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과 영화 ‘쇼생크 탈출’ 을 통해 바라본 존재의 의미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나의 존재의 의미는 무엇인가?
-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과 영화 ‘쇼생크 탈출’ 을 통해 바라본 존재의 의미 -
- 들어가며
-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요약
- 빼앗긴 자유를 찾기 위한 노력 ‘ 쇼생크 탈출’
- 하이데거의 현존재의 실존론적 분석을 이용한 앤디의 존재의 이해
- 브룩스를 통해 바라본 다양한 존재론
- 레드를 통해 바라본 존재와 시간의 관계
-나의 존재의 이유를 찾아서
- 마치면서
본문내용
제 1편의 1장은 현존재(인간)의 예비적 분석으로서 제 1편의 서론이고, 제 2장은 현존재(인간)의 분석과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다른 여러 학문분야와의 차이를 밝히고 있다. 3장에서부터 제 1편의 본론적인 내용으로서 ‘세계’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하고 있으며 이 장은 전통적 존재론과 하이데거의 존재론의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듯하다. 삶의 세계 속에서 제일 먼저 만나는 존재자는 도구이며, 이런 도구적 성격을 가진 존재자를 하이데거는 용재자라고 한다. 도구가 제대로 쓰일 자리에 적합하게 있는 것을 세계 적소성이라고 하며, 이것이 세계 개념을 형성하는 기초가 되는 것이다. 4장에서는 사람들의 일상적 삶에서 현존재는 누구인가 하는 물음에 대한 서술이며, 5장에서는 현존재의 개시성을 다루고 있다. 1편의 마지막 장인 6장에서는 ‘현전재의 존재는 마음씀’으로 천명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근본적 정상성인 불안이 성찰되고 있다.
제 2편에서는 우선 실존의 방면에서 죽음에 대해 검토하고, 자신의 본래성을 찾는 근거에 대해, 그리고 1편에서 언급한 ‘마음씀‘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시간성이라고 이야기한다. 뿐만 아니라, 하이데거는 현존재의 역사성과 존재를 규명하는 핵심인 시간의 공공성에 대해 논하면서 책은 마무리 된다.
사실 책의 내용을 요약하기도 힘들 만큼 ‘존재와 시간’ 은 나에게 난해하고 읽기 힘든 책이었다. 저명한 사상가의 저서를 요약한다는 것도 어쩌면 불가능한 일이겠지만, 한 학기 동안 틈틈이 읽은 책의 내용은 마무리를 하는 지금, 복잡하게 꼬인 밧줄마냥 하이데거의 생각들은 내 머릿속을 더 복잡하게 만드는 것 같다.
하지만 철학이라는 분야에 첫 발을 내딛은 지금, 하이데거의 사상대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존재와 시간’을 통해 조금이나마 커진 나의 생각을 영화 ‘쇼생크 탈출’로 움직여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과 시, 소설, 희곡, 수필 등의 각 장르에 대해 원론적으로 다룬다. 어떤 보편적 원칙에 의거해 문학에 대한 논의의 체계와 방법 및 용어들을 수립하려는 비평이다. 이론비평에서는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의 기능은 무엇인가, 좋은 문학이란 무엇인가 등과 같이 문학의 본질, 기능, 가치 평가의 기준 등이 핵심적인 과제가 된다. 비평관을 확립하고 작품비평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여 문학의 학문화에 기여했다. 이론비평은 이론적 논의를 통해 비평관

  • [영상예술] 『냉정과 열정사이』를 중심으로 한 영화에 대한 소박한 담론
  • 을 오면서 나름대로 여가가 많았지만, 다른 새내기 대학생과 마찬가지로 영화는 그저 미팅에서 만난 여학생과 몇 번 만나는 중 통과의례로 들르게 되는 수단에 불과했다. 군대를 다녀와서 나름대로 생에 대한 성찰이 있은 뒤, 나와 영화는 새롭게 만났다. 우선 P2P 등 각종 인터넷상 혹은 주변사람을 통해 영화는 쉽게 접할 수 있는 여가꺼리가 되었고 그 때부터 나에게 영화는 김춘수의 시『꽃』에서처럼 ‘하나의 몸짓’이 아닌 ‘하나의 의미’가 되었

  • [현대문학] 거리두기 방식을 통해 드러난 은희경 `새의 선물` 속 여인들과 삶
  • 을 직접 드러내는 일이 거의 없다. 사랑에도 전혀 관심 없어 보일 것 같은 인물이지만, 허석과 이영옥, 진희와 함께 첫사랑에 대해 이야기 할 때에는 직접 말 하지는 않지만 가슴 아픈 첫사랑을 경험하였음을 내비친다. 그의 첫사랑은 그의 친누나인 진희 엄마였던 것이다. 여자에게 관심 없고, 오로지 공부와 가족의 일에만 골몰 할 것 같은 진희 삼촌이지만, 이제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이룰 수도 없었던 그의 첫사랑에 대해 알게 되면서부터 남에게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 과밀한 인구가 제공하는 풍부한 노동력이었는데, 산업화에 필요한 노동력의 공급은 농촌으로부터 이루어졌다. 그리고 정부의 수출제일주의 정책은 수출업체에 대한 재정 금융 조세 특혜와 저곡가-저임금구조, 노동운동 탄압 등을 통해 기업을 단기간에 독점재벌로 키운 반면, 농촌은 날로 피폐해갔다.이렇듯 1960년대는 모순과 갈등이 난무하는 혼란의 시대이며, 진정한 의미에서 근대성이 싹터 오르기 시작한 시대인 것이다. 식민지 시대를 뒤이은 분

  • [젠더와 문학] 작가 정이현 낭만적 사랑과 사회
  • 을 강조하셨어요. 직설적으로 ‘그녀는 슬프다’라는 말을 쓰는 대신 그녀가 있는 방을 묘사해 서 슬픔을 표현해보라고 하셨어요. 오규원 교수님에게는 한 학기 동안 시를 배웠는데 부 사, 형용사 등 수식어를 어떻게 쓰면 되는지 알게 됐죠.”- 정이현과의 인터뷰 中 -정이현은 2002년 단편소설「낭만적 사랑과 사회」로 등단했다. 이 작품으로 제1회 ‘문학과 사회’ 신인문학상을 받았다. 그 후 2004년 「타인의고독」으로 제5회 이효석문학상 수상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