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크루즈산업의 현황 및 전망분석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0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크루즈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국내외별로 상세히 분석하고 문제점 및 우리나라 크루즈 산업 발전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크루즈(cruise)의 개념 및 정의

Ⅲ. 크루즈산업의 역사
1. 선박의 발전애 따른 해상운송사업의 등장
2. Ocean Liner 시대( 1800’s-1930’s)
3. Cruise Line의 시대(1930’s- 현재)

Ⅳ. 크루즈사업의 의의와 특징
1. 크루즈사업의 의의
2. 크루즈사업의 특징
3. 크루즈사업의 발전요인

Ⅴ. 크루즈사업의 종류와 크루즈여행의 분류
1. 크루즈사업의 종류
2. 크루즈여행의 분류

Ⅵ. 크루즈 산업의 현황
1. 세계 크루즈 산업의 현황
1) 세계의 크루즈사업의 국가별 규모와 선박현황
2) 대표적인 시장현황
3) 외국 외항 유람선의 우리나라 시장개척
2. 국내 크루즈 산업의 현황

Ⅶ. 크르주 산업의 경제적효과

Ⅷ. 크루즈산업의 문제점과 전망
1. 문제점
2. 전망

Ⅸ. 우리나라 크루즈 산업 발전전략
1. 우리나라 크루즈 산업의 발전방안
2. 크루즈 산업과 부산의 미래
3. 제주 미래전략 관광산업 크루즈
4. 인천의 크루즈산업

Ⅹ.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크루즈산업은 1980년부터 현재까지 수많은 경제위기상황에서도 연 평균 7.4 퍼센트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2007년 전년 대비 백 만 명 이상이 늘어나, 올해는 천 3백 만 명 고객이 크루즈에 탑승했다. 지난 2000년부터 매년 79% 새로운 고객이 크루즈여행을 했다. 2007년 기준 10,150,000명의 크루즈 고객이 북미 고객으로 나왔으며, 그 외 지역의 고객들도 매년 가파른 상승곡선을 보이고 있다.
2008년 시장규모가 30퍼센트의 가파른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그리고 3백 만 여명 이상이 전 세계 크루즈선의 23%을 차지하고 있는 CLIA 회원사의 크루즈선을 통해 여행한 거로 추정된다. CLIA 에 따르면 2009년 2.3퍼센트 상승한 인원인 양 13,500,000여명이 크루즈선 여행을 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지속적인 성장을 기반으로 2009년을 준비하고 있는 크루즈산업은 혁신적인 경험과 지속적인 인기 그리고 새롭게 선보이는 크루즈선, 부두, 그리고 다양한 노선으로 고객에게 더 많은 여행프로그램을 제공할 전망이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CLIA(북미크루즈산업 연합) 회원사들은 계속적인 성장을 확신하고 있다. CLIA CEO Terry L. Dale 회장에 따르면 2012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인 선박을 앞세운 선구투자는 단순히 미래를 준비할 뿐만 아니라, 국가기반산업으로써 그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다고 전한다. 어려운 경제 위기 상황에서도 상상을 초월한 프로그램 그리고 다양한 크루즈선으로 폭 넓은 고객을 대상으로 준비하고 있는 크루즈산업은 북미, 유럽 그리고 많은 여행자들의 기대에 부응할 거라 기대하고 있다.
북미 크루즈 산업이 전체 미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양 6% 대로 아주 크다. 크루즈 산업 연간 350,000여명 고용창출 효과, 2007년 재화생산에 직접적으로 18조원을 쏟아 부었으며, 이는 2006년도 대비 약 5.9퍼센트 증가한 액수이다.
CLIA에서 발간한 자료(Cruise Market Profit)에 의하면 향 후 3년 이내 크루즈여행을 준비한다고 한 인원이 무려 34,000,000명으로 추정된다. 크루즈 여행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무려 94 퍼센트가 만족스럽다고 했으며, 그 중 44퍼센트는 매주 좋았다고 나왔다.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크루즈 산업은 자심감이 옆 보인다.
이에 세계크루즈 산업을 분석하여 우리의 현황과 전망 및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천중, 크루즈관광의 이해, 백산출판사, 2008
황진희, 홍장원, 김은수, 크루즈 관광 산업발전 기반조성 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6
하인수, 크루즈산업의 이해, 현학사, 2004
하인수, 크루즈선에서의 고용 및 경력기회, 대왕사, 2006
김천중, 크루즈 사업론, 학문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율 변동이 국내 관광에 미치는 영향
  • 환율 변동이 국내 관광에 미치는 영향1. 관광 산업의 환경 동향 분석 개요(1) 국제적 환경21세기 들어서 국가간 인적.물적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글로벌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으며 세계화의 진행은 향후 지역정보, 지역문화 등 그 영역을 다차원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특히 세계화를 통한 개방화는 국가간 관광 교류를 더욱 활성화 시킬 것으로 전망되며 국가간 관광교류 활성화는 국가간 상호 협력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카지노]탄전지역 카지노산업의 발전전략
  • 산업의 특성제 4장 세계카지노산업의 전망과 현황제 1절. 세계카지노산업의 전망제 2절. 세계 10대 관광대국 및 지역별 카지노 현황 제 5장 카지노산업의 문제점과 과제 제 6장 탄전지역 카지노 산업의 발전전략 제 1절. 전문가 의견조사제 2절. 백운산 카지노 사업추진과 발전방향 제 3절. 탄전지역 카지노 산업의 이미지 제고방안 제 4절. 카지노 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업계의 발전방안 제 7장 결론-발전전략 : 카지노산업 실패 사례분석 제 1장 서

  • [기업경영]인터넷 여행사의 경영전략
  • 현황을 검토, 분석하여 관광 및 여가 수요의 양적 증대와 질적 변화에 대응할 새로운 전략개발에 힘써야 할 때라고 여겨진다.또한 여행산업의 성장과 발전의 중심에는 관광객에게 여러 편의를 제공하고 관광객과 관광매력물을 잇는 교량적 역할을 하는 여행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본 연구에서는 업계 선두의 자리에 있는 하나투어와 ‘마음 편지’라는 하이터치 기법을 도입하여 작지만 알찬 경영으로 업계에 신선한 자극을 주고

  • [마케팅전략]인터넷 여행사 경영전략
  • 현황을 검토, 분석하여 관광 및 여가 수요의 양적 증대와 질적 변화에 대응할 새로운 전략개발에 힘써야 할 때라고 여겨진다.또한 여행산업의 성장과 발전의 중심에는 관광객에게 여러 편의를 제공하고 관광객과 관광매력물을 잇는 교량적 역할을 하는 여행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본 연구에서는 업계 선두의 자리에 있는 하나투어와 ‘마음 편지’라는 하이터치 기법을 도입하여 작지만 알찬 경영으로 업계에 신선한 자극을 주고

  • [관광학]크루즈 시장분석과 현재 한국의 문제점
  • 크루즈선의 개념을 정리하면 숙박이 가능하고 선박시설이 오락 및 여가활동이 가능하도록 설비되어 있으며 비교적 장거리의 여행이 가능한 시설의 선박을 지칭한다.2) 크루즈여행의 정의켄델(kendall. 1983)은 크루즈여행이란 위락추구 여행자에게 다수의 매력적인 항구를 방문하도록 하는 해안항해라고 정의하였다. 즉 크루즈 여행이란 유람선을 이용한 독특한 관광여행으로 정기운항의 여객선이 아닌 선박회사가 포괄요금으로 관광객을 모집하여 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