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기업이벤트, 문화이벤트, 스포츠이벤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관
Ⅱ. 기업이벤트
1. 기업이벤트의 현황
2. 기업이벤트
1) 기업이벤트의 의미
2) 기업이벤트의 특징
3) 기업이벤트의 종류
Ⅲ. 문화이벤트
1. SP(Sales Promotion)
1) SP이벤트의 필요성
2) SP이벤트의 파급효과
3) 3E 이론
2. 문화기획
1) 문화기획의 의미
2) 문화기획자
3. 지역문화
1) 지역문화
2) 지역문화 상품화 활동에 대한 문제점
Ⅳ. 스포츠이벤트
1. 스포츠 이벤트란
2. 스포츠 이벤트의 의미와 기능
3. 현대사회의 스포츠 이벤트 문제
4. 미래를 개척하는 스포츠 이벤트
5. 스포츠 이벤트의 상품화
본문내용
국내의 이벤트산업은 86아시안 게임과 88올림픽을 계기로 이후 많은 국제적인 이벤트를 유치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고 수많은 중소업체들이 생겨났다. 현재 이벤트 관련 사업을 펼치는 곳은 크게 대별하여 광고대행사, 국제회의 용역업, 연예 프로덕션, 패션 에이젼시, 이벤트기획 및 용역을 대행하는 이벤트대행업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호텔, 테마공원, 리조트, 레스토랑, 언론사, 심지어 대학에서도 직접 이벤트를 기획해서 실행하는 예가 많아 이벤트업체의 범위를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매우 힘들다. 이 중 이벤트 대행업체는 92년 약 500여개 업체에서 현재는 1000여개 가깝게 성장하였다. 대부분의 이벤트 대행업체는 연륜이 3-5년으로 짧고 자본금도 1억-5억원 수준이며, 연매출액은 1억원에서 10억원 정도, 직원 숫자는 10명에서 25명 정도가 대부분이다.
이벤트 산업의 종류는 대체적으로 주최자에 따라 공공이벤트, 지역축제, 상업이벤트, 기업이벤트 등으로 나누기도 하고, 개최목적에 따라 관광이벤트, 비즈니스이벤트, 스포츠이벤트, 교육이벤트, 종교이벤트, 정치이벤트, 지역이벤트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또한 형태별로는 박람회, 전시회, 예술이벤트, 스포츠이벤트, 회의․컨벤션, 기념식, 콘테스트, 축제, 미디어이벤트 등으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일련의 분류방식을 사람마다 매우 다르고, 서로 중복되기도 하고 견해에 따라서는 모순되기도 한다.
하지만 한국에서 현재 추진되고 있는 이벤트들은 대략 여섯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번째는 상품이벤트로 기업들이나 상점들이 신상품을 홍보하거나 판촉활동 등 상업적 이윤을 목표로 벌이는 일련의 이벤트들이다. 창업이벤트나 영화상품 홍보이벤트 등도 여기에 속한다.
두 번째는 최근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는 장소판촉이벤트로 특히 지방자치시대에 들어서 지역경제활성화와 지역이미지개선 및 지역정체성 확립을 위해 자치정부들이 매우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벤트들이다. **문화제, **축제, **행사, **아가씨선발대회 등의 말로 끝나는 전국적으로 100여개가 넘는 이벤트들이 추진되고 있고, 최근들어서 그 숫자가 부쩍 늘고 있다.
세 번째는 상업성보다는 문화․정치적 권력관계를 반영하는 ꡐ정치․운동이벤트ꡑ로 5․18인터넷을 통해 5․18의 국제화․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는 ꡐ5․18 행사기획단ꡑ이라든지 환경문제를 이슈로하는 다양한 ꡐ환경이벤트ꡑ, 정당들의 거리민심잡기 이색이벤트, 자유와 도전의 실험정신을 추구하는 서태지 기념사업이벤트, 범종단추진위의 대북지원 활성화 이벤트 등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네 번째는 기업들이나 단체들의 ꡐ이미지 이벤트ꡑ로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CI전략이 대표적인 예이다. 최근에는 UI(University Identity)라고하여 대학들도 홍보이벤트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대학들도 이젠 ꡐ튀어야 한다ꡑ는 것이다. 고려대, 성균관대, 경희대 등은 전문이벤트기획사를 고용하고 있고, 이와는 별도로 갖가지 아이디어로 대학발전기금(예컨대 계명대, 경산대, 효성카돌릭대)을 모으고자 하는 대학들 홀로서기 이벤트들도 지방사립대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다섯 번째는 ꡐ교류이벤트ꡑ로 올림픽, 월드컵 등의 스포츠마케팅과 학술교류, KOEX(한해 평균 25개의 이벤트와 백회 이상의 전시회가 열림)를 중심으로 한 각종 세계교류이벤트 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49404***
    (2017.01.05 21:57:1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 cyber***
    (2009.05.22 02:39:24)
회원 추천자료
  • [광고원론] 촉진믹스관리
  • 9. 촉진믹스관리목차1. 판매촉진2. 소비자 판매촉진3. 중간상 판매촉진4. PR5. 인적판매◈ 통합적 촉진 캠페인으로 성공을 거둔 GM의 뷰익 사업부광고주가 스포츠 이벤트, 문화이벤트, 자선이벤트 등의 스폰서가 되어 재정지원이나 무상표품, 아니면 둘 다를 기부광고주 이름이 자주 나오게 되어 상당한 인지도를 얻을 수 있고 소비자들 사이에 우호적 이미지 형성◈ 촉진의 정의촉진(=마케팅 커뮤니케이션):기업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통

  • [스포츠마케팅]월드컵의 마케팅적 가치
  •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스포츠단체, 기업, 대중매체(특히 TV)와 같은 핵심적인 3 주체가 조화를 이룰 때 가능하다. 스포츠단체는 스포츠라는 제품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고, 대중매체는 관심 있는 스포츠 정보를 각종 네트워크를 통해서 대중에게 신속 정확하게 제공하고, 기업은 대중매체에 묻어서 대중에게 알려지는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기대하고 스포츠를 적극 활용한다. 방송국과 기업의 재정 지원 없이는 스포츠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개최

  • [월드컵과 경제] 2002 월드컵과 경제적 파급효과
  • 스포츠 메가 이벤트의 경제발전 담론: 1988서울올림픽과 2002한일월드컵을 중심으로’ 한국스포츠사회학회 |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008.- 백유경, ‘월드컵의 역사와 월드컵이 한국 사회에 미친 영향’ ,한국체육사학회 | 체육사학회지 | 2002.- 장준경, 제2주제: 2002FIFA월드컵의 경제,외교적 성과 ; 2002년 월드컵 축구대회의 경제적 효과 한국스포츠사회학회 | 2002FIFA월드컵 축구대회의 의의와 성과, 2003.-참고 사이트 네이버(http://www.naver.com), 구글(http://w

  • [경제학] 2002 월드컵과 경제적 파급효과
  • 스포츠사회학회 | 2002FIFA월드컵 축구대회의 의의와 성과, 2003.-참고 사이트 네이버(http://www.naver.com), 구글(http://www.google.co.kr)KISS 학술 데이터 베이스 검색 사이트(http://search.koreanstudies.net/index.asp)목 차1.서론2.2002 한일 월드컵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한 사례조사 및 분석(1) 전용구장 건설 : 경기장 10개소 및 그에 따른 주변도로 건설. (2)기업들의 월드컵 마케팅(3) 조직위원회 경상운영비 및 관광소비 지출 (4). 소비지출 증가에 의한 국내경기 활성화 &

  • 광고마케팅,광고성공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이벤트 60 23.283 100,076 20.373 1,674Space Design 38 14.980 79,237 16.131 2,060*서비스 전체 257 100.000 491,216 100.000 1,913인 쇄 1,429 70.978 263,802 94.591 185제 판 98 4.888 15,085 5.409 153인 쇄 2,013 100.000 278,887 100.000 139광고대행 87 31.738 130,396 40.411 1,501매체대행 27 9.720 185,416 57.463 6,968광고기획전략대행 20 7.143 2,316 0.718 118광고제작 26 9.345 4,544 1.408 178*온라인 전체 274 100.000 322,671 100.000 1,179광고물 기획편집 1,435 62.075 363,207 71.432 253기타(장비취급 등) 138 5.958 145,259 28.568 1,055*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