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조직신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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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직신학의 의의와 성격
2. 조직신학의 과제 및 목표
3. 조직신학의 원천과 방법론
4. 조직신학의 분류방법
5. 조직신학의 내용(신론, 인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본문내용
1. 조직신학의 의의와 성격
초기 개신교에서 어거스틴에 따르면 조직신학은 하나님, 세상, 인간 및 성례를 다루는 것이라고 했고, 보나벤투라는 그리스도의 신비스러운 몸, 즉 교회를 다룬다고 보았다. 그리고 성 빅토르의 위고는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조직신학의 대상으로 보았으며, 토마스 아퀴나스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 또는 학문이라고 정의하였다. 현대 주관주의 시대로 넘어오면서 하나님은 신앙의 대상이지 학문의 대상이 아니라는 사상이 나타나면서 믿음에 대한 강조가 두드러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이르러서는 그런 개념이 또 바뀌었다. 조직신학은 하나님의 실재의 계시에서 처음으로 자기에게 말해진 것을 취하여, 그것을 인간의 생각으로 생각하고 인간의 언어로 말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조직신학은 하나님이 그 진리 안에서 우리를 구체적으로 만나시며 진리들을 펼치고 또 진열한다. 그러므로 조직신학은 교회가 하나님의 계시로부터 이끌어 낸 교리적 자료를 다룬다.
정리하면 조직신학이란 성경의 가르침에 근거하여, 신앙 생활의 다양한 체험과 인류가 이해하고 형성한 여러 가지 학문, 예를 들면 인생관, 역사관, 세계관, 우주관 등을 상호 연관시켜 하나님이 가르쳐 준 우주의 진리를 종합적이고 체제적이면서 논리적이고 주관적인 형식으로 교리를 검토하고 재평가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조직신학은 교의신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교의 ‘교의’라는 이름은 헬라어 ‘도케인’에서 유래된 것으로 내 결론으로는, 나는 이렇게 확신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일상적으로는 교의가 단순한 사적인 견해일 수 있지만 전문 분야에서는 일반적으로 공리나 자명한 진리, 공적인 규칙, 기초가 잘 잡히고 공식화된 신앙의 항목으로 인정되었다.
하지만 성경에는 교의가 표현할 교리적 가르침들은 나오지만 교의 그 자체는 없다.이 교리적 가르침들은 오직 교회가 그것들을 공식화하고 공적으로 채택할 때만 교의가 된다. 그리고 종교적 교의는 세 가지 특성을 갖는다. ①교의의 주자료는 성경에서 나온다. ②교의는 성경에 계시되어 있는 진리를 교회가 숙고한 결과이다. ③교의는 어떤 권위있는 교회집단이 공적으로 채택한 것이다.
가 교의학의 자료를 구성함으로써 교의학은 기독교 교의의 학문이라고 불리게 된다. 그러므로 조직신학은 실천적이어야 하며 신자들의 일상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그들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주는 학문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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