적 형상화의 방법과 연관된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순수와 참여의 이분법적 인식이 어느 정도 극복되고 시와 현실의 간격이 상당히 좁혀지게 된다. 1970년대는 시의 토대가 되는 경험 세계와 일상적인 삶의 세계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평범한 진리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80년대에 들어서면서 시문학에 있어서 시대 속에서 함께 호흡하며 사회를 고민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80년대의 시인들은 5.18 광주 민중 항쟁 1980년 5월 18일에서 27일까지 전라남도 및 광주 시민들이 계엄령 철폐와 전두환(全斗煥) 퇴진, 김대중(金大中) 석방 등을 요구하여 벌인 민주화운동.
[출처] 5·18 민주화운동 [─民主化運動 ] | 네이버 백과사전
의 충격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했고 80년대를 대표하는 시인들은 이 시기를 전후하여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억압된 상황을 고발하고 비판하는 저항시가 민중시의 중요한 형식으로 대두되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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