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론] 현대무용과 현대예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1. 현대무용의 정의
2. 현대무용의 연혁
3. 현대무용의 특징
4. 현대무용의 진화
5. 보론-서술의 방식
󰊲 본론
Ⅰ.미국의 현대무용
Ⅲ. 독일의 현대무용
Ⅳ. 벨기에
Ⅴ. 일본의 현대무용
□□작품감상
Ⅰ. 카페 뮐러
Ⅱ. 매튜본의 백조의 호수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 서론

1. 현대무용의 정의
우선 현대무용이란 무엇인가에서부터 시작하고 싶다. 지금, 현대에 행해지고 있는 무용을 전부 현대무용이라 할 수는 없다. 차라리 그러한 무용은 현대에 행해지는 무용이라고 해야만 될 것이다. 아무도 가부끼 무용이나 클래식 발레를 현대무용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 그렇다면 현대무용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현대무용이라 불릴 수 있는 그 한 가지 이유는 현대성이며 다른 한 가지는 혁신성이다. 동시대의 감성이나 정치 등과 근본적으로 통해야 한다는 현대성이 중요하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지만, 구체제의 일부인 보수적인 무용에 반역하는 것도 현대무용의 큰 요건중의 하나이다. 동시대성과 반역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무용은 "포스트 모던댄스"와 "부토"이다. 양자 모두 1960년대에 출현한 것으로 현재 많은 실험적 창작 활동 속에서도 특히 이 두 가지 흐름에 세계 무용계의 관심이 두드러진다.
현대 무용은 고전 발레의 유미주의에 반기를 들고 자유로운 개인의 정서적 경험을 표현하기 위하여, 모든 형식주의를 버리고, 그야말로 낭만주의의 본질인 정신을 구현하려는 시도에서 태동되었다. 짜여진 공간에서 미리 정해진 규율에 맞추어 움직여야 하는 고전주의 발레에 반하여, 낭만적인 음악에서 영감을 얻어 그 속에서 자신의 표현하려고 했던 운동을 낭만주의라 할 수 있다. 이런 낭만파 무용에는 그 새로운 정신을 나타내는 근본적인 형식이 아직 갖추어 지지 않았다. 따라서 낭만주의 정신을 구현하고자 하면서도 그 정신을 담을 적합한 형태가 없었던 절실한 상황 속에서 현대무용은 탄생하였다.

참고문헌
김태원, 후기 현대춤의 미학과 동향, 현대미학사,1992
김말복, 무용의 이해, 예전사, 2000
셀리 베인스, 포스트 모던댄스, 삼신각, 1994
장소정, 현대발레에서 나타난 패러디 성향연구, 2001
권택영, 포스트 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 특징, 전개,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 흐름, 현대무용(모던댄스,현대춤) 이사도라던컨, 마기마랭, 한국 현대무용
  •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과 이사도라 던컨1. 이사도라 던컨의 일생2. 이사도라 던컨의 무용철학Ⅴ.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과 마기 마랭Ⅵ. 한국의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1. 한국현대무용의 태동기, 1960년~1970년2. 한국현대무용의 르네상스 1970~1980년 3. 소극장 운동의 확산과 현대무용협회 발족 1980년~참고문헌Ⅰ. 현대무용(모던댄스, 현대춤)의 특징현대 무용은 동작이 무용의 실체라는 점에서 무용을 하나의 독립된 예술로서 분

  • [대학국어]판소리에 대한 북한의 인식태도와 <춘향전>에 대해 북한문학사에서의 가치평가
  • 무용극 심청전(1955.5)이나 창극 춘향전(1956.1) 등이 널리 공연되었으며, 황해의 노래선화공주 등 새로운 내용의 창극도 창작되었다. 그러나 1964년 11월 7일 김일성이 혁명적 문학예술을 창작할 데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문학예술계의 전문가들에게 행한 연설에서 판소리와 창극을 심하게 비판한 이후, 북에서는 점차 판소리와 창극이 사라지게 된다. 대신에 창극을 현대적 감각으로 개작한 혁명가극이 1970년대에 등장하여 피바다꽃파는 처녀

  • 루소의 자연주의교육사상 초등교실에 적용하기
  • 현대사회에서 교사 한 사람이 한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교육 측면에서 보면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루소 자신이 자기의 아이들을 고아원에 보냈다는 사실은 그의 이론이 탁상공론이라 비판 받을만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여기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모든 사상가 또는 이론가가 반드시 그 사상과 이론을 실천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론과 실제는 엄연히 구분되는 것이고 이론은 추상

  • [인문학]루소의사회계약론 1부 2부 3부 4부
  • 현대에 와서는 완전히 없어져 버린 이 수단이 로마인 사이에서, 그리고 특히 스파르타인 사이에서 얼마나 교묘히 사용되었는가 하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스파르타의 평의회에서는, 어떤 부도덕한 사람이 훌륭한 의견을 발표하였다고 하더라도 감찰관이 그것을 무시하고 똑같은 의견을 덕망 있는 시민으로 하여금 제안하게 하였다. 그것은 두 사람 어느 쪽에 대해서도 칭찬을 하거나 책망을 하지도 않으면서, 한 사람에게는 대단한 명

  • 이벤트학원론
  • 현대춤, 발레, 한국춤, 행사용 춤 등민속축제종합 향토축제, 역사․제의 축제, 민속놀이 축제, 예술제, 경연대회 축제 등문화공연 이벤트의 구성요소① 주 요소■ 공연자 : 공연을 구성해 가는 인적요소인 배우와 연출자, 즉 공연자는 문화공연 이벤트의 핵심적인 요소■ 공연장 : 배우의 공연이 이루어지는 장소로써 대극장, 전용극장, 소극장, 가설무대 그리고 다목적 공간 등으로 5가지로 분류■ 관객 : 단순한 구경꾼을 포함해 무대에서 연기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