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옥과 `아일랜드`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한국 TV 드라마 작가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 론

2. 한국 TV 드라마에서의 작가주의

3. 인정옥의 작품 세계

3.1. 인정옥의 작품 소개
3.1.1. 작품 개관
3.1.2. 네 멋대로 해라
3.1.3. 아일랜드

3.2. 인간을 향한 시선
3.2.1. 젊은이들에게 바치는 위로
3.2.2. 외로운 비주류를 위하여
3.2.3. 관습을 깨다

3.3 인정옥 문체와 낯설음
3.3.1. 단어의 조합과 비유
3.3.2. 문어체
3.3.3. 밑바닥의 언어

4.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인에게 TV는 지배적인 영상 매체로 텔레비전을 통해서 반영되는 프로그램의 내용은 구조화된 문화적 양식, 혹은 이데올로기의 반영일 뿐만 아니라 이를 강화하고 재구성하는 일종의 제도적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 가장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은 ‘드라마’다. 최창섭은 “TV드라마는 현실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 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다.”며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에서 드라마가 가지는 영향을 설명했다.
TV에서 방영되는 드라마들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트렌디 드라마는 시청률의 마이더스 장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0, 20대 젊은 층의 열렬한 환호를 받은 <겨울연가>(KBS, 2002), <파리의 연인>(SBS, 2004), <내 이름은 김삼순>(MBC, 2005) 등은 30~60%대의 엄청난 시청률을 기록했다. 보통 트렌디 드라마의 길이는 16~24부 형태로 비교적 짧은데 10, 20대 스타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화려하고 감각적인 화면과 빠른 템포, 경쾌한 배경음악 등을 사용해 신세대식 사랑과 생활을 보여주는 것이 트렌디 드라마의 전형이다. 또한 탄탄한 내러티브보다는 젊은 취향을 공략할 수 있는 이미지 중심의 영상에 무게중심을 두는 것이 특징인데 그렇다 보니 트렌디 드라마에는 캐릭터의 상투성, 내용의 진부함, 전형적인 사건이나 상황 등 천편일률적인 획일성 - 주인공들의 삼각 내지는 사각 관계, 불륜 · 복수를 소재로 한 이야기, 콩쥐 팥쥐형 여성 캐릭터, 재벌 2세 캐릭터 - 이 그대로 드러난다. 즉, 자극적이고 작위적인 상황과 유명스타를 내세워 제목과 인물만 바뀔 뿐, ‘붕어빵’ 드라마가 양산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최창섭, 『방송총론』, 법문사, 1991
박준희,「TV드라마 작가 노희경 연구: 작품 속에 드러난 ‘모성애’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학원, 2004,
김어준, “[딴지이너뷰] 배우, 윤여정을 만나다(2)”, 딴지일보, 2005. 5. 9
김주환, “텔레비전의 작가주의-TV 문학관의 장기오를 중심으로”, 프로그램/텍스트 2001년 4월호
백은하, “<네 멋대로 해라> [5] - 작가 인정옥”, 씨네 21, 2002. 8. 30
서병기, “한국 영화ㆍ드라마에서 작가주의란?”, 헤럴드 생생뉴스, 2006. 6. 3
조이뉴스 취재팀, “트렌디 드라마, 반복 캐릭터 '지겹다!'”, 조이뉴스, 2006. 6. 18.
정한석, “최초로 <시간>을 만나다”, 씨네21, 556호, 2006. 6. 6
최지은, “[인정옥] ‘대본은 저의 놀이터예요. 이렇게도 놀고, 저렇게도 놀고 싶죠’”, 매거진T, 2006. 6. 30
최지은, “[인정옥] ‘저도 작가님처럼 양아치들과 연애를 많이 해봤지만 어떻게 그들을 그렇게나 미화 시킬 수 있나요?’”, 매거진T, 2006. 6. 30.
김수현 작가 홈페이지 http://www.kshdrama.com/
<아일랜드> 시청자 온라인 커뮤니티 http://cafe.daum.net/mbcIreland,
http://www.imbc.com/broad/tv/drama/irelan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비평] TV 드라마 분석과 문제점
  • 한국의 TV 프로그램 편성을 보면, 하루 가운데 시청률이 가장 높은 시간을 ‘황금시간대’라하여 시청자의 생활 방식에 준하여 7시부터 10시까지로 선정하고 있다. 그리고 주말에는 약간 차이가 있으나, 대개 일주일을 단위로 프로그램이 편성된다. 황금시간대는 각 채널별로 가장 귀중하게 여기는 시간대이며, 가장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그 시간대를 차지하게 된다. 각 채널을 종합하여 이 시간대의 프로그램 편성을 살펴보면 드라마가 48.67%를 차지하

  • [영상매체비평] 마니아드라마(드라마폐인)에 대하여
  • 드라마 MBC TV의 “네 멋대로 해라”와 드라마 폐인 현상이 가장 극명하게 나타나고 대중적으로 알려지게 된 계기를 마련했던 MBC TV이 “다모”, 그리고 가장 최근 종영된 드라마 중 드라마 마니아 현상을 뚜렷이 나타냈던 KBS 2TV의 “미안하다, 사랑한다”의 내적, 외적 분석, 그리고 간단한 설문조사를 통해 이들 드라마의 어떤 특정한 내적인 공식으로 인해 외적인 현상이 일어나며 그것이 사회적으로 어떻게 반영이 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Ⅱ 본론 1

  • [방송] 장르와 드라마 연구
  • TV와 장르에 대한 이론과 논의에 중요한 영향을 미쳐왔다. 레이시는 장르를 구분하는 요소 목록은 등장인물의 타입, 배경, 내러티브, 스타일로 구성된다고 말했다. 이런 정의는 TV뿐 아니라 대중소설과 영화에도 적용된다. 그래서 서부극, 경찰극, 수사물과, 범죄물, 멜로드라마 등의 연구에도 잘 맞는다. 하지만 내러티브나 픽션의 정도가 분명하지 않은 경우에는 그 구분이 애매해질 수 있다. 게임쇼의 경우에는 기본배경(스튜디오), 기본 등장인물(보통

  • [매스컴심리학] 드라마 팬덤(Fandom)현상을 통해 본 미디어효과와 수용자분석
  • 본 연구에서는 수용자의 능동성에 초점을 맞추어, 현 디지털 사회에서의 능동적 수용자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이를 위하여 요즈음 급속히 생성되고 있는 특정 드라마에 대한 팬덤 현상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2. 연구동기얼마 전까지 드라마 수용자들은 주어진 텍스트를 받아들이기만 하며 소극적인 성격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수용자들은를 시작으로그리고 최근의 에 이르기까지 몇 몇 드라

  • [대학국어] 한국 대중문화에 나타난 동성애 코드 열풍과 그 이면에 대한 연구
  • 한국 대중문화에 나타난 동성애 코드 열풍과 그 이면에 대한 연구목차1 머리말2 대중문화에 나타나는 동성애 코드의 예2.1 인터넷상의 동성애 코드: 팬덤문화를 중심으로2.1.1 팬픽 (Fan-Fic)2.1.1 코스프레2.2 영상매체 속의 동성애 코드2.2.1 드라마2.2.2 영화2.2.3 음악2.3 인쇄 매체 속의 동성애 코드2.3.1 만화2.3.2 소설3 동성애 코드 열풍의 이유 분석4 동성애 코드 열풍에 대한 다양한 시각4.1 긍정적인 시각 4.2 부정적인 시각5 대중문화 속의 동성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