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수학적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학적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교과서 및 단원 내용

2. 단원선택이유

3. 폴리아의 문제해결 4단계 지도의 예

4. 폴리아의 문제해결 4단계의 응용 예 (7단계)

5. 결론
본문내용
1. 교과서 및 단원 내용
제 7차 교육과정의 7-가 (주)교학사 ; 박두일 외 4명 저
Ⅱ. 문자와 식
2. 일차방정식
∮2. 일차방정식의 활용
2. 단원선택이유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7-가 수학의 방정식 단원 중 특히 일차방정식의 활용을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있음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폴리아의 문제해결 전략을 이용하여 문제해결의 예를 제시하고자 한다. 제 7차 교육과정의 7-가 교학사의 교과서의 일차방정식의 활용 단원에서 일차방정식의 대표적인 문제유형 4가지의 지도에 대한 예를 정리하고 활용문제 한 개와 실전문제 두 개를 통해 폴리아의 4단계를 응용한 7단계의 학습방법으로 지도한 예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3. 폴리아의 문제해결 4단계 지도의 예
(1) 거리 문제
거리유형의 문제에서는 주로 시 세우기, 공식대입의 문제해결 전략을 사용한다.
(2) 나이 문제
나이와 관련된 활용문제에서는 문제해결 전략 중 식 세우기를 주로 사용한다.
(3) 소금물 문제
소금물 활용문제에서는 식 세우기, 그림 그리기, 공식대입의 문제해결 전략을 사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수학교육2공통 유아기수학교육 중요성 프뢰벨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의의와 비판점 정보처리이론의 기본입장 수학교육 내용제시하시오00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수학” 이라는 용어를 접하면, 아마도 즐겁고 유익하다는 생각보다는 어렵고 지겨운 공부거리라는 느낌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학교에서 수학공부를 하면서 무엇 때문에 이렇게 어렵고 따분한 것들을 배워야 하는지 회의를 가져보았을 것이다. 이렇게 비실용적으로 보이는 수학적 지식을 무엇 때문에 배워야하고, 심지어 어린 유아기부터 수학교육이 필요한 것일지 생각해보자. 수학의 본질은 세상의 이치

  • 수학영재반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 교육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탐구활동 할 수 있도록 환경 조성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배양소그룹활동을 통한 협력학습 장려발전 학습법 이용발표와 토론할 기회 제공논리, 귀납, 연역적 추론을 통한 논리적 사고 계발다른 현상이나 탐구과제에 작용하고 분석, 종합, 평가하는 차원 높은 사고 기능 계발수학영재를 위한 교수 학습 모형연구의 방법 및 적용 –3. 연구의 실행문제해결 전략연구의 방법 및 적용 –3. 연구의 실행전략 : 문제의 해(Solu

  •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안 다각형의 성질
  • 수학적인 지식이나 기능이 교양인의 품격을 격상시켜 주는 요건이 되도록 수학을 교육시킨다.④ 도야적 목적 : 수학을 공부하면서 일반적인 사고 능력의 육성이 촉진되고, 논리적 사고나 추상적 사고, 과학적 사고가 훈련된다는 것이 도야적 목적이다. 비교하거 나, 추상하거나, 연구하거나, 귀납하거나 하면서 사고가 단련되고 다른 분야까지 전이되어 유용해진다는 것이다. 사고를 단련시킨다는 관점에서 보면 문제를 해결 할 때 사고한다는 과정이

  • [수학교육] 초등수학수업에서 기하판 활용 아이디어 분석
  • 문제 상황의 규칙성을 찾고 그것을 수학적으로 표현하도록 할 수 있다. 기하판 위에 고무줄로 직각삼각형 모양을 구성하고, 내부 점의 개수를 세어 어떤 규칙이 있는지 알아보는 활동을 통해 귀납적으로 자연수의 합에 대한 공식을 발견할 수 있다. (8) 피타고라스의 정리와 무리수 탐구 김남희(2001), 「기하판을 활용한 학교수학의 지도」, 『학교수학』제3권 제1호, 대한수학교육학회 p.155기하판 위에 구성한 직각삼각형에서 빗변의 길이를 구하는 활

  • 영유아의 일상생활에서 논리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해서 가정과 보육현장에서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수학교육의 활동 방안
  • 영유아의 일상생활에서 논리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해서 가정과 보육현장에서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수학교육의 활동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의 일상생활에서 논리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수학교육의 활동 방안2. 영유아의 일상생활에서 논리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보육현장에서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수학교육의 활동 방안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