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상담] 상담의 기초 이론(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합리적정의적, 인지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상담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성심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이니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1. 정신분석적 상담 이론

2. 인간중심적 상담 이론

3. 합리적․정의적 상담 이론

4. Beck의 인지 상담 이론

5. 상담의 기초이론 비교 표
(1 vs 2 vs 3)

6. 참고문헌
본문내용
- 정신분석적 상담 이론 -

1. 개요
(1)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무의식적 동기나 무의식적 욕구를 통하여 알아보려는 방법이다.
(2) 피상담자가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 부적응의 원인을 분석함으로써 그의 심리적 고통을 덜어주고 증상을 변화시키거나 치료해 나가는 데 목적이 있다.

2. 대표자
프로이트(S. Freud)

3. 정신분석적 상담의 목적
(1) 정신분석 상담은 본능이나 초자아의 기능을 조절하고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여 성격구조의 조화로운 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2) 내담자 자신의 유아성욕을 발달과정과 현실에 대처하는 방어기제의 올바른 이해를 통해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3) 무의식에 근거하고 있는 내담자의 문제행동에 대한 각성과 통찰을 도와서 건설적인 성격으로 변화시켜 잘 적응하는 개인으로 성장과 발달을 돕는 데 있다.

4. 이론의 기본 가정
(1) 인간의 정신과정
① 의식 : 한 개인이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들을 포함한 것이다.
② 전의식 : 쉽게 의식화될 수 있는 사고, 즉 이용가능한 기억이다.
③ 무의식 : 의식적 사고에 의해서 억압되고 금지된 사상․소망․충동과 같은 넓은 영역으로 마음의 실제적인 실체로, 자신의 힘으로는 의식으로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을 포함한다.
(2) 개인의 성격
① id(원욕 혹은 원초아)
㉠ 개인의 심리적 에너지의 원천이자 본능이 자리잡고 있는 곳으로 생득적으로 존재하며, 기본적인 생물학적 반사, 충동, 본능을 포함하고 있다.
㉡ id는 쾌락추구가 목적인 쾌락원리에 지배되는 것으로, 1차과정에 의해 기능한다.
② ego(자아)
㉠ ego는 id와 superego의 중재자로 양쪽의 요구를 현실에 입각해서 판단함으로써 합리적 행동을 하게 한다.
㉡ ego는 성장과정에서 id로부터 생성된다.
㉢ ego는 id의 본능과 외부 현실세계를 중재하고 현실원리에 입각한 2차과정에 의해 기능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박성수․김창대․이숙영 공저, 상담심리학(2002),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2. 이장호․정남운․조성호 공저, 상담심리학의 기초(2006), 학지사
3. 이철웅, 교육상담과 생활지도 연구(2006), 교육과학사
4. 김계현, 학교 상담과 생활지도(2000), 학지사
5. 윤운성, 생활지도와 상담(2001), 양서원
6. 조화섭, 조화섭교육학(2004),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가정관리학) 4학년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상담이론의 개념1. 상담의 정의2. 상담이론의 개념Ⅲ.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1. 개념2. 인간관 3. 성격이론 4. 상담목표 5. 상담과정6. 상담기술7. 상담이론의 평가Ⅳ. 정신분석, 인간중심, 게슈탈트 상담이론 요약(표)Ⅴ. 결

  • 생활지도와 상담 상담이론
  • 목 차Ⅰ. 생활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2. 필요성3. 목표4. 기본원리5. 생활지도의 영역Ⅱ. 상 담1. 상담의 개념2. 목적3. 상담의 과정4. 상담의 특징4-1. 정신분석이론4-2. 인간중심이론4-3. 형태주의 상담이론4-4. 합리적-정서적 상담이론4-5. 현실 치료적 상담이론4-6. 행동주의 상담이론5. 상담이론※ 발표를 준비하면서※ 참 고 자 료Ⅰ. 생활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는 guidance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다. 어원적 측면에서 보면 guidance는 g

  •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가정관리학) 4학년 상담이론 및 실제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상담이론의 개념Ⅲ. 정신분석 상담이론1. 개념2. 상담이론의 인간관 3. 성격이론 4. 상담목표 5. 상담과정6. 상담기술7. 상담이론의 평가Ⅳ. 인간중심 상담이론1. 개념2. 상담이론의 인간관 3. 성격이론 4. 상담목표 5. 상담과정6. 상담기술7.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가정관리학) 4학년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상담이론의 개념1. 상담의 정의2. 상담이론의 개념Ⅲ. 정신분석적 인간중심적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1. 개념2. 상담이론의 인간관 3. 성격이론 4. 상담목표 5. 상담과정6. 상담기술7. 상담이론의 평가Ⅳ. 정신분석, 인간중심, 게슈탈트 상담이론 요

  • 정신건강1공통)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이론의 개요6합리적․정서적 행동상담이론(REBT)7정신분석적 상담이론(정서중심 상담이론)8인간 중심적 상담이론9게슈탈트 상담이론10Berne의 상호교류 분석법11여성주의 상담이론12내담자 중심 상담이론13결론14참고 자료1. 서론우리나라 초중고등학생 100명 가운데 7명은 우울이나 불안증세, 친구관계, 스트레스로 인한 상담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0명 중 2명은 자살을 생각할 정도로 상황이 심각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