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붕당정치의 형성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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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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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붕당정치의 성립배경
2. 붕당정치의 전개(1)
3. 붕당정치의 전개(2)
4. 붕당정치의 전개(3)
5. 각 당파의 정책과 특징
6. 붕당정치의 역사적 의의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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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붕당정치로 말미암은 당쟁은, 예컨대 복상문제나 세자책봉문제 등 사회성이 결여된 관념적인 정치론을 주제로 하여 매우 편협한 배타적 태도로 대립하였으므로 올바른 인재 등용의 길이 막히고 국리민복(國利民福)을 돌보지 않음으로써 결국 국력이 약화되는 등 부정적 결과를 가져왔다. 자유로운 인간성이 억압되고 사회적 개혁이나 문화적 발전도 기약할 수가 없었다. 그러나 19세기에 정치권력으로부터 소외된 계층에 의하여 한국 민족 자체 내에서 그 이전의 정치사를 비판적으로 인식하는 사상적 동향이 일어났는데, 이것은 양반정치를 청산하는 의미도 지니고 있었다. 하지만 일제강점기의 일제 식민주의 사학자들은 그들의 식민통치정책에 발맞추어, 한국의 정치적 전통을 왜곡하고 잠재적 정치역량을 말살하기 위하여 조선시대 정치사를 이용하여 붕당정치의 부정적 측면만을 강조하는 이른바 식민주의 역사관을 강요하였다. 이러한 왜곡된 조선시대 정치사의 인식은 8·15 후 오랜 기간 통설로 받아들여졌으나 근래에 들어와 붕당정치 개념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활발히 논의되고 있으며 과거에도 있었다. 중국의 붕당정치의 폐해를 지적하고 부정적 당파성을 가진 붕당을 없애기 위하여 송나라 때의 구양수가 《붕당론》을 지은 것처럼 조선 영조 때의 이익(李瀷)은 형 잠(潛)이 당쟁으로 희생된 이유도 있지만, 《붕당론》을 써서 붕당의 큰 폐해를 지적하였다. 종래 조선시대 붕당정치로 인한 당쟁은 조선 중·후기 전체 또는 조선시대 전체의 정치운영을 뜻하였으나, 이것은 타당하지 못한 인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왜냐하면 조선시대의 정치는 시대적 변천에 따라 단계적으로 파악되어야만 하기 때문이다. 조선시대의 정치가 기본적으로 붕당에 의해 운영되었던 것은 선조 때에 사림세력(士林勢力)이 중앙 정계를 장악한 이후의 일이다. 이러한 정치운영이 공존과 상호비판의 원리에 따라 이루어진 형태를 붕당정치라고 할 수 있으며, 그것은 한국의 중세적 정치운영의 후기적 전형을 이룬다.
초기의 붕당 정치는 정치 이념, 학연 등에 따라 조직 상대세력과의 공존을 추구 언론을 통한 비판 허용 공론과 공도를 추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정치의 활성화와 정치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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