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 프로덕트 디자인의 현대적 특징과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덕트 디자인의 현대적 특징과 의의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
본문내용
산업사회의 디자인은 기계를 통한 대량생산 시스템에 의해 보다 많은 제품을 보다 많은 대중에게 제공한다는 기본 이념에서 발생했다. 그리고 대중을 위해 생활 수단과 인간 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제품으로 발전되었다. 그러므로 디자인이 소비 계층을 의식하지 않는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제품 디자인은 기업과 소비재를 묶는 회로(回路)와 같기 때문에 소비자의 의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따라서 제품 디자이너는 계획과 생산에 관련된 지식과 경험을 가져야만, 하나의 제품을 생산하기로 결정한 후 그 디자인을 완성시키며 그것을 하나의 완제품으로 이끌어 가는데 필요한 요인을 검증하여 제품을 완성시킬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대의 제품 디자인이 변화하는 동향과 그 특성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 현대적 의미에서 제품과 소비자의 의식은 어떤 관계에 있는지 『유혹하는 오브제』에 나타난 우나미 아끼라의 견해를 중심으로 알아보기로 하자. 오늘날의 제품에는 몇 가지 주목할 만한 경향이 있는데
첫째, '제품의 내면화' 현상이다. 제품 디자인에 있어서 제품의 내면화란 물건의 '현시성(現時性)'에 대립되는 것으로서 오늘날의 제품은 과시하기 위한것이라기 보다는 타인의 눈을 피하는 것이다. 실용성의 차원에서 소비되는 것이 아니라 작기 때문에 항상 가지고 다닐 수 있다는 일종의 안도감과 같은 감각에 의해 소비되어 지는 제품이다. 이것을 소유하거나 소비하는 성향이 강하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경향을 보이는 전형적인 예는 소형 카세트 플레이어의 대명사인 '워크맨(Walkman)'일 것이다. 워크맨은 실내의 스테레오 장식을 극도로 소형화, 경량화하여 실내 밖으로 가지고 나온 것이며, 개인이 혼자 음악을 듣기 위해 사용한다. 이것은 타인을 배려하지 않고 타인의 시선도 의식하지 않는 현대인의 의식을 반영하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디자인 부문의 위상LG전자 김철호 디자인경영센터 소장(부사장)은 예전에는 LG전자에서 디자인 부문지위는 낮았고 디자인 그 자체가 소모품이라 여겨지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술 부문이나 영업 부문에서도 우리와 함께 일하려는 분위기가 보이고 있다며 디자인 부서의 달라진 분위기를 전한다.올해로 7년째를 맞이하는 DCR(Design Creative Report) 활동은 디자인이 제품 개발을 리드한다는 철학을 담고 있다. LG전자는 산업디자인의 개념을 도입, 1983

  • [조직행동론] 해리 브레이버맨의 `노동과독점자본`을 읽고
  • 산업의 자본축적에 따른 노동의 대체,새로운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노동과 자본의 결합, 새로운 사회의 서비스 요구의 확대 등을 그 이유로 들 수 있다.서비스업에 대한 논의는 경제학과 통계학에서 많이 이루어졌지만, 상품을 재화형태와 서비스 형태로 구별하는 것은 사실 자본가에게 그리 중요한 일이 아니다. 자본가에게 중요한 것은 노동의 형태가 아니라, 그 노동이 자본주의의 구조에 포함되는지, 그 노동을 수행하는 노동자가 임금노동자가 되

  • [광고론] TV광고 속의 영상기법
  • 산업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대두되는 문제이다. 즉 인간성을 살려 직관적, 감각적으로 광고를 하는것이 오히려 더 효과적이라는 주장이다. 마지막으로 광고를 문화로 보는 측면은 과학화와 인간성을 다같이 긍정하는 주장으로 광고는 과학성에 입각한 예술성 내지는 인간성의 차원으로 승화시키는 크리에이티브가 중요하며, 광고는 과학 자체는 아니며 창작사업, 커뮤니케이션의 주된 활동이기는 하나 이 활동이 보다 과학적이려고 노력할때 이상적인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의의 : 현금흐름을 회수하는 데 걸리는 평균기간-특징①만기↑ → D↑②표면이자율↑ → D↓③만기수익률↑ → D↓4. 자본비용과 가치평가*자본비용-타인자본비용①부채로 자금을 조달할 때 부담하여야 하는 자본비용②세후타인자본비용 = 이자율(1-법인세율)-가중평균자본비용(WACC)①원천별 자본비용을 가중평균한 것②자기자본 비중 * 자기자본 비용 + 타인자본 비중 * 타인자본 비용 * (1-법인세율)*레버리지-영업레버리지①DOL = 영업이

  •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
  • 목차1.시대적배경2.바우하우스의 특징과 의의3.바우하우스의 원칙4.교육과정의 구분 5.바우하우스란?6.바우하우스의 영향7.바우하우스의 타이포그래피1. 시대적배경1907년 기계를 도입하고 새로운 시대에 적절한 디자인 형식을 개발하고자 했던 독일은 미술과 산업간의 연계를 위한 협력단체로서 독일공작연맹이 조직되었다독일의 규격화가 승리를 이루면서 기계를 아무런 저항 없이 받아들여 디자인의 모던화, 모던 디자인의 탄생을 이루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