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와 여성] 여성의 뉴스 이용 의미 보기(이용동기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1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제 제기
2. 기존 연구에 대한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맺은말 및 연구한계
- 본문내용
-
여성의 뉴스 이용 의미 보기 (이용동기를 중심으로)
1. 문제 제기
우리는 좋던 싫던 매일 TV, 신문, 인터넷 등의 뉴스를 통해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TV와 현대사회, 그 속의 우리의 모습에 대해 냉소적인 언급을 계속해 온 포스트맨(Postman &Powers, 1992)은 미디어 뉴스를 우리 사회에 대한 진정한 ‘뉴스’로 받아 들인다는 것은 어리석기 짝이 없다고 경고하지만, 이러한 제약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우리는 뉴스에 의존해 사회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그렇다면 과연 수용자가 여성일 경우 우리는 뉴스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왜 뉴스를 보는가? 보지 않는가? 여성 수용자가 뉴스에서 얻는 것은 무엇일까?
미디어 속 여성 이미지 연구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여성은 남성 지배적인 문화 풍토에서 상대적으로 열등하고 자신의 목소리가 없이 묘사되어 왔다. 이것은 뉴스 뿐만 아니라 드라마에서도 마찬가지고 적용되고 있다.
일상적 경험에서 미디어에서 묘사되는 여성은 남성의 경우와 차별적임을 어렴풋이 느끼게 하며, 터크만 등 (Tuchman, Daniels & Benet, 1978) 의 표현대로 대중매체 속의 여성의 상징적 소멸 이라는 맥락과 일관되게 뉴스 속의 여성 이미지의 상대적 부재, 왜곡 등의 현상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뉴스가 남성세계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언론인의 성적 구성도 남성 위주로 되어 있다는 점들을 지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게 남성적 영역이라고 판단 되어졌던 뉴스를 이용하는 것은 여성수용자에게 어떠한 의미를 주는지, 또한 2007년 살고 있는 현재에도 여전히 뉴스는 남성적 영역인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박 동숙(1996), 여성의 TV 뉴스 보기-공론장의 가능성에 대한 수용자 중심적 탐구-, 10
권 ,167-198, 한국 방송 학보
2. 김 혜순(1996), 국내 페미니즘 연구의 동양과 과제, 한국 언론 학보, 159-202
3. 김 경모(2003), 텔레비전 뉴스의 성 역학 구도 재생산 보도 관행과 저널리스트의 성차: KBS, MBC, SBS의 저녁 종합 뉴스 내용분석, <한국 방송 학보>, Vol.17,No.3, 197-238.
4. 조 연하, 김경희, 정 영희(2006), 여성 1호 뉴스의 프레임 분석.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7-2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기관의 조직문화 형성에 있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와 바람직한 조직문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그것을 실현시키고자 할 때 필요한 방안을 수립해 보시오
- 유엔 아동권리 협약의 4대 기본 원칙을 서술하고, 아동권리 침해 사례를 적용시켜 서술하시오
- 한국의 전통문화-조선시대의 의복
- 한국 드라마 또는 영화에 나타난 사례를 중심으로 결혼 문화, 가족관계, 여성의 역할 등 가족 문화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 보고 이러한 변화에 따른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거짓말하는 아이 생활지도 및 상담
- 영등포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 아동발달 이론 중 본인의 생각과 가장 일치하거나 공감하고 있는 이론 한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 향가와 고려 속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개론) 자음과 모음의 특징을 설명하고,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의 분류 기준에 따라 나누어 기술하시오
- 가족의 의사소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