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최초의 여류 비행사 박경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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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물 선정 이유

▶박경원의 생애

▶일제시대 여성교육

▶박경원에 대한 친일 논란

▶박경원에 대한 우리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물 선정 이유

얼마 전 <청연> 이라는 영화가 개봉했다. 한국 최다 관객 동원이라는 <왕의 남자>의 그늘에 가려진 이 영화는 제대로 상영조차 되지 못했다. 친일 문제로 번져버린 <청연>은 그야말로 ‘추락’했다.
과연 친일 문제에 가려져 ‘박경원’이라는 여성의 삶이 그녀의 죽음 이후 70년이 지난 지금까지 철저히 외면당할 만한 것일까. 박경원의 삶은 분명히 역사의 한 페이지를 차지하고 있는데 무엇이 박경원에 대한 언급조차 어렵게 하는지에 대해 의문이 든다.
최초의 민간 여류 비행사로써 역사 속에 잠들어 있던 ‘박경원’이라는 여성이 영화를 통해 세상에 알려지려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시도가 무산되어버린 현실이 과연 타당한 것인지 알아보고 오로지 친일이라는 꼬리표만을 붙이고 있는 그녀의 삶을 재평가 해보려 한다.

▶박경원의 생애

1. 박경원의 생애
박경원은 1897년 6월 24일 대구부 덕산정 63번지에서 태어났다. 현재의 덕산로이다. 박경원은 어려서부터 얼굴에 주근깨가 많아 여자로서의 매력은 별로 없었다. 손등이 솥뚜껑처럼 크고 얼마나 힘이 좋은지 이웃 사람들은 박경원을 가리켜 여장부 감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녀는 1912년 6월 대구에 있는 미국 장로회계 명신여학교에 들어가 1917년 2학년으로 중퇴한다. 그 즈음 학교는 대구 부립으로 공립화되고 이름도 복명(復明) 보통학교로 바뀐다. 당시 보통 여자로써 여학교에 들어간다는 사실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녀는 16세 때인 1917년 9월 13일 아침 대구역에서 일본을 향해 떠났다. 1903년 이래 대구에 와서 제사기술을 지도하고 있던 미와의 후원에 의해 일본으로 보내진 것이다. 그녀는 이미 비행사의 꿈을 꾸고 있었다.
박경원은 곧 요코하마 미나미 요시다 정에 있는 가사하라 공예강습소에 입학했다. 그곳은 견직, 마직물 등을 짜내는 기술을 가르치는 직공 양성소였다. 그녀는 이곳에서 2년 반을 지낸다. 어려움 속에 돈을 모으려 했으나 여의치 않았다. 1919년부터는 재일 대한 요코하마 교회에 나가 기독교인이 된다. 이듬해인 1920년 2월 그 학교를 졸업하고 일단 귀국했고, 같은 해 10월 그녀는 대구의 자혜의원 조산부 간호학과에 입학했다. 이는 간호부가 되기 위해서라기보다 비행사 교육을 받을 돈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1922년 12월 10일 1등 비행사 안창남은 동아일보사 주최로 고국 방문 비행을 한다. 여의도 상공을 나는 그의 자랑스런 모습이 박경원의 눈에 들어온다. 그는 서울에 오기 직전인 11월 제국비행협회 주최의 도쿄-오사카 간 우편 비행에 참가, 입상을 해서 이름을 떨치고 있었다. 안창남은 1921년 도쿄 수자키에 있는 오구리 비행학교에서 비행술을 배웠고 우리 나라 사람으로는 최초로 1등 비행사 자격을 얻었다.
박경원은 먼저 도쿄 가마다 구에 있는 일본자동차학교에 입학했다. 자동차 운전이 비행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안창남도 먼저 자동차 운전을 배웠고 많은 비행사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이배용 외, 『우리 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2』, 청년사, 1999.
김정형, 『역사 속의 오늘』, 생각의 나무, 2005.
김정동, 『일본 속의 한국 근대사 현장』, 하늘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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