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쿠어스 사의 카스(CASS) 맥주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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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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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진로쿠어스 사의 카스(CASS) 맥주
Ⅰ. 진로의 맥주산업 진출
1. 진로쿠어스 맥주의 설립
2. 쿠어스 맥주와의 합작
3. 진로의 쿠어스사와의 합작에 대한 평가
Ⅱ. 상황 분석
1. 기업 내부상황
2. 기업 외부상황
3. 진로쿠어스사의 강점
4. 진로쿠어스사의 약점
Ⅲ. 카스의 제품 계획안
1. 시장세분화 전략
2. 제품 포지셔닝 전략
Ⅳ. 마케팅 전략
1. 초기 시장진입
평가&전략
2. 시장 점유율 확대
평가&전략
3. 장기적 계획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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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진로의 맥주산업 진출
1. 진로쿠어스맥주(주) 설립
한국의 맥주산업은 1993년 8월 일본의 아사히와 삿포르 맥주 회사의 전신인 다이닛폰 맥주 주식회사의 자회사로 서울 영등포에 '조선맥주 주식회사'가 설립되면서 시작되었다. 또 같은 해에 일본 기린 맥주 주식회사도 자회사 '소화기린맥주 주식회사'를 조선맥주 옆에 설립했다. 8.15광복 후 한국 기업이 이들 맥주회사를 인수하면서 소화기린맥주는 1948년 동양맥주로 회사명을 개명하고, 조선맥주도 1952년 정부로부터 불하받아 민간회사로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그 후 동양맥주와 조선맥주 두 회사만이 오늘날 맥주산업의 복점구조체제를 이끌어 왔다. 조선맥주는 맥주시장에서 30여 년간을 2인자의 위치로 남아 있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동양맥주의 독점시장이나 마찬가지였다. 동양맥주는 마케팅전략 및 제품 전략 면에서 조선맥주를 능가하는 물적, 인적 투자로 맥주시장에서는 명실상부 국내 최고 기업의 위치를 확고히 다지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1992년 5월 1일 한국의 주류업계 중 특히 소주 업계의 리더인 (주) 진로가 미국의 쿠어스사와의 합작으로 진로쿠어스맥주(주)를 설립했다. 진로의 맥주시장 진출은 이미 그 이전부터 예견되었던 사실이었다. 종합 주류업체로서의 발전을 모색하던 진로는 그 동안의 숙원을 이루기 위하여 동양맥주와 조선맥주 두 회사에 의해 복점체제로 운영되어 오던 맥주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지금까지 한국 맥주시장은 동양과 조선 두 회사의 과점에 의한 강력한 카르텔 형성 속에서 유지되어 왔다. 따라서 맥주 시장은 소비자 욕구와 니즈 중심의 소비자 중심 시장이기보다는 이들 두 회사 중심의 생산자 중심시장으로 성장해 왔다. 이와 같은 생산자 중심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시장은 70년대 초 전체 주류의 6%를 차지하는 미미한 수준에서 87년 37% 그리고 94년에는 약 60%를 차지할 정도로 시장규모가 확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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