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연구법] 교과의 본질에 대한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과의 개념
2. 교과와 교육의 성취
3. 교과의 성립과 지위
본문내용
2. 교과와 교육의 성취
* 교육의 성취
1) 인간에 대한 성취 : 인간의 삶의 영역을 넓히고 그 깊이를 늘리며, 인간의 존엄에 대한 확실한 믿음을 갖게 해주어 인간의 가치를 드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
2) 교육 자체에 대한 성취 : 인간 가치의 재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

가. 교과 지향적 인간 육성의 특성
* 교과 교육의 특성
1)교과는 학문 성취의 가치를 강조
2) 교과는 기존의 지식 체계에 대한 권위를 존중
3) 교과는 각 분야의 독립성을 강조
4)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은 교과 전문가들에게 맡겨지는 경향
5) 교과의 학습에 대한 성취는 표준화된 성취 기준에 의해서 평가하기가 용이
6) 내용의 조직과 편성이 용이
7) 교육 내용 구성의 정당성을 확인하는 데 있어서 비판의 소지가 가장 적을 수 있음

나. 교과의 가능성과 한계
1) 교사 중심의 권위주의적 교육이 되기 쉬움
학생의 자발성과 참여를 촉진하는 노력이 의도적으로 강조되어야 함
2) 통합적인 안목, 종합적인 문제 해결력과 같은 자질을 형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교과간의 협력과 개방이 존중되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음
3) 교과 교육은 교육에서 현상 유지적 기능을 강조하기 쉬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사례연구법 시연수업
  • 교과서 위주의 교사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에 불과했기 때문에 사례를 보고 그에 대한 문제를 논의해보는 수업은 있기 어려웠다. 그래서 처음 사례연구법에 관한 수업 주제를 정할 때 조원 모두 헤맸는지도 모르겠다. 수업과목을 윤리로 정하고 현대사회에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왕따’문제를 주제로 잡고난 뒤, 이에 관한 적절한 사례를 찾는 것이 중요했다. 사례연구법과 관련된 자료집을 통해 사례 선택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정리한

  • 청년 성경공부 교재
  • 대한 내용을 다룬다. (2, 3 ,4, 네비게이토), (2, 3, 4, SFC출판부), (3, 4, 5, 순출판사) 등도 도움이 된다.일대일 제자양육 성경공부 (개정판)두란노 편집부 저 | 두란노 | 2010.04.20출판사 서평 “50만부 이상 팔린 성경공부 교재의 최고봉신앙의 본질과 의미를 밝힌다!”하나님의 백성으로 자녀답게 살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기본을 세우라!“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라!” 예수님의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교과내용보다 형식강조+- ④ 교과의 반복 통한 지적 훈련2) 실질도야설 - 전이의 효과를 부정(4) 전이의 조건1) 학습의 내용과 방법에 있어서 동일요소 존재2) 일반화: 사물, 사상, 문제 등의 부류에서 공통적 특성, 원리의 발견을 해야 한다.3) 학습방법에 대한 훈련을 해야 한다.4) 문제의 본질적인 특징을 탐색해야 한다.★5) 지능이 높을수록 전이가 잘 된다.6) 충분한 학습7) 판단력, 사고력, 응용력은 시간이 지나도 전이가 잘 된다.※ 한 가지를 배

  • 기업의 교육훈련
  • 연구법(case study method): 어떤 주제에 따르는 역할을 실제로 연출시킴으로써 피교육자로 실제로 체험케 하는 훈련방법이다.7)역할연기법(role-playing method): 어떤 주제에 따르는 역할을 실제로 연출시킴으로써 피교육자로 하여금 실제로 체험케 하는 훈련방법이다.8)감수성 훈련(sensitivity training):이는 1947년 미국의 메인(maine)주에서 전국훈련연구소라 불리어지던 단체에서 처음으로 실시된 교육훈련법이다.이의 목적은 대인적인 감수성이나 자각을 훈련하

  • [교육행정] 교원양성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과교육 9학점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초등교원양성과정과 비교한다면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서 사범대학간 자율성이 크지만 대표적인 중등교원양성기관이라는 명성에 어울리지 않게 교직과정을 제외하면 교양과정과 전공과정은 본질적으로 일반대학의 교육과정과 크게 다른 점이 없다. 그러나 교과의 교재연구와 지도방법 등을 연구하는 교과교육과목 등은 일반대학과 다른 사범대학에 독특한 과목들이다. 교양과정부터 자세히 알아보면, 교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