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예술] 일본 미술시장의 현황과 한국의 미술시장이 나아가야 할 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본미술시장이 세계적인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우리나라 미술시장이 일본에 비해 협소함을 알고, 무엇이 일본시장과 다른지를 살펴보자.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일본의 시장을 살펴보며 모색해보도록 하자.
일본의NICAF와 같이 우리나라에도 아트페어가 열리고 있는데, 현재 세계 3대 아트 페어로는 스위스의 바젤아트페어, 미국의 시카고아트페어, 프랑스의 FIAC을 수 있다. 이중 시카고 아트페어는 미국의 현역작가를 선보이는 아트페어로, FIAC은 대중성과 축제성을 중시하는 아트페어로 이름나 있다. 이 외에도 독일의 쾰른아트페어와 일본의 니카프(NICAF), 그리고 판화 아트페어로 유명한 프랑스 사가(SAGA), 주로 라틴계열의 작가들이 출품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마이애미아트페어 등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트페어이다.
한국에서 아트페어의 역사는 (사)한국화랑협회가 1978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화랑미술제(Seoul Art Fair)로부터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화랑미술제는 국내 화랑들 중심의 미술시장이었다. 한국의 ‘국제’아트페어는 서울국제아트페어와 한국국제아트페어가 대표적입니다. 이중 규모와 내용면에서 명실상부한 국제 아트페어는 (사)한국화랑협회가 2002년부터 시작한 한국국제아트페어(KIAF)이다. 현재 세계의 아트페어들은 단순히‘시장’으로서의 기능만이 아니라 이벤트적 요소를 가미한 다양한 기획들을 행사에 적극 개입시키고 있다. 예를 들자면 큐레이터가 특정 주제에 따라 전시를 기획한 특별전이나 동시대 미술계와 미술시장의 동향들에 관한 학술세미나, 미술에서도 새로운 경향으로 각광받는 사진이나 영상 등을 이용한 관련 이벤트 등이 그러한 현상을 확인시켜 준다. 이러한 측면은 긍정적인 면에서 아트페어의 기능을 확장시켜 주고, 컬렉터를 포함한 미술 향유층의 저변을 확대시키며, 생동하는 정보와 미술시장 분위기를 창출하기도 합니다. 한국국제아트페어(KIAF)는 이런 흐름의 선두 주자이고자 2002년 제1회부터 일반 갤러리들의 기획전을 능가하는 특별전을, 2003년 제2회부터는 학문적 깊이와 정보의 엄밀함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그러나 사실 지금까지도 불황인데, 이 대책으로 정부가 열악한 미술시장을 살리겠다는 부양책을 시도한 것은 1999년 부너 국제아트페어 지원금 2억 원씩을 배정한 것과 KIAF개최비용 지원 2억 원 정도가 전부이다. 그나마 이 제도는 이미 지적된 바와 같이 24개 화랑을 나누어 배정하는 등의 소액다수가 되어 실제로 많은 도움이 되지 못했으며, 최소 3천 여 만원에 달하는 참가비용에 비하면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사실상 이와 같은 제도적, 현실적인 어려움은 2002년 8월 23일부터 28일까지 6일간 부산의 벡스코 제2전시실에서 열린 한국 국제아트페어는 아시안게임을 맞추어 개최되었고, 2003년 5월의 대구아트페어가 개최되었지만 그간 적지 않은 기대와 다르게 실상은 이렇다할 흑자를 내지 못한 채 막을 내렸다. 다시 2003년 6월에도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KIAF는 사실상 격년제로 열리는 니카프(nicaf)가 점차 난조를 보이면서 이를 대체하는 동북아시아 선두주자로서의 의미를 동시에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간단치 않다. 우선 동아시아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규모를 자랑하는 중국의 비약적인 발전은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중국 내에만 20여 개소의 경매회사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으며, 국가화랑만 있었던 사회주의체제에서 서서히 사
참고문헌
http://www.kr.emb-japan.go.jp/intro/art.htm
http://www.kwangsu.com/home/source/main.htm
월간 아트(약간의 수정본 게재)1999,12
동아일보 2003년 1월 17일 -최병식 경희대 교수미술평론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애니메이션] 한국의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그 대안
  •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흐름2.2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및 정부의 지원 정책2.2.1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황2.2.2 정부의 주요정책2.3 한미일 애니메이션의 특징 및 각 국의 사례 분석2.4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2.5 일본 애니메이션의 극복 사례와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이 나아가야 할 길3. 맺으며 48애니메이션 예술은 실사영화의 제작방식과는 다른 기술과 기법을 다양하게 사용하여 움직이는 이미지들을 창

  • [미술사회학] 한국 미술 시장의 구조와 현실
  • 한국 미술 시장의 구조와 현실Ⅰ.서론1. 한국 미술 시장의 역사 및 전개Ⅱ.본론1. 한국미술품의 유통구조 1) 유통시장의 규모 2) 유통시장의 가격형성 2. 한국 미술 유통시장의 현황   1) 갤러리 2) 아트페어 3) 미술 경매 4) 아트펀드 3. 한국 미술의 문제점 1) 미술 시장의 왜곡된 가격책정(1)호당 가격제 (2)이중 가격제 (3)미술경매 추정가2) 미술시장의 대중화 수준의 미흡 3) 정부지원 규모의 영세성4) 미술 감상교육의 부족과 예술교육

  • 지역관광연구 레포트
  • 현황에서 1위인 프랑스는 관광 수입 측면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위의 표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26위에 일본이 자리하고 있으며 한국은 아직 순위에 있지 않다. 한국으로 들어오는 관광객 수 보다 한국을 떠나 외국으로 나가는 관광객의 수가 많으므로 관광 수입 현황에 있어서 아직 그렇다 할 수입을 내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면 세계 관광의 지출 현황은 어떨까? 어느 국가가 관광에 제일 많은 지출을 하고 있는지 궁금해 진다. 은 2005년부터 200

  • [언론학] 출판(책)
  • 길을 모색하는 데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따라서 우리는 출판의 현재적 의미를 인류의 역사와 현 상황 속에서 알아보려고 한다. 정보 전달 매체로서의 책이 갖는 특성을 알고, 출판 산업의 특성과 구조를 살펴본 후, 전자출판 시장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한국 출판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그리고 인쇄출판과 전자출판의 미래까지 전망해 볼 것이다.Ⅱ. 본론1. 매체로서의 책의 특성과 한계1-1. 책의 정의와 역사

  • [마케팅관리]화장품업체 ‘시세이도’의 글로벌마케팅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시장경제 도입을 배경으로 1985년 12억 중국시장에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제품 판매에 나서게 된다. 그리고 97년 9월에는 마침내 국내에 (주)한국 시세이도로 독자진출을 이룸으로써 일본 시장은 물론 아시아 시장에서 명실상부한 최고 규모의 화장품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시세이도는 1995년에 또 한번 세계를 놀라게 한다. ‘2001 글로벌넘버 원’ 전략을 발표하고 새로운 세기, 21세기를 겨냥해 미주와 유럽, 아시아 등 3극 체제를 FULL가동시킴으로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