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연구법] 교과의 본질에 대한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과의 개념
2. 교과와 교육의 성취
3. 교과의 성립과 지위
- 본문내용
-
2. 교과와 교육의 성취
* 교육의 성취
1) 인간에 대한 성취 : 인간의 삶의 영역을 넓히고 그 깊이를 늘리며, 인간의 존엄에 대한 확실한 믿음을 갖게 해주어 인간의 가치를 드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
2) 교육 자체에 대한 성취 : 인간 가치의 재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
가. 교과 지향적 인간 육성의 특성
* 교과 교육의 특성
1)교과는 학문 성취의 가치를 강조
2) 교과는 기존의 지식 체계에 대한 권위를 존중
3) 교과는 각 분야의 독립성을 강조
4)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은 교과 전문가들에게 맡겨지는 경향
5) 교과의 학습에 대한 성취는 표준화된 성취 기준에 의해서 평가하기가 용이
6) 내용의 조직과 편성이 용이
7) 교육 내용 구성의 정당성을 확인하는 데 있어서 비판의 소지가 가장 적을 수 있음
나. 교과의 가능성과 한계
1) 교사 중심의 권위주의적 교육이 되기 쉬움
학생의 자발성과 참여를 촉진하는 노력이 의도적으로 강조되어야 함
2) 통합적인 안목, 종합적인 문제 해결력과 같은 자질을 형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교과간의 협력과 개방이 존중되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음
3) 교과 교육은 교육에서 현상 유지적 기능을 강조하기 쉬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