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경영] 서울메트로 경영상 문제점 및 대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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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울메트로 일반현황
■ 설립근거
■ 임무
■ 운영시설
■ 연혁
■ 조직
■ 서울메트로 CI
■ 운영현황

Ⅱ 경 영 여 건
■ 수익을 내지 못하는 구조와 현실적 한계
■ 경영상의 어려움

Ⅲ 경 영 혁신 전략
■ One-Plus 경영혁신 지속추진
■ 고객중심경영 실현

Ⅳ 구체적 대안
■ 안전 시스템의 현대화를 위한 재원 확보
본문내용
Ⅰ. 서울메트로 일반현황

■ 설립근거
지방 공기업법 제 49조 및 동법 시행령 제 47조 서울메트로 설치조례(개정 2005년 10 월 27일)

■ 임무

지하철 건설/운영 및 부대사업, 도시교통 발전과 시민복리 증진

■ 운영시설
구분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구간
4개노선
서울역-청량리
성수-성수
지축-수서
당고개-남대령
연장
영업
134.9km
7.8
60.2
36.2
31.7
건설
143.1km
9.9
62.1
37.7
33.4
역수
117개역
10
50
31
26



■ 연혁

1970. 6.5 지하철 건설본부 발족
1981. 8 서울 지하철 공사 (현 서울메트로) 설립
1985. 10 지하철 3, 4호선 완공으로 1~4호선 전구간 개통
1990-1999 지하철 2, 3, 4호선 연장구간 개통
2000. 08 7호선 완전개통(건대입구-신풍 18.7km)
2001. 03 6호선 완전개통(이태원-약수 2.7km)
2001. 09 서울지하철공사(현 서울메트로) 창립 20주년
2002. 12 서울지하철공사(현 서울메트로) 1시간 연장운행
2003. 09 수도권 전철구간 연장운행 확대
2004. 07 운임체계 개편 및 신교통카드시스템도입(T-MONEY 카드도입)
2005. 10 공사CI(사명, 로고, 캐릭터)개정 “서울메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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