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우리나라의 미술과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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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 주제로 삼게 된 동기.

- 동양에서의 미술과 사회



본론

1) 중국에서의 ‘미술과 사회’-①

2) 중국에서의 ‘미술과 사회’-②

3)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탄생 배경

4) 한국에서의 ‘미술과 사회’-민화와 풍속화, 민중미술



결론

미술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나의 고찰
본문내용
서론

인류의 출현 이래로 미술은 인간의 삶과 사회와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해 왔다. 미술은 원시시대에는 제사와 기원과 같은 주술적 기능을 담당하였고 사회가 발달할수록 사람들의 욕망과 현실을 충실히 반영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또한 사회가 발달하면서 미술을 제작하는 행위는 많은 재력과 권력을 요구하는 행위가 되어갔고 따라서 미술을 향유하는 주체 또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될 수밖에 없었고 이러한 미술의 수요자인 왕이나 귀족들의 취향에 맞게 미술이 발달해 갔다. 미술가들은 권력가들의 후원 아래에서 그들을 위한 작품을 창작해 나갔고 심지어 한대나 당대의 운강석굴이나 용문석굴과 같은 경우 불상이 왕과 그 주변사람들의 얼굴을 닮게 조각되기도 했다. 이러한 현상은 서양에서도 예외가 아니어서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의 발달은 메디치가와 같은 강력한 후원자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보여진다. 반면 17-18세기가 되어가면서 미술은 점차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아닌 일반 대중들이나 서민들이 주체가 되어갔다. 상업이 발달하면서 미술을 향유할 수 있을 정도의 경제적 능력을 가진 중산층들이 많이 형성되었고 따라서 중산층의 수요에 맞게 미술이 변화해 간 것이다.
P.프랑카스텔은 ‘미술과 사회’의 서문에서 회화작품을 일화적 주제로만 판단하는 것은 옳지 못한 감상방법이며 그림을 읽을 수 있고 효력있게 만든 개인적, 사회적 메카니즘을 탐구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예술작품을 만드는 작가 또한 한 사회 내에서 생활하는 사회인이고 사회적 현상에 관련하여 사고한다. 그러므로 사회인인 작가가 만드는 예술작품 또한 여러 가지의 사회집단들이 생활해 나가면서 만들어 내는 다양한 사회현상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고 또한 그러한 맥락에서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철순, 「한국민화논고」, 예경, 1991
박태성, 「역사 속의 러시아 문화」, 부산 외국어 대학교 출판부
성완경, 「민중미술 모더니즘 시각문화」, 열화당, 1999
이태호, 「풍속화」, 대원사, 1996
Arnold Howzer (한석종 옮김,1981), 「예술과 사회」, 홍익사
P.프랑카스텔 (안-바롱 옥성 옮김,1998), 「미술과 사회」,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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