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성과급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성과급제 논의의 필요성과 목적

Ⅱ. 교원성과급의 개념과 도입 배경
1. 성과급의 개념
2. 성과급의 배경과 목표
3. 성과급의 시행과정

Ⅲ. 교원성과급제의 현황
1. 성과급 지급 방법
2. 우리나라의 성과급 시행 현황
3. 외국의 성과급 시행 사례

Ⅳ. 교원성과급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1. 성과급제 관련 설문조사 결과와 분석
2. 성과급제에 대한 찬성 의견

Ⅴ. 교원성과급의 문제점

Ⅵ. 교원성과급의 개선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Ⅱ. 교원성과급의 개념과 도입 배경

1. 성과급의 개념

성과급이란 노동의 양적 성과를 기준으로 하여 임금을 지불함으로써 근로능률을 자
극하는 임금형태의 총칭으로, 기본적으로 업적이나 능력에 대한 평가결과를 반영하여
금전적인 보상을 제공한다. 교원의 경우에도 이 제도를 도입하여 정책적으로 직무수행능력이 우수한 교사나 보다 많은 성과와 실적이 있는 교사를 유치하고 교원의 질을 높이고자 하였다.
성과급제의 보상근거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추가적인 의무나 더 어려운 일을 맡은 교사에게 보상하는 제도, 가장 우수한 교사에게 더 높은 지위와 더 많은 보수를 주는 제도, 학교와 어떤 수업목표를 성취하기로 계약한 자가 그들의 목표를 달성했을 때 추 가적인 보수를 지급받는 제도, 그리고 교사가 현직연수를 받거나 대학에서 계속 교육을 받도록 지원하는 것 등이 있다.

2. 성과급의 배경과 목표

(1) 성과급제의 추진 배경
교원의 성과급제는 근본적으로 교원의 신분이 공무원이라는 점에서 추진되었다.
공무원 성과급제는 1990년대 후반에 도입되었는데, 공무원들의 효율적인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공무원 사이의 경쟁심을 유발하여 공무원 사회의 혁신을 도모하기위해 도 입되었다.
참고문헌

1) 강태식, 교원성과급제와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1997)
2) 서연수, 성과급 보수제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경원대 교육대학원, 1999)
3) 교육개혁위원회, 신교육체제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 제2차 대통령 보고서(1995.5.31)
4) 교육법전 편찬회, 교육법전 (교학사, 2001)
5) 교육인적자원부, 교육공무원 성과상여금 지급지침 (2003.4)
6) 교육인적자원부, 교육공무원 성과상여금제 (교육부 내부자료, 2001.3.2)
7) 교육인적자원부, 교원정책심의관실 교원정책자문위원회 회의자료 (2001~2003)
8) 김경옥, 교원의 능력별 성과보수제에 관한 연구(홍익대 교육경영관리대학원, 2000)
9) 김대원, 교육 공무원 성과급 제도에 대한 초등교사의 의식 분석(서강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8)
10) 김양희, 성과급 제도에 대한 교원의 인식 연구 (서강대 교육대학원, 2001)
11) 김윤태, 교육행정∙경영신론 (배영사, 1994)
12) 김지선, 교원성과급정책의 평가연구 (서울교대 교육대학원, 2002)
13) 서정화, 교육인사행정론 (도서출판하우, 1995)
14) 송기창, 교원업적주의 보수체제 모형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87)
15) 오석홍, 인사행정론(박영사. 2000)
16) 윤정일, 교육재정의 이론과 실제(세영사, 2000)
17) 이성진, 오영환. 각국의 교원보수제도 비교연구 (행동과학연구, 1980)
18) 하상묵, 공무원 성과급(특별상여수당)제도의 합리적 운영방안 (한국행정연구원, 1996)
19) 황형근, 우리나라 지방공무원의 성과급제도에 관한 연구(시립대 석사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 성과급 제도에 관한 분석
  • 성과급제도는 직무수행의 실적에 따라 보수가 지급되기 때문에 근로자에게 합리성과 공평감을 주고, 동기유발 및 사기를 높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개인 및 집단의 경쟁을 심화시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박재수, 교원 성과급제도의 개선방안,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발췌, 정리.1.2 교원성과급제도교원성과급제도의 정식 명칭은 ‘교육공무원 성과상여금제도’로 1996년부터 2년간 실시되던 특별상

  • [교육행정] 제 3장 고전이론
  • 교육과 발전’,‘관리자와 노동자간의 친밀한 협동’ 등 이다.• 테일러(Taylor)는 모든 업무는 과학적 관리론에 입각하여 수행기준을 세우고, 모든 운영방법과 그에 필요한 도구를 표준화함으로서 주먹구구식 운영에서 오는 낭비를 배제하고 능률의 향상을 강조하였다.2. 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학 과학적 관리가 교육에 적용된 예로는, ① 표준화된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② 교육목표의 명세적 설정과 측정 ③ 교원 성과급제 ④ 학급편성과 시험

  • [교육사회] 교원평가제
  • 교육에 경쟁의 원리를 도입하겠다는 뜻이다. 이러한 교육에 시장시스템의 도입은 곧 교육에 경쟁의 원리를 도입하겠다는 뜻이다. 이러한 구상은 세계적 조류인 신자유주의와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며 이를 정책으로 구체화한 것이 일련의 교육개방 정책, 정년단축, 교원성과급제도, 교원 지방화와 교직개방이며 그 정점에 서 있는 것이 교원 평가인 것이다.2. 근무 성적 평정제도(1) 근무성적평정의 정의승급ㆍ승진ㆍ전임 등과 같은 인사행정의 제 기능

  • [교육사회] 교원평가제
  • 교육에 경쟁의 원리를 도입하겠다는 뜻이다. 이러한 교육에 시장시스템의 도입은 곧 교육에 경쟁의 원리를 도입하겠다는 뜻이다. 이러한 구상은 세계적 조류인 신자유주의와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며 이를 정책으로 구체화한 것이 일련의 교육개방 정책, 정년단축, 교원성과급제도, 교원 지방화와 교직개방이며 그 정점에 서 있는 것이 교원 평가인 것이다.2. 근무 성적 평정제도(1) 근무성적평정의 정의승급ㆍ승진ㆍ전임 등과 같은 인사행정의 제 기능

  • 성과급제도가 교사의 교육활동에 실제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교원성과급 제도가 어는 정도로 시행되고 있는지 정확히 이해하고, 교사와 그 외 학교 관련자들이 느끼는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성과급제도가 교사의 교육활동에 실제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연구문제를 해결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성과급 제도의 실정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 부산 내의 장학사 1명, 교사 3명 이상, 행정직원 2명 이상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는 질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