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문화] 한국, 일본, 중국, 프랑스, 멕시코, 독일의 결혼문화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결혼의 의미

Ⅲ. 한국의 전통혼례
1. 전통혼례의 의미
1) 혼인의 의미
2) 전통혼례의 의미
3) 혼인의 의의
2. 전통혼례의 유래와 변천
1) 유래
2) 변천
3. 전통혼례의 절차
1) 의혼
2) 납채
3) 납폐
4) 친영
4. 혼례복
1) 신부예복
2) 신랑예복
5. 전통혼례음식
6. 혼례 비용
7. 폐백
1) 정의
2) 폐백절차
3) 폐백절차의 기본지식
4) 폐백음식 싸는 방법
5) 폐백 음식
6) 폐백복식

Ⅳ. 일본의 결혼문화

Ⅴ. 중국의 결혼문화
1. 리족
2. 야오족
3. 미아오족
4. 러빠족
5. 티베트족
6. 나씨족
7. 와족과 라후족

Ⅵ. 프랑스의 결혼문화

Ⅶ. 멕시코의 결혼문화
1. 결혼의 형태
2. 약혼의 성립
3. 결혼연회
4. 장소
5. 결혼식

Ⅷ. 독일의 결혼문화

Ⅸ. 결론
본문내용
결혼과 취업에 대한 남녀대학생의 생각에서의 많은 괴리는 사회의 각 부분간의 변화 속도의 차이와, 제도와 인식 수준간의 변화 속도의 차이에 기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경제제도의 변화속도가 가족제도보다 빨라서 남녀 대학생에게서 취업은 모두에게 필요하고, 요구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가족제도의 변화는 상당히 느려서, 현재의 가부장적 가족제도의 측면이 상당히 많이 남아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결혼과 직장을 병행하는 것이 여학생들에게 더 어려운 것으로 비춰지고 있다. 가족제도의 변화속도는 상당히 느린 데 비해, 가족제도가 어떠해야 한다는 인식의 변화속도는 제도 자체의 변화보다는 빠르고, 특히 여학생들에게서 빠른 변화들이 경험된다. 이러한 불일치는 여학생이 결혼을 더욱 부정적으로 보도록 만드는 것이다.
두 제도간의 괴리를 가장 심각하게 경험하고 있는 집단이 바로 중간적 성역할 모델을 지지하는 학생들이다. 이들 집단에서 남녀대학생의 자기중심적인 측면을 발견하게 된다. 즉 성역할이 고정적인 결혼제도와 성역할이 유동적인 직업제도라는 두 개의 잣대를 교대로 사용하여 최대한의 자기만족을 얻으려는 경향이 있다. 여학생의 경우는 자신이 취업해서 자기 실현도 해보고, 남편의 가사활동과 자녀양육의 역할 분담도 유도하겠지만 자신이 가족의 부양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부담은 피하고 싶어할 것이다. 한편 남학생들은 남학생대로 아내의 취업을 자신의 선택에 맡겨 가정경제에 보탬이 되게 하고 싶지만, 아내의 취업은 아내 자신이 원해서 한 것이니 이에 따른 여성의 역할부담의 가중도 아내가 주로 책임져야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또 자신이 가족부양의 주책임을 지고 있음을 강조하여 가부장적인 권위를 전부 포기하거나 아내와 모든 면에서 동등해지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다. 이러한 결과들은 이들이 이룰 부부는 갈등을 일으킬 소지를 지니고 있음을 보여준다.
산업화이후 가정은 여성들의 터전이고 직장은 공적인 사회로서 남성들의 세계로 분리되는 경험을 하여왔다. 이와 같은 가정과 직장의 분리로 파생되는 여러 가지 역기능들은 많은 연구들에서 논의되어 왔다. 여성의 소외, 남성의 가정에서의 소외, 자녀교육의 문제 등등이 주로 지적되어 왔다. 이와 같은 문제들이 앞으로의 신세대의 가족에서는 갈등의 과정을 거쳐 완화될 가능성이 높음을 예측할 수 있다. 특히 남학생들이 앞으로 여가와 자유시간을 중시하는 경향으로 나아갈 것이고, 그럼으로써 남성에게도 가정의 의미가 중요하게 부각되어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경영] 대한항공의 서비스 전략
  • 한국을 대표하는 항공사로 서비스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이다. 대한항공은 항공기를 이용하여 고객을 원하는 목적지까지 수송하는 역할과 함께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항공기를 이용하는 특수성 때문에 다른 산업과는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맞춤 시스템이 필요하며, 수율관리시스템, TOPAS, 기내서비스를 통하여 서비스의 틀을 마련하였다. 대한항공의 가장 중요한 서비스는 사람에 의한 기내 서비스 이며,

  • 성매매에 관한 고찰과 논의
  • 일본 ②중국 ③태국 ④베트남 ⑤대만 ⑥중동지역 ⑦인도 ⑧독일 ⑨네델란드 ⑩이탈리아 ⑪영국 ⑫프랑스 ⑬스위스 ⑭러시아⑮호주ㆍ뉴질랜드 ⑯미국 ⑰멕시코 (2) 한국의 성매매① 성매매의 유형 ② 관련 법률 ⓐ성매매특별법 제정(2004년) 전의 주요 성매매 관련 법률 ⓑ성매매특별법4.성매매에 대한 인식(1) 인식의 표상-성매매 여성 지칭 용어(2)성매매 인식과 관련한 설문1①성매매에 대한 인식 ②성의 상품화에 대한 생각③윤락 여성에 대한

  • [결혼문화] 결혼문화의 모든것
  • 목 차Ⅰ. 서 론 1) 문화의 정의 2) 결혼의 의미3) 결혼의 기능4) 결혼과 문화Ⅱ . 본 론1) 한국의 결혼문화2) 세계의 결혼문화① 아시아의 결혼문화② 유럽의 결혼문화③ 중동의 결혼문화④ 미주지역의 결혼문화Ⅲ. 결혼 문화의 차이점1) 일본과 우리나라 결혼 문화의 차이점 2) 중국과 우리나라 결혼 문화의 차이점3) 삼국(한.중.일)의 공통점4) 한국, 중국, 일본의 문제점Ⅳ. 리서치 자료로 본 결혼문화Ⅴ. 뉴스로 본 결혼문화Ⅵ. 결 론Ⅰ. 서론

  • 술에관한 모든 것(역사.종류.주도.숙취.문화.중독)
  • 문화권에 있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음주문화를 비교해보면 중국인들도 우리 조상들처럼 술을 인간관계를 부드럽게 해주는 생활의 윤활유 및 촉진제로 생각하고 술을 즐기며 항상 가까이하는 민족이며, 상대방에게 귀한 술을 대접하는 인정이 있다.그러나 중요한 차이는 상대방의 술잔이 비워질 때 그 잔에 첨잔을 할 지언정 자기잔을 돌리는 수작(酬酌)문화는 없다는 것이며, 또한 상대방에게 억지로 권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프랑스 랑스에서 생산되

  • [글로벌브랜드커뮤니케이션전략] 네이버 프랑스전략
  •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스페인, 네덜란드의 순이었다. 프랑스의 국민총생산 규모를 넘어서는 나라는 EU국인 독일을 제외하고는 미국과 일본 뿐이며, 따라서 프랑스는 세계 제4위의 경제대국이다.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프랑스를 오로지 문화와 예술의 나라로만 생각하고 있지만, 이 나라는 경제적인 면에서도 엄연히 대국이다.(2)GNP 및 일인당 국민소득1)경제력 및 경제수준 프랑스인의 56%가 단독주택에서 산다. 프랑스 가정의 54.5%가 자기 집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