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글로벌 전략적제휴의 개요 및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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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략적 제휴◑

▶전략적 제휴의 개요 및 목적
▶최근 제휴의 특징
▶전략적 제휴를 하는 이유
1) 글로벌 시장에서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2) 자원과 위험의 공유
3) 본국시장에서의 경쟁 위협의 봉쇄
4) 제품 도입주기의 단축
5) 국제 표준규격 확립
6) 보호장벽 회피

◐시너지 효과◑

→ 기업내의 시너지효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사례

『크레지오, 한국통신하이텔과 뉴미디어 기반의 신규사업 상호협력을 위한 전략적 제휴』

『포철-SK텔레콤 주식교환, 4조원 시너지 효과』

『일본發 반도체 빅뱅美촵유럽으로 확산』

『삼성전자』

본문내용
◐전략적 제휴◑

▶전략적 제휴의 개요 및 목적

전략적 제휴란 기업간 상호협력관계를 유지하여 다른 기업에 대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려는 새로운 경영전략이다.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들 간의 특정 사업 및 업무 분야에 걸쳐 협력 관계를 맺는 것을 일컫는다. 최근 제휴의 의미가 잘 표현된 협력과 경쟁의 의 합성어인 ‘코오스티션’라는 단어가 생겨나기도 했다 . 즉 전략적 제휴는 제휴선 간의 상호 보완적인 제품∙시설∙기능 및 기술을 공유하고자 하는 목적을 띤 일렬의 벤처인 것이다.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술 ․ 생산 ․ 자본 등의 기업 기능에 2개 또는 다수의 기업이 제휴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규모와는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특히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전기․전자 등 첨단제조 분야에서 신기술 습득과 새로운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은행 ․ 보험 ․ 항공 ․ 운송 등과 같은 서비스 부문에서도 급증하고 있다. 목적은 기존 합병형태나 독립기업간의 외부거래보다 원하는 기술이나 능력을 얻는데 효과적이고 저렴하며, 목적달성 후에도 철수가 쉽기 때문이다. 특히 규모의 경제성 추구, 위험 및 투자비용의 분산, 경쟁우위 자산의 보완적 공유, 기술획득 및 이전수단, 시장의 신규진입과 확대모색, 과다한 경쟁방지 등이 제휴를 하는 구체적 동기이다. 최근 벤처기업과 대기업이 각각 연구 ․ 개발, 생산․판매 등을 역할 분담하여 대등한 입장에서 공동사업을 추진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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