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루소 - 에밀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에밀을 펼쳐 본 순간 다른 책과는 달리 흥미롭거나 호기심 같은 건 솔직히 생기지 않았다. 어려워서 읽었던 부분을 또 읽고 다시읽기를 몇 번이고 되풀이했다. 몇 번 반복해서 읽었지만, 아직 교육학에 무지한 나에겐 교수님께서 내 주신 주제와 연관시켜 논하기란 정말 힘들었다. 솔직히 말하자면, 4년 동안의 학부 때와 지난 한 학기 대학원 수업 중 가장 어려운 강의이고, 가장 어렵고 힘든 과제였다. 그만큼 열심히 들으려고 애쓰고, 과제도 잘 해 보려고 했지만, 주제와는 다르게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갔다. 다른 자료들을 참고해 볼까도 생각했는데, 솔직하게 에밀을 보고 내가 느낀 나의 생각을 표현했다.
우리나라의 아이들만큼 과잉 입시에 시달리는 학생들은 없다. 그리고 획일화되고 그저 주입시키는 교육을 하는 나라는 없다. 우리 스스로도 바꾸려고 노력하는데도 불구하고 교육 정책은 계속 실패한다. 그렇기에 자유스럽고 자연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교육인 사교육기관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가 끝나기 무섭게 여러 학원을 다니는 아이들. 놀이터에서 모여서 놀고, 밤늦게까지 놀고 있는 아이들을 본적이 언제인지 모르겠다. 내가 어릴 적만 해도 밤늦게 까지 놀다가 부모님께 끌려 들어가곤 했었는데..
루소의 에밀 제 1부와 제 2부를 읽으면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루소의 에밀, 에밀] 루소의 에밀 교육독후감
  • 교육은 비로소 한 아이가 사회를 향한 첫걸음을 보다 옳고, 건강한 방향으로 내딛게 하는데 그 중요성이 있다고 본다. 이런 맥락에서 루소의 교육사상이 당시 현실비판에 젖어 있는 한 철학가가 내뱉는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언어표현이라고 생각되지 않게 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된다.4부의 그런 교육법에 있어 5부에서는 에밀을 누구보다 이상적인 인간으로 설정해 놓고 그의 이상적인 애인인 소피이를 등장시켜 주로 여성의 교육을 논하고 있다

  • [교육학]루소의 유아교육사상과 21세기의 유아교육
  • 1. 에밀로 본 루소의 교육사상루소는 인간성장의 자연적 단계에 따라 에밀을 5부로 구성하였다. 에밀이라는 이름을 가진 가상의 한 남자아이를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그리고 결혼하기까지의 다섯 단계로 나누었다. 그리하여 각 단계에 적합한 교육이론을 제시한 것이다. 이 단계를 다시 구분하면 감각적인 생으로서 간주되는 제 1단계와 신체의 내적 발육 및 외적 필연성의 경험을 갖는 제 2단계 그리고 신과 자연과

  • 루소의 사상 레포트
  • 교육사상을 반영한 것이었다. 그런 뜻에서 루소의 근세교육사상에 점하는 지위는 불멸하다고 하겠다.3. 敎育思想루소의 교육관의 근본은 「에밀」에 표방되어 잇다. 동서는 그의 명제인 「자연으로 돌아가라」를 발표, 전달하는 두 방향 가운데 그 한 방향으로 쓰여진 것이다. 그 「하나의 방향은 정치적 방향으로서 前記한 「사회계약론」에서 완성되었고, 다른 하나는 교육적 방향인 「에밀」에서 완성된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그의 사회철학은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플라톤,키케로,에라스무스,루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 유아교육철학자 스펜서,몬테소리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플라톤과 키케로,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에라스무스와 루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로크와 루소,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스펜서와 몬테소리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플라톤1. 이데아2. 국가론3. 소크라테스의 변명Ⅱ.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키케로Ⅲ.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에라스무스1. 사상적 배경2. 교육의 목적3. 교육 단계와 교육 방법Ⅳ.

  • 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
  • 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는 철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기초의 세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이론적 탐색은 유아교육의 본질 즉 아동관, 학습관, 유아교육의 목적관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1) 철학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낭만주의(romanticism) 낭만주의는 프로이드, 게젤, 루소 등의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