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개론] 노인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노년기의 정의
2. 노년기의 신체적 특징
3. 노년기의 인지적 특징
4. 노년기의 정신적 특징
5. 발달과업
6. 주요쟁점
7. 결론

본문내용
1. 노년기의 정의

(1) 인생의 마지막 시기로 65세 이후부터 사망에 이르는 기간.
(2) 구분 -노년전기(65~74) : 신체적으로 건강하면서 자립적인 활동이 가능.
-노년후기(75이상) : 신체적 기능의 약화로 인해 일상생활을 타인에게 적전으로 의 존.
⇒신체적 기능의 약화 및 질병이나 신체적 활동의 감소, 사회․경제적 지위의 위축 등과 같 은 쇠퇴적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임.
⇒마지막의 늙음 자체에 대한 자각문제는 심리적인 요인에 따른 개인차가 크고 노화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무의식적 저항심리가 있어 신체적인 노화현상을 자각한다 해도 심리적으로는 스스로 노인임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임. BUT 노년기의 모든 노인들이 심리적 문제를 경험하는 것은 아님. 오히려 노년기에 자신의 지나온 삶을 만족스러워 하며 자신의 생을 마무리하는 데 있어 보다 수용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음.

2.노년기의 신체적 특징

(1) 신장 : 자세의 변화, 척수성장의 변화, 척추후만, 추간판축소, 족관절 변화, 근골격계 대사변화 등으로 인하여 40세 후반부터 감소하기 시작하여 80세가 되면 약 5cm가 줄어 듬.
(2) 체중 ① 남자 : 50세 중반까지 증가하다가 이후부터 감소하는데 특히, 60~70세에 크게 감소함.
② 여자 : 60까지 증가하다가 이후에는 남자보다는 느린 속도로 감소.
(3) 체력 및 제반 건강상태
① 예비능력이 더욱 떨어져 스트레스에 대해서 재빨리 대응하지 못함.
※예비능력이란? 스트레스를 받거나 비상사태가 왔을 때 신체기관이 평소 4~10배 정도의 힘을 내서 신체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
② 체온 조절력이 약화됨
③ 지구력, 힘을 요하는 활동, 일의 속도 떨어짐.
(4) 지각 기능
① 두 자극이 연속되면, 처음의 자극이 오래 남아 있어서 두 번째 자극에 대한 반응이 느려짐.
② 노인은 적절한 자극과 부절적한 자극을 구분하여 주의를 기울이는데 어려움을 겪음.
③ 노인은 부적절한 자극에 관심을 쏟는 경향이 많으므로 주의가 산만해지기 쉬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개론 - 노년기의 사회적 특성
  • 노년기의 사회적 특성제 6 장 노년기의 사회적 특성1. 노년 사회학 이론들2. 노년기 가족관계3. 시대에 따른 노년기 역할의 변화4. 노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5. 노년기 사회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차 례제 6 장 노년기의 사회적 특성1.노년 사회학 이론들1)구조기능이론분리 이론 : 노화 과정을 설명하는 최초 공식이론구조기능론적 관점에서 노인의 사회심리적 반응을 설명개인적 분리 : 자신의 신체, 지적 조건, 연령 등을 감안하여 스스로 은퇴를

  • 노인 교육개론 필요성, 목적
  • 노인 자신도 자녀에게 의존하기보다 독립적 인 노년기를 희망한다.노년교육의 4가지 목표 2. 노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개인생활의 목표인간관계의 목표경제생활의 목표국가생활의 목표신체적 노화의 측면 – 노인과 노화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게 함으로써 효과적으로 노화에 적응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심리적 노화의 측면 – 기억력과 학습능력 감퇴를 극복하고 잠재된 능력을 계발시킴으로써 심

  • [노인교육개론] 생물학적 노화와 노년기의 신체적 특성
  • 노인성 불면증3. 노년기 신체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1) 학습 환경의 조성골조직 약화로 위험에 노출, 시각과 청각의 감각능력과 예민성의 약화 →학습에서의 불리함신체적 특성 고려한 학습 환경적 배려 필요→책상과 의자의크기와 재질, 교실의 크기와 색상, 내부 장식, 조명의 밝기,음향시설, 충분한 학습시간과 반응시간, 시각적 매체 이용,학습결과에 대해 격려하는 환경 조성.(2) 학습 매체와 자료의 구성시각적 능력 고려→문자 자료 활용 시

  • 제5장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 노년기 발달단계
  • 제5장노년기의 심리적 특성*노인교육개론 노인교육의 이해 제5장*학습목표지금까지 알려진 연구를 중심으로 노인의 심리적 특성과 특히, 학습과 관련된 특성에 관하여 알아보자.*노인교육개론 노인교육의 이해 제5장*목차1.심리적 노화의 전제2.노년기 발달단계-에릭슨의 이론-해비거스트의 이론-레빈슨의 인생계절론-김종서의 등의 한국인의 발달과업3.비인지적 특성1)노화에 따른 성격의 변화2)노년기의 요구4.인지적 특성1)노화와 지

  • 노인복지의 이해
  • REPORT노인복지의 이해 과 목: 사회복지개론순서Ⅰ. 노인의 특성과 고령화Ⅱ. 노인문제와 욕구Ⅲ. 노인복지의 실태Ⅳ. 노인복지의 과제사회복지개론-5분과노인복지의 이해Ⅰ. 노인의 특성과 고령화1. 노인의 개념노인이란 인간의 노화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 심리적, 환경적 변화와 행동의 변화가 상호작용하는 복합형태의 과정에 있는 사람이다. (이혜원,1999:12재인용)(1) 적절히 적응할 수 있는 자체조직에서 결핍이 있는 사람(2) 통합하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