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쿠어스 사의 카스(CASS) 맥주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진로쿠어스 사의 카스(CASS) 맥주

Ⅰ. 진로의 맥주산업 진출
1. 진로쿠어스 맥주의 설립
2. 쿠어스 맥주와의 합작
3. 진로의 쿠어스사와의 합작에 대한 평가

Ⅱ. 상황 분석

1. 기업 내부상황
2. 기업 외부상황
3. 진로쿠어스사의 강점
4. 진로쿠어스사의 약점


Ⅲ. 카스의 제품 계획안

1. 시장세분화 전략
2. 제품 포지셔닝 전략


Ⅳ. 마케팅 전략

1. 초기 시장진입
평가&전략
2. 시장 점유율 확대
평가&전략
3. 장기적 계획
본문내용
Ⅰ. 진로의 맥주산업 진출

1. 진로쿠어스맥주(주) 설립

한국의 맥주산업은 1993년 8월 일본의 아사히와 삿포르 맥주 회사의 전신인 다이닛폰 맥주 주식회사의 자회사로 서울 영등포에 '조선맥주 주식회사'가 설립되면서 시작되었다. 또 같은 해에 일본 기린 맥주 주식회사도 자회사 '소화기린맥주 주식회사'를 조선맥주 옆에 설립했다. 8.15광복 후 한국 기업이 이들 맥주회사를 인수하면서 소화기린맥주는 1948년 동양맥주로 회사명을 개명하고, 조선맥주도 1952년 정부로부터 불하받아 민간회사로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그 후 동양맥주와 조선맥주 두 회사만이 오늘날 맥주산업의 복점구조체제를 이끌어 왔다. 조선맥주는 맥주시장에서 30여 년간을 2인자의 위치로 남아 있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동양맥주의 독점시장이나 마찬가지였다. 동양맥주는 마케팅전략 및 제품 전략 면에서 조선맥주를 능가하는 물적, 인적 투자로 맥주시장에서는 명실상부 국내 최고 기업의 위치를 확고히 다지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1992년 5월 1일 한국의 주류업계 중 특히 소주 업계의 리더인 (주) 진로가 미국의 쿠어스사와의 합작으로 진로쿠어스맥주(주)를 설립했다. 진로의 맥주시장 진출은 이미 그 이전부터 예견되었던 사실이었다. 종합 주류업체로서의 발전을 모색하던 진로는 그 동안의 숙원을 이루기 위하여 동양맥주와 조선맥주 두 회사에 의해 복점체제로 운영되어 오던 맥주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지금까지 한국 맥주시장은 동양과 조선 두 회사의 과점에 의한 강력한 카르텔 형성 속에서 유지되어 왔다. 따라서 맥주 시장은 소비자 욕구와 니즈 중심의 소비자 중심 시장이기보다는 이들 두 회사 중심의 생산자 중심시장으로 성장해 왔다. 이와 같은 생산자 중심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시장은 70년대 초 전체 주류의 6%를 차지하는 미미한 수준에서 87년 37% 그리고 94년에는 약 60%를 차지할 정도로 시장규모가 확대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R론] “하이트의 진로인수”에 대한 언론관계
  • 사례의 목표 및 실행 과정1. PR 목표(objective) 분석2. PR 실행 과정(programming of executive)다. 분석 및 평가1. 실행주체의 자체 평가2. 연구자 평가3. 사후 PR과정과 연계를 위한 체계적 분석가. Case의 환경 분석(environmental)1. PR 주체와 대상 이해1) 사례명: ‘하이트의 진로인수’에 대한 언론관계2) 클라이언트: (주)하이트3) 기간: 2005년 2월~5월 현재그림1 ‘하이트의 진로인수’ 언론관계의 주체 및 대상4) 하이트의 발자취1933.8.9 국내최초 맥주회사 창설

  • 벤처기업창업과 경영-모형에 따른 기업분석(HITE맥주 VS OB맥주)
  • 맥주는 Cass를 인수하였으나, OB와 Cass를 합쳐도 하이트를 따라 잡지 못하고 있다. 얼마 전 하이트는 소중시장 점유율 1위인 진로를 인수 하게 되었고, 국내 주류 시장의 패권을 장악하려 하고 있다. 하이트는 양대 주류 시장을 장악하게 됨으로, 안정적인 수익확보와 경쟁우위를 지니게 되었다. 예전까지는 6:4 비율로 하이트와 OB맥주가 적당한 영업이익을 얻어 신제품의 출시가 없었으나, 현재 Cass의 ‘카스 아이스 라이트’가 배부름이 덜한 맥주란 컨셉

  • [산업조직론] 맥주산업 분석
  • 맥주산업의 전망□ 참고 문헌ꇴ 서론본 팀이 구체적으로 고찰한 항목들은 시장구조(Market Structure)․시장행위(Market Conduct)․시장성과(Market Performance)의 순으로 하였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한 문제점 및 대안 제시는 결론 부분에 후술하였다. 본 팀 스스로 보기에도 만족스럽지 못한 자료들을 토대로 고찰을 진행해야하는 것에 상당한 아쉬움을 가지게 되었고 또 최신 자료의 미흡으로 인하여 2000년 이전의 자료를 토대로 하였기에 OB, 크라운, 진로 의

  • [마케팅] OB맥주 신마케팅전략 분석
  • 맥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이미지 조사를 위해서는 경재사인 HITE와 대비한 어의 차이 척도법을 사용하였고, 인지도 조사를 위해 최초상기도와 순위 척도법을 사용하였다. 2. 인터뷰고객욕구를 분석하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광고 후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인터뷰는 설문지로는 알 수 없는 고객의 심리상태를 파악하는 데 좋은 조사방법이 되었다.3. 인터넷OB사와 HITE사의 기업

  • [마케팅] 하이트맥주 마케팅전략
  • 맥주는 HITE로 동양맥주는 두산 OB맥주로 그 이름을 바꾸어 맥주 시장을 주도 하고 있다.수십 년간 0B(동양맥주)와 HITE(조선맥주) 양사체제가 유지돼온 맥주업계에 3파전이 시작된 것은 지난 94년 중반이었다. 당시 만년 2위였던 조선맥주가 비열처리 공법을 도입한 `하이트 선풍을 일으키며 OB와 맞대결, 맥주시장이 호황기를 구가하면서 소주 업계의 선두 주자인 진로가 1995년 미국의 Adolf Coors사와 합작으로 진로 쿠어스맥주(주)를 설립하고 Cass 브랜드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