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크루즈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장. 크루즈 산업이란 무엇인가?
1. 크루즈 산업의 정의
2. 크루즈 산업의 특성 및 매력


2장. 세계의 크루즈 산업과 국내의 크루즈 산업
1. 크루즈 산업의 역사와 변천사
2. 크루즈 산업의 세계적 동향
3. 세계 크루즈 산업의 현황
4. 우리나라 크루즈시장
5. 세계 크루즈 산업의 대표주자
6. 국내 부산 지역의 크루즈 회사
7. 세계적 크루즈 회사와 국내 크루즈 회사의 비교/분석


3장. 결 론
본문내용
1장. 크루즈 산업이란 무엇인가?

크루즈를 일컬어 ‘바다위의 떠다니는 호텔’이라고 한다. 운송수단으로서의 기능에 숙박과 여가시설을 갖추어 호텔 기능까지 겸하는 쾌적하고 고급스런 크루즈선을 타고 즐기는 크루즈 관광이 대중화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러한 크루즈 산업의 개념과 정의에 대해 알아보자.


1. 크루즈 산업의 정의

■ 크루즈의 어원
Holland의 항해자들이 ‘건너다’, 횡단하다‘의 의미로 쓰이던 ’kruisen'에서 나온 말로 영국식으로 말하여 cruise가 되었다.

■ 사전적 의미
사전적 의미는 숙박 장소와 음식을 제공하는 비교적 큰 선박여행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한국관광공사(1987)
크루즈의 개념을 ‘운송보다는 순수 관광을 목적으로 하는 선박여행으로 숙박, 음식, 위락 등 관광객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관광 상품을 제공하면서 수려한 관광지를 안전하게 순항하는 여행’이라고 정의하였다.

■ 법적 의미
(1) 우리나라 관광 진흥법상에는 크루즈 산업은 관광객 이용시설업의 한 부분인 관광유람 선업으로 ‘해운업에 의한 해상여객운송사업 면허를 받은 자 또는 유선(遊船) 및 도선(渡船)사업법에 의한 유선사업의 면허를 받거나 신고한 자가 선박을 이용하여 관광객에게 관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호텔경영에 대하여
  • 1.호텔 경영형태에 의한 분류호텔을 경영하는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 할 수 있다. (분류 방법은 다양하다.)표 1-1연 구 자분 류비 고한국 관광협회호텔-단독경영호텔-체인호텔-일반체인-프랜차이즈 -위탁경영체인-리퍼럴 그룹● 리퍼럴 그룹을 한 형 태로 간주하지 않음임대방식을 분류하지 않음라틴(G.Lattin)호텔-독립경영호텔-체인호텔-소유직영방식-임대방식-위탁경영방식-업무제휴방식-리퍼럴방식● 체인을 하나의 유형 으

  • [국제경영론] STX 조선의 국제경영 현황과 바람직한 미래
  • 경영 방향1)침체기의 조선산업2) 공급구조의 변화(1)중국의 약진(2)2010년 1/4분기 현 상황(3)발주취소의 문제3)다른 국면의 크루즈 산업(1) 크루즈 산업의 정의(2) 타 조선 산업과 다른 행보의 크루즈선 산업(3) 크루즈 관광 시장의 현황(4) 유럽 크루즈 조선소의 M&A 동향(5)크루즈선 시장의 수급 전망 9.현시점에서 시장의 재분석과 STX의 바람직한 국제경영 방향XV. 요약 및 제언XVI. 참고문헌Ⅰ. 선정기업과 이유1. 선정기업 : STX조선해양2. 선정이유1

  • 크루즈뉴스 - 올댓 크루즈, 한류 스타와 함께
  • 크루즈 무료이용과 함께 최대 18%의 수익창출도 가능하다는 회사 측 설명이다. 이강옥 대표는 “크루즈 분야에서는 가히 최고라 할 수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해 아시아 크루즈 산업을리딩할 수 있는 크루즈 선사로서 한류문화 제2의 부흥에 일조하고 세계 메이저 크루즈 선사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게 혁신경영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한류문화관광의 선도자로서 내년 1월 ‘한류스타호’ 운항을 준비하고 있는 올댓크루즈가세간의 주목을 받

  • 환율 변동이 국내 관광에 미치는 영향
  • 관광, 크루즈관광, 문화관광, 테마관광 등 새로운 유형의 관광행태가 각광받고 있다.또한 지속가능한 관광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증대되면서 기존 대량관광에 대한 반작용과 환경보전에 대한 인식의 확산으로 자연친화적 관광행태의 New Tourism이 각광받고 있다.한편, 정보통신 기술발달로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경제가 급속하게 확산되어 시.공간을 초월한 IT를 기반으로 하는 신 관광산업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관광사업체의 경영효

  • 국제호텔 산업의 앞으로 발전방향에 대한 분석
  • 경영기법 도입을 통한 합리적 경영 호텔경영에 있어서 성공을 좌우하는 결정적 요인으로 지금까지는 호텔의 위치등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 왔으나, 앞으로는 호텔경영에 있어 효율적 경영관리가 성공의 주요인으로 인식될 것으로 예상된다. 2)유명호텔브랜드의 확산에 따른 체인화 경향 호텔산업에 있어서도 다국적 기업화, 즉 호텔산업의 공격적인 인수합병이 확산되고 있다. 호텔업계의 경영난으로 인한 합병, 또는 기존 체인의 투자 확대로 인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