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공기업(관광, 도로, 석유)에 대한 경영평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론
공사별 주요사업부문 분석
<한국관광공사 주요사업부문>
<한국도로공사 주요사업부문>
<한국석유공사 주요사업부문>
세 공사의 종합경영부문 분석
세 공사의 관리효율부문 분석
세 공사의 경영관리부 분석
사장평가
<한국관광공사 사장평가>
<한국도로공사 사장평가>
<한국석유공사 사장평가>

결론
본문내용
서 론

공기업은 통제와 기업성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공기업을 통제해야 함은 독점과 경쟁 상대의 부재로 인해 공기업이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지 못하는 것을 막기 위함일 것이다.
즉, 공기업에게 자율성을 보장은 하지만 목표의 달성정도나 효율성 등에 대한 평가를 해야하는 것이다. 이를 경영평가라 하는데, 여기서는 주식회사의 형태를 갖춘 공기업 중 정부가 50% 이상을 투자한 정부투자기관의 경영평가에 대해 한국관광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석유공사 이 세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알아보았다.
경영평가지표는 종합경영부문, 주요사업부문, 관리효율부문경영관리부분 이렇게 4개의 부문과 추가적으로 사장평가가 있다.
본보고서에서는 1999년, 2000년, 2001년의 경영평가를 알아보았다. 각각의 공기업에 대해 3년 동안의 경영평가에 대해 조사하였는데, 각 공기업의 성격이 관광, 도로, 석유 등 유사하지는 않아 비교가 쉽지 않았다. 따라서 주요사업부문에 있어서는 각 공사를 연도별로 분류하여 알아보았고, 종합경영, 주요사업, 관리효율 부문은 3개의 공사를 비교하여 알아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사장평가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Ⅱ.본론
공사별 주요사업부문 분석

<한국관광공사 주요사업부문>

<분석>
한국관광공사의 경영목표 달성도는 99, 00년도에는 외래 관광객 유치 실적, 관광정보서비스 제공, 상품매출액을 그 기준으로 평가였으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공기업론]한국 공기업 민영화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 대한다고 표기되어 있다.) 인력구조조정의 효율적 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B건설회사 사례 중심으로/이덕묵 서강대 경영대학원 2000 학위논문(석사) . pp.4공기업의 구조조정이 마구잡이 식이나 마녀 사냥의 인력 감축으로 인한 인력구조조정이 지속된다면 올해 초에 있었던 철도 노조나 발전 노조의 파업처럼 또 한 번의 큰 홍역을 치르게 될 것이다. 공기업의 민영화가 반드시 성취되어야 한다면 지금까지 우유부단한 전시 행정 혹은 밀어붙이기 식의

  • 공기업 경영평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경영평가 결과와 활용4. 공공기관 기관장 평가1) 기관장 계약경영 제도와 기관장 평가2) 기관장 평가 대상3) 기관장 평가 절차4) 현재 기관장 평가 지표 체계5) 기관장 평가 결과와 활용Ⅳ.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의 문제점 분석1. 공익성의 문제 - 계량지표의 가중치 증가2. 공공성과 신뢰성의 문제 - 평가조작 Ⅴ.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평가(評價)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대상의 가치나 수준 따위를 규명하는 일이다. 공기업에 대한 경영평가는 공

  • [공기업론] 공기업의 민영화와 노사관계
  • 공기업 노사관계의 실태1.공기업 노사관계의 실태2.한국공기업 노사관계의 실태Ⅴ.각국 공기업 노사관계에 대한 비교분석1.개요2.단결권3.단체교섭권4.단체행동권 Ⅵ.민영화와 노사관계1.공기업 민영화의 의도와 노사문제 2.노사관계 관련 법규 및 제도의 정비3.민영화에 대한 노동조합의 대응4.민영화가 노사관계에 미치는 효과Ⅶ.노사관계의 협력적관계 모색1.근로자의 실질적 공공주의 구현2.정부의 조정자적 역할 수행3.경영자의 참여적

  • [조직관리]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 조직구조연구와 사례 조사
  • 대한 평가와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현대 그룹은 금강산 관광의 무리한 추진과 경영권 분쟁으로 부진한 상태이나 금강산 관광사업이 안정권에 접어들고 경영권 분쟁도 차츰 마무리가 되어 가면서 다시 한번 그 저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삼성은 최근 10년간의 급성장으로 명실상부한 국내 1위 기업에 자리잡은 지 오래다. 우리 조는 이 두 기업의 특징과 조직구조 등의 분석을 통해 각 기업만의 독특한 조직문화와 기업이 성공한 이유를 알아

  • 공공기관경영평가,경영평가,공기업평가,기업평가,공공기관평가방법,공기업평가방법,공기업경영평가
  • 평가 결과와 활용 64. 공공기관 기관장 평가 61) 기관장 계약경영 제도와 기관장 평가 62) 기관장 평가 대상 63) 기관장 평가 절차 64) 현재 기관장 평가 지표 체계 65) 기관장 평가 결과와 활용 7Ⅳ.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의 문제점 분석 71. 공익성의 문제 - 계량지표의 가중치 증가 82. 공공성과 신뢰성의 문제 - 평가조작 12Ⅴ. 결론 13참고문헌 14Ⅰ. 서론평가(評價)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대상의 가치나 수준 따위를 규명하는 일이다. 공기업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