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4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제 1 부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제 1 장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제 2 장 태아기, 유아기 및 학령전기
제 3 장 아동기
제 4 장 청소년기
제 5 장 청년기
제 6 장 장년기
제 7 장 노년기

< 제 2 부 성격이론 >

제 8 장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Ⅰ
제 9 장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Ⅱ
제 10 장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제 11 장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이론
제 12 장 인본주의적 성격이론

< 제 3 부 이상행동의 이해 >

제 13 장 이상행동의 개념
제 14 장 이상행동의 모델
제 15 장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
제 16 장 불안 및 정신신체적 장애
제 17 장 정동장애와 정신분열증
제 18 장 사회적 및 대인관계적 장애

< 제 4 부 사회환경의 이해 >

제 19 장 사회체계적 관점
제 20 장 생태학적 관점
제 21 장 생태학적 관점
제 22 장 집단
제 23 장 조직
제 24 장 지역 공동체
본문내용
< 제 1 부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제 1 장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1. 인간발달을 보는 관점
*인간의 발달-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주도됨.
특정한 상황에 한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도 육체적
체계, 자아 체계, 사회적 체계의 상호작용의 결과가 관련.

2.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1) 태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을 설명해 주는
기제는 무엇이며 그것은 생의 각 단계에서 얼마나 상이한가?
(2) 전 생애에 걸친 변화와 안정을 밑받침으로 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3) 인간발달에서 육체적, 인지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기능간의
상호작용은 무엇인가?
즉 건강상태, 사고, 감정, 사회적 요인간의 결합을 어떻게 설명
할 수 있는가?
(4) 인간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관계의 영향에 대하여 얼마나 설명
할 수 있는가?

-인간행동과 발달에 대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올바른 실천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기초지식

3. 발달단계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
-인간의 환경에 대한 지배를 증가시키는 기술과 능력으로 구성되고
신체적, 인지적, 사회 적, 정서적 기술의 획득을 반영.

제 2 장 태아기, 유아기 및 학령전기

1. 태아기 (임신 ~ 출산)
1) 태아기의 유전적 요소가 결정하는 개인적 특성
(1) 성장률 : 유전인자가 전생애에 걸친 성장의 특수한 내용과 더불어
성장률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인간의 다양한 특징 -운
동신경의 발달, 연령에 따르는 지적능력의 변화,
퍼스넬러티의 발달, 신체적 성숙의 시기- 등이 모두 강력
한 유전적 영향을 받는다. 성숙은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성장률에 어느 정도 의존하기 때문에 특정한 연령
에 특정한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전적으로 개인이 조절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 개인적 특징: 유전인자는 광범위한 인간의 특징에 대한 특수한
정보를 담고 있다.
-대다수의 중요한 신체적 특징들은 여러 유전자의 결합된 활동에
의해 결정된다.
-사회성, 활동적인 성격과 같은 기질적인 측면도 영향을 받는다.
(3) 비정상적 발달에 대한 유전적 요소
-다운증후군, 몽고증 등 염색체가 없거나 필요 이상의 염색체가 존재
하는 것은 치명적
-신생아의 3-5% 정도가 비정상적인 상태로 출생
2) 태아의 발달
- 태아의 발달은 9개월에 걸쳐 일어난다.
ㆍ임신초기(3개월): 가장 중요한 시기로 급속 세포 분열이 일어나기
때문에 영양 상태나 약 물복용 장애에 영향 받기 쉽다. 신체의 각
부분 출현, 생식기관도 분화.
ㆍ임신중기(6개월): 성장하면서 손가락 발가락, 피부, 지문, 머리털
등이 형성.
ㆍ임신말기(9개월): 태아의 발달 완성. 신체의 내부 기관들이 완성
되어 가능할 수 있게 되며 뇌와 신경 체계도 완전히 발달. 모체로부
터 불리 되어도 생존 가능.
3) 임산부가 태아에 미치는 영향
(1) 임신 연령: 이상적인 임신 시기는 16-35세.
(2) 임산부의 건강상태: 영양상태는 태아의 신체발달에 영향. 평상시
보다 300칼로리 더 섭취. 불충분한 섭취는 미숙아 출생과 출생
후 아이의 건강에 직접적 영향
(3) 약물복용: 태아에게 직접적인 영향 - 술, 헤로인, 안정제, 카페인,
환경적인 오염 등.
(4) 임산부의 정서적 상태: 임신을 받아들이는 자세와 거부하는 태고
가 교차하는 양면적 입장이 가장 흔함.
4) 사회복지 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태아기의 문제
(1) 생물학적 문제: 임신부 연령, 임신에 관한 문제 전력, 유전적
질병, 약물중독 - 의료적 개입
(2) 심리적 문제: 계획하지 않은 임신에 대한 부정적 심리적 반응,
임신과 출산의 과정에 대한 지식이 없는 것,
부로서의 역할변화에 대한 거부감 - 정보와 정서적 지지
(3) 사회적인 문제: 재정적인 결핍으로 영양, 의료적 보살핌을 받지
못함, 열악한 물리적 환경 - 적절한 영향과 신체적 보살핌

2. 유아기 (출생 ~ 2세)
*특징: 매우 빨리 성장. 1년 이내에 몸무게 3배정도 증가. 2세가 되면
기본운동능력, 언어 및 개념형성.
*어른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능력 있으며 이 시기에 적절한 감각적
자극이나 책임 있는 보호가 지속적으로 심하게 결핍되면 발달이 저해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2 공통]가족상담및치료, 영화를 통한 가족문제 분석
  • 및 단가살이 또는 신고제 등 3가지로 구분한다. 2) 가족 기능 가족의 기능은 가족구조의 변화와 마찬가지로 시대에 따라 변화했으며, 문화적 배경에 따라서도 많은 차이가 있다. 따라서 가족 기능을 논하는 학자들의 시각과 견해도 매우 다양하다. 위의 내용을 종합하면 가족의 기능은 가족이 수행하는 역할, 행위로서 가족 행동을 의미한다. 그 행동의 결과가 사회의 유지․존속이나 가족 성원의 욕구충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느냐라는 문제와 관련된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행동의 반복현상(상동증)♠ 정신지체 부분 DSM-Ⅳ 진단 요약자료♠ 사 회 성 숙 도 검 사Ⅱ. 학 습 장 애 ( LD : Learning Disorders )1. 학습장애 정의1) 미국 학습장애 정의2) 국내 학습장애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1) 기질적, 생물학적 요인 2) 유전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3. 학습장애 유형1) 언어장애(듣기와 말하기)2) 읽기장애3) 쓰기장애4) 산술장애5) 방향의 혼동6) 순서 및 계열화의 곤란성7) 셈하기 곤란8) 주의집중 곤란9) 사회적 지각곤란10) 정서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영화 `여자, 정혜`에 대한 인지-행동주의적 접근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영화 에 대한 인지-행동주의적 접근목 차Ⅰ. 서론제1장. 영화 여자, 정혜 줄거리요약제2장. 인지행동주의 이론 선택 동기Ⅱ. 본론제1장. 사정단계가. Ct에 대한 정보분석나. Ct의 능력 및 강점다. Ct의 문제와 욕구라. 문제 해결 및 욕구 충족에 활용 가능한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마. 자원 활용에 장애가 되는 개인적, 환경적 요인제2장. 인지행동적 치료계획가. CT나. REBT제3장. 개입전략 (총 8회기) 제4장. 개입

  • 사회복지 현장실습일지 개정법 A+ 위더스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사자격증2급 필수
  • 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로 설립- 2007.03 전일제 급식 시행 - 2008.05. ○구 아동축제 참여 - 2009.09.01. 예능 발표회 (합창, 연극) - 2012.07.20. 여름봉사활동- 2013.01.02. ○시 사회공동모금회 야간보호사업 선정- 2014.11.01. 환경 개선 사업- 2015.01.02. 자선행사 수익금 기부- 2015.10.05. ○지역아동센터 연극발표회 참가- 2016.12.01.~2017.12.05. 동계캠프(학생12명, 교사2명, 자원봉사자 1명) - 2017.11.28. ○센터 봉사자(○○○) 시장상 수상- 2017.10.01.~2017.10.08. 해외탐방 및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요약 및 이론 비교2> 한국, 중국, 일본기업 사례비교≪ 결론 ≫1. 요약 및 정리 2. 앞으로의 신입사원교육의 변화와 발전방향별첨 1. 신입사원 교육과정 관련 check list ≪ 서 론 ≫ 1. 신입사원 교육의 정의- 신입사원교육이란, 채용 직후 수습기간동안 회사의 제반사항과 기본정책 그리고 자신이 담당해야 할 직무에 대한 지식, 기술, 근무태도, 가치기준, 표준, 행동유형 등에 대한 일반사항을 습득시킬 목적으로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교육이다. 단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