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와 여성] 여성의 뉴스 이용 의미 보기(이용동기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 제기

2. 기존 연구에 대한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맺은말 및 연구한계
본문내용
여성의 뉴스 이용 의미 보기 (이용동기를 중심으로)

1. 문제 제기

우리는 좋던 싫던 매일 TV, 신문, 인터넷 등의 뉴스를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TV와 현대사회, 그 속의 우리의 모습에 대해 냉소적인 언급을 계속해 온 포스트맨(Postman &Powers, 1992)은 미디어 뉴스를 우리 사회에 대한 진정한 ‘뉴스’로 받아 들인다는 것은 어리석기 짝이 없다고 경고하지만, 이러한 제약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우리는 뉴스에 의존해 사회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그렇다면 과연 수용자가 여성일 경우 우리는 뉴스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왜 뉴스를 보는가? 보지 않는가? 여성 수용자가 뉴스에서 얻는 것은 무엇일까?
미디어 속 여성 이미지 연구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여성은 남성 지배적인 문화 풍토에서 상대적으로 열등하고 자신의 목소리가 없이 묘사되어 왔다. 이것은 뉴스 뿐만 아니라 드라마에서도 마찬가지고 적용되고 있다.
일상적 경험에서 미디어에서 묘사되는 여성은 남성의 경우와 차별적임을 어렴풋이 느끼게 하며, 터크만 등 (Tuchman, Daniels & Benet, 1978) 의 표현대로 대중매체 속의 여성의 상징적 소멸 이라는 맥락과 일관되게 뉴스 속의 여성 이미지의 상대적 부재, 왜곡 등의 현상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뉴스가 남성세계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언론인의 성적 구성도 남성 위주로 되어 있다는 점들을 지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남성적 영역이라고 판단 되어졌던 뉴스를 이용하는 것은 여성수용자에게 어떠한 의미를 주는지, 또한 2007년 살고 있는 현재에도 여전히 뉴스는 남성적 영역인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박 동숙(1996), 여성의 TV 뉴스 보기-공론장의 가능성에 대한 수용자 중심적 탐구-, 10
권 ,167-198, 한국 방송 학보
2. 김 혜순(1996), 국내 페미니즘 연구의 동양과 과제, 한국 언론 학보, 159-202
3. 김 경모(2003), 텔레비전 뉴스의 성 역학 구도 재생산 보도 관행과 저널리스트의 성차: KBS, MBC, SBS의 저녁 종합 뉴스 내용분석, <한국 방송 학보>, Vol.17,No.3, 197-238.
4. 조 연하, 김경희, 정 영희(2006), 여성 1호 뉴스의 프레임 분석.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7-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학]드라마 속의 여성상
  • 여성상 요구 23. 아름다운 여성상 요구 2Ⅳ. 결 론 2참고문헌17Ⅰ. 서 론현대를 살고 있는 지금의 우리는 매스미디어의 영향을 받지 않고 살아갈 수 없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1921년 초, Walter Lippmann은 “우리들의 머릿속에 담겨 있는 이미지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얻어진 것이 대부분이다.” 라고 서술하고 있다.1)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매스미디어의 중심에는 텔레

  • 온라인 인터랙티브 뉴스와 일반 뉴스에 대한 사용자의 인지적, 정서적 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
  • 미디어 이용에 관한 연구가 경험의 주체로서 몸은 무시한 채 인식적 측면만 강조해왔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몸의 움직임이 미디어 이용의 경험적 차원을 구성하고 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즐거움도 연구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상호작용적인 텍스트가 갖는 멀티미디어 성이란 몸의 행위 혹은 감각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것과 인식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것의 공존을 의미한다(김은미, 임소혜, 함선혜, 2008).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에

  • [논문요약 및 평가] 팬십차원에 따른 미디어스포츠 이용형태 연구
  • 미디어 이용 동기①도구적 이용 동기 : 메시지의 내용적인 특성과 직접적인 관계를 지니고 있는 의도적/선택적인 미디어 이용(ex. 지식습득, 기존사고 지지 등)②의례적 이용 동기 : 내용적인 특성과 직접적인 관련 없는 내용 외적 가치에 중심을 두고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ex. 외로움 해소, 시간 죽이기 위한 시청 등)*만족의 구분①내용 만족감 : 구체적인 프로그램 내용 자체에서 얻는 직접적이고 내재적인 만족감, 도구적 이용 동기에 의해 얻어짐(ex

  • 드라마가 시청자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 연구
  • -드라마가 시청자들에게 끼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하여--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학습이론과 드라마1-1. 사회학습이론 1-2. 사례2. 의사사회적 상호작용과 드라마2-1. 의사사회적 상호작용2-2. 사례2-3. 의미3. 배양효과 이론과 드라마3-1. 배양효과 이론3-2. 사례3-3. 의미Ⅲ. 요약 및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사람들이 매스미디어를 이용하는 동기와 패턴은 다양하다. 정보의 획득, 재미 추구, 기분전환, 단순 시간

  • [성격심리학] 모델링(Modeling)
  • ※ 모델링 (Modeling) 발표 개요Ⅰ 모델링에 관한 이론적 고찰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Ⅱ 매스 미디어를 통한 모델링으로 습득된 여성의 성역할 분석과 비판, 변화 사례 - 드라마- 광고- 영화☆ 성역할에 관한 activityⅢ 모델링을 이용한 마케팅과 그 사례 분석 Ⅳ 모델링을 이용하여 겨울 방학 스케쥴 표 짜보기!Ⅰ 모델링에 관한 이론적 고찰★ 사 회 학 습 이 론 (Social learning theory)1.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