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사회의 위계질서와 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 례
1. 서론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 유교문화와 높임법
- 언어의 형태와 위계질서의 구축
3) 연구 방법
2. 본론
1) 현역, 재수, 삼수이상의 비교
2) 과별 비교
3) 성별로 비교
3. 결론
4.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1) 문제제기
한국 사람이면 누구나 처음으로 어떤 사람을 대할 때, 그 사람이 나보다 어린지 동갑인지 혹은 나이가 많은 지에 대해서 궁금해 한다. 그리고 그 사람과 좀 친해져야겠다 싶으면 서슴없이 나이를 물어보기도 한다. 이것은 아주 친한 사이가 아닌 경우 나이를 묻는 것이 심한 결례가 되는 다른 나라의 경우와는 꽤나 상반된 모습니다.
관계에 있어서 나이를 중요하게 따지는 것은 오랜 시간동안 유교 문화권 아래 있으면서 우
리 생활 속 깊이 자리 잡은 ‘장유유서’의 문화 때문일 것이다. 이것은 우리말에 유난히 발달된 높임말만 봐도 잘 알 수 있다.(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같은 문화권인 중국이나 일본의 언어에도 높임말이 발달해 있다. 그에 반해, 인도유럽어에는 그 예가 드물다.) 아주높임, 예사높임, 예사낮춤, 아주낮춤 종류도 다양한 높임법으로 하나의 뜻을 전할 때에도 상대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말하게끔 되어 있는 것이다.
어릴 때부터 우리는 자연스럽게 높임말을 배우고 높임말을 쓰면서 살아왔다. 동시에 높여야 하는 대상을 구별하는 데도 익숙해졌다. 그 대상을 나누는 기준은 대부분은 일관되게 ‘나이’에 따른 것이었다. 상사와 부하를 구별할 때와 같이 사회생활에 있어서 직급에 따른 상하 관계도 결국 나이에 따른 것과 별반 다를 바가 없었기에 비교적 갈등 없이 높임말을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요즈음은 사회에서도 연공서열보다는 능력별로 직급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고 이를 합리적인 기준이라고 여기는 시각이 앞선다. 그러다 보니 자신보다 나이가 어린 사람이 상사가 될 수도 있고 반대로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 부하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지게 되었다.
이는 대학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같은 나이에 입학에서 같은 나이에 일괄적으로 졸업하는 초․중․고등학교하고는 달리, 재수를 하거나 의도치 않게 학업을 쉬었던 학생들이 있는지라 같은 학번임에도 불구하고 나이가 천차만별 다른 경우가 생기게 된 것이다.
위와 같은 경우에는 지금까지 ‘나이’에 따라서 상대를 높이거나 낮출 것을 구분했던 기존의 사고에 혼선이 생긴다. 나이와 직급이 비례하거나 나이와 학년 혹은 학번이 비례하는 경우에 예외가 늘어남으로서 어떤 개념을 우위에 두고 높임을 달리해야 할지에 대해서 개인에 따라 혹은 개인이 속한 단체에 따라 의견의 충돌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현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면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우리는 이런 개념의 혼재 속에서 조금 더 충돌을 피하고 밝고 편안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필수 불가결한 관계를 조금 더 현명하게 맺을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고자 대학교 내의 실태를 적당한 기준으로 나누어 자세히 조사해보고자 하였다.
- 참고문헌
-
(『우리 안의 파시즘』2000. 삼인) 中 ‘언어 안의 파시즘 - 김 근 ’
노무현씨, 지금이라도 서울대 진학하세요 -오마이뉴스 2002.4.15
인간에 대한 예의 - 매일일보 〔3040광장〕2007.3.2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및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인간행동과사회]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화장품의 유효성분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이 되려면 피부의 생리적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켜져야 하는데, 피부와 화장품의 흡수 작용과 피부 장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피부 유입 경로를 설명하고 화장품 흡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