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운영위원회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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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교육자치의 정의
2. 교육자치의 장점
3. 우리나라 지방교육자치제도 현황
4. 현행 교육자치제에 대한 문제점
5. 학교 운영위원회의 도입 배경
6. 학교 운영 위원회의 구성과 기능 (초, 중등 교육법 제31조에서 34조)
7. 학교 운영위원회의 의의
8. 학교 운영위원회의 나아가야 할 방향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한 개인의 미래뿐만 아니라 국가 존립의 문제가 달려 있기 때문에 고도의 전문적인 행위가 요구된다. 또한 교육은 그 대상이 되는 아동과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과 적성에 따른 대응을 하여야 한다는 점 때문에 다른 어떤 영역보다도 수요자의 요구와 필요를 적절히 반영하여야 한다는 특성이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특성을 갖고 있는 교육을 다루는 행정은 주민의 요구와 필요를 즉각 반영할 수 있도록 보다 주민과 밀착된 체제를 갖추어야 하며, 교육적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행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교육자치란 무엇인가에 대해 우선 살펴보고, 이를 시행하는 데 장점과 현황에 있어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교단위 책임경영제와 이의 구체적인 실현으로 등장한 학교 운영위원회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결론에서는 교육 자치의 완성을 위해 학교 운영위원회의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Ⅱ.본론
* 한국교육행정조직
-중앙행정조직 : 교육행정에 관한 행정권은 대통령을 정점으로 하여 국무회의를 거쳐 교육부에 이르는 행정체계를 통하여 행사한다.
-지방교육행정조직 :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이 제정되어 현재 시도단위의 교육자치제를 실시하고 있다.

1. 교육자치의 정의
교육기관이 행하는 자치적 행정제도를 말한다. 교육행정에 있어서 지방분권의 원칙 아래 교육에 관한 의결기관으로서의 교육위원회와 교육위원회의 사무장격으로 또는 의결된 교육정책의 집행기관으로서의 교육감제를 두고 민주적 통제와 전문적 지도 사이에 조화와 균형을 얻게 하며, 인사와 재정을 비롯하여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 독립시킴으로써 행정의 제도, 조직면에서 교육의 자주성을 보장하려는 제도이다. 이와 같이 교육자치제는 교육행정상 중앙행정의 통제를 지양하고, 지방의 실정에 맞는 교육정책을 수립하여 이에 따른 교육행정 사무를 자주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주삼환 외 공저(200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 윤종일 외 공저(2002).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 이인재 외 공저(2002). 인재교육학(下). 도서출판 인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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