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쌈지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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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선정이유
2.회사개요와 연혁
3. 쌈지의 성장배경
4. 마케팅 전략 분석
5. 쌈지의 성공요인
6. 쌈지 브랜드의 장‧단점 및 개선방법
본문내용
선정이유

90년대 초까지의 국내 잡화시장은 뚜렷한 리딩 브랜드 없이 외국산 라이센스 브랜드에 의한 정장류의 핸드백들이 주류였던 가운데, 93년 '쌈지=주머니'를 뜻하는 순수 우리말로 핸드백, 지갑, 구두에 이르기까지 모든 토탈 잡화를 선 보여온 쌈지는 '핸드백을 입어라' 라는 파격적 발상으로 기존의 없던 개념의 새로운 핸드백을 만들었으며 또한 이런 노력으로 90년대 초, 국내 토탈 액세서리 업계의 선발주자로써의 쌈지는 독특한 디자인으로 10대 20대 젊은이들을 타겟으로 한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쌈지는 톡특한 디자인과 예술적 이미지로 다수의 디자인상을 수상하며 잡화를 패션의 한 영역으로 자리매김한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쌈지는 94년 270억원의 매출에서 98년에는100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성장을 거듭하였고 놈, 아이삭 등으로 브랜드를 확장시켜나갔으며 해외시장에도 활발히 진출하여 2000년 200만 달러의 해외수출을 이루었고 2000년 1월에는 인터넷 쇼핑분야로도 진출하여 가파른 매출 상승세를 보이면서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지킴이 브랜드로써 최고의 입지 구축과 함께 외국 상표로 범람 하던 패션계에 자존심을 지켜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흔히 21세기는 문화와 감성의 시대라고 하는데 이러한 시대 조류에 맞추어 최근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감성마케팅을 축으로 하는 문화마케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생활 속의 예술, 작품 같은 상품 만들기를 캐치프레이즈(catch phrase)로 내세운 쌈지는 언더그라운드밴드와 아마추어 밴드들의 무료 공연을 개최하거나 젊고 실험적인 예술가들을 지원하고 다양한 문화공간을 만들어 나가고 있으면서 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연대를 통해 브랜드 가치와 이미지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매출증대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17년동안 업계 1위를 고수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던 힘은 무엇이고 이러한 문화마케팅의 바람직한 성공 사례로도 꼽히는 쌈지를 이끌어 왔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들의 특징과 목적 등을 알아보고 쌈지 마케팅 전략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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