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비주류드라마를 통해서 본 대중문화 헤게모니투쟁의 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헤게모니 투쟁의 장
2. 주류 / 비주류 드라마 기준 및 정의
3. 구체적 드라마 비교 (파리의 연인 VS 아일랜드)
4. 폐인이 가져오는 부대효과
5. 비주류드라마의 향후 가능성
6. 결론
본문내용
1. 헤게모니 투쟁의 장

헤게모니는 지배계급이 사회를 단순히 강압적인 힘만으로 통치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지적 리더십을 통해 이끌어 가는 상황을 지칭한다. 이는 피지배계급이 현재의 권력 구조와 사회질서에 대해 능동적 자발적으로 지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람시는 여기서 유기적 지식인 이라는 개념을 제시하는데 이는 ‘문화인의 엘리트로서 문화적, 그리고 일반적인 이데올로기 분야에서 리더십을 제공하는 기능을 가진 지식인’을 말한다. 말하자면 유기적 지식인이란 언론이나 교육, 문화산업등을 통해 이데올로기를 생산하는 지식인들이다.

대중문화와 관련해서 헤게모니 개념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헤게모니의 핵심은 타협을 통한 지배라는데 있는데 헤게모니의 관점에서 볼 때 대중문화는 사회의 지배적인 힘과 피지배자의 힘 사이에 투쟁과 타협, 갈등과 교류가 일어나는 영역이 된다.

이러한 문화의 의미는 구조와 실천의 접합에 의해 형성된다. 다시 말하면 구조의 반영이라 할 수 있는 텍스트와 그것을 수용하는 대중의 문화적 실천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생한다. 여기서 수용자 대중이 특정한 텍스트를 어떻게 해독하고 실천하는가 하는 문제가 중요한 주제로 떠오르게 되는데 각각의 집단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주어진 문화를 수용하며 해독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이를 통해 특정한 집단이 다른 사회 집단과 다른 문화적 관습을 공유하는 현상이 만들어 지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DM(ELECTRONIC DANCE MUSIC)문화를 통한 아도르노 문화산업론 비판에 대한 반박
  • 문화의 주류를 이루던 전세계의 20대가 이데올로기를 잃어버렸다. 타의반 자의반에 의해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세계화의 물살에 이리저리 휘말려 들며 당장 하루 먹고 살 걱정만 하는, 권력의 교묘한 헤게모니에 의해 본인이 저항해야 할 대상을 눈 앞에 두고도 눈 뜬 장님마냥 보지 못하고, 세상은 원래 살기 힘든 것이고 각박한 것이라며 쓸데없는 위로나 해주는 힐랭 책에 갈데없는 마음을 맡기며 힘든 하루 일과를 마치고 생각없이 중독적으로 빠져

  • [사회문화]대중문화의 패러다임
  • 제1장 넘치는 대중문화, 대중문화론culture : 경작(agriculture)하고 양육(horticulture)한다는 의미에서 출발.1. 문화에 대한 몇가지 정의culture의 의미가 16c 경부터 추상화되어가기 시작(베이컨, 홉스의 저서 등에서 보임)#1. 문화가 고급스러운 습관이나 의식을 의미하게 됨으로써 귀족과 같은 특정 계층이나 계급만 가지고 있는 것으로 취급. 점차 예술과 관련됨. Raymond Williams는 문화란 음악, 문학, 회화, 조각, 연극, 영화 등을 의미한다. 때로는 그것에 철학,

  • [현대문화론] 미디어를 통해 바라본 섹슈얼리티
  • 대중문화론Ⅲ. 대중문화의 속성5사례분석을 통한 섹슈얼리티의 변화관찰과 해석Ⅰ. 영상미디어를 통해 바라본 시대별 남성상과 여성상 Ⅱ.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남성상과 여성상의 해석6결론1. 서론세상이 참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우리의 가치관 역시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어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한 판단마저 흐려지고 있는 것이 바로 지금 우리가 사는 이 시대의 경향이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 속에서 우리의 모습을 가장 근

  • [사회변동론] 대중문화를 통해서 본 한국사회의 기형적 구조변화
  • 대중문화를 통해서 본 한국사회의 기형적 구조변화1. 들어가며.최근 한국사회에서는 이효리 신드롬이 불고 있다. 이는 90년대 서태지 신드롬과 비교해 볼 수 있다. 서태지의 등장은 당시 한국사회에 상당한 파장을 몰고 왔고,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한국 대중문화에 있어서 한 획을 긋는 중요한 사건이었다. 이효리는 단순한 유명세를 넘어 2003년 대중문화를 상징하는 아이콘 중 하나가 됐다. 일부에선 이효리를 90년대 후반 일본 대중문화를 대표했던

  • [소비문화] 소비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고찰- 브랜드와 광고
  • 장과 자본주의의 영속화라는 목적을 위해 우리의 일상생활을 조종하는 사회적 통제기구로 본다. 그만큼 유웬의 시각은 다소 단순화된 경제주의의 색깔을 지니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광고와 소비문화에 대한 그의 역사적 설명에서 드러나듯이 유웬은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에 영향을 끼친 사회적ㆍ경제적 힘의 형태를 확인하였다. 유웬에 따르면, 대중 산업사회에서 상품소비는 생산과 유통 및 광고의 각 분야에서 소비자들을 상대로 한 자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