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정보학] 텔레비젼(TV)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TV의 역사
* 텔레비전의 탄생
* 텔레비전의 성장
* 한국 방송의 역사

Ⅱ. TV의 영향력

Ⅲ. 방송 산업 구조
* 방송사의 재원 구조

Ⅳ.TV방송사의 조직과 제작 시스템
* 기본적인 방송 제작 시스템
* 제작팀
* 프로그램 제작과정
1. 기획단계
2. 제작
3. 후반작업
본문내용
Ⅰ. TV의 역사

․ 텔레비전의 탄생(1927∼1945) - 마르코니의 무선전신, 브라운관 개발, 3극 진공관 - 전자식 텔레비전 시스템 연구 - RCA가 텔레비전 수상기 공개 - 미․영에서 실험방송
․ 텔레비전의 성장(1946∼1960) - 히틀러 치하의 독․프․소련․일 등에서 비약적 발전, 유럽에서와 달리 미국은 1939년 뉴욕 세계 박람회에서 방송 시작, 미국 텔레비전 네트워크의 발달, 미국 비디오 포맷의 발달, 이후 컬러 텔레비전 성장(∼1970), 텔레비전의 영향력 강화(∼1980), 케이블TV, 다채널 시대, 지상파 네트워크 체제의 소멸(1981∼)
․ 한국 방송의 역사 - 일제하의 방송(경성방송국)―미군정 시대의 방송(미군정청 공보부 산하 방송국)―국영방송시대(1948­1953)―민영방송 도입과 텔레비전시대(1954­1960)―상업방송시대(1961-1979)―공영방송시대(1980년대)―다매체, 다체널시대(1990년대)

Ⅱ. TV의 영향력

․ 텔레비전과 어린이 - 어린이를 사회의 기능적인 구성원으로 변화시키는 사회화의 주요한 역할자이나 역기능으로 인내심부족과 수동성을 들수 있다.
․ 가족과 텔레비전 - 가족구성원간 대화감소, 가족의 사회화 기능 퇴색
․ 텔레비전과 대리 사회화 과정 - Albert Bandura : ‘인간이 직접 경험에 의해서만 행위흘 배우는 것이 아니라 모방을 통해서도 배울수 있다’ ,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획득할 수 없는 정보를 공급
․텔레비전과 폭력성 - 텔레비전의 자극적인 폭력성이 일상적인 것이 되면 사람들이 현실 세계의 폭력에 무감각해진다.
․ 텔레비전과 선전성 - 흥분모델, 흥분 및 분산모델, 쾌락모델
․ 텔레비전의 여가 및 정신문화 활동 잠식과 여론 형성
․ 텔레비전과 정치 - 미디어가 주어진 사건을 보도한다기보다 사건 그 자체를 생산하는 것이다. - 정치인들은 캠페인 전략을 매스 미디어의 긍정적인 주목을 끌어들이도록 세움.
․ 텔레비전과 광고 - 대중에게 직접적인 미디어 비용을 줄여줌으로써 사회적으로 유용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평가 받기도 하나, 소비자에게 불필요한 구매를 조장하고, 광고에서 표현되는 문화양식을 그대로 사회에 흡수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상파디지털방송]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의미와 추진실적,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문제점과 쟁점, 외국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 사례,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표준화방향과 개선방안 분석
  • TV의 확산환경은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져야 하는 것이다.참고문헌김도연 외, 디지털 방송산업 종합발전 계획 수립,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김수현, 국내디지털 방송산업의 경제적 기대효과, 방송 21 1월호 : pp,58-61, 2002송종길, 지상파방송 디지털전환 여전히 난항속 진행, 방송 21, 방송위원회이경숙,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전송방식 변경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정보학회, 2002 토론회정보통신부 외, 디지털 지상파 TV 조기

  • [신방] 신매체의 이해
  • 텔레비젼은 전체적으로는 쿨 미디어이지만 이 둘의 관계를 비교하면 무성영화는 핫 미디어인 반면 텔레비젼은 쿨 미디어이다. 따라서 핫 미디어와 쿨 미디어의 관계는 연속선상에서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이처럼 핫과 쿨을 구분하는 기준은 단일의 감각수준에서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서, 즉 단일의 미디어라도 높은 선명도와 데이터 충실도의 정도가 높은 상태의 미디어가 핫 미디어, 낮은 상태의 미디어가 쿨 미디어라는 점이다.

  • 국제화와 문화적 민주주의
  • 텔레비젼 케이블 비디오 컴퓨터 등 다양한 상품의 배분창구를 수직적으로 소유하는 경향을 보이며 그것은 문화상품의 내용과 형태의 다양성보다는 매체의 다양성을 지향할 뿐인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럽공동체가 뒤늦게나마 다시 공적 규제정책을 표방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우리의 상황과 관련해서 좋은 시사가 된다. 이 지점에서 문화적 민주주의 문제는 문화생산의 논리에 대한 명확한 인식에 기초해서 시장 안에서의 가능성을 찾아야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TV 끄기 등3) 각종 사회교육기회를 통해 학부모의 독서 참여를 유도하고 자녀에 대한 독서지도 교육능력을 함양한다. 4) 일부 사회교육기관에서 운영되는 「독서지도사 양성 과정」에 대해 사회적인 공신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교육과정의 질적 수준 제고 및 교육 이수자의 사회적 공신력 확보 (5) 「독서교육위원회」(가칭)의 상설화이상에서 제시된 다양한 방안들을 주관하여 추진하고, 범국가적인 독서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 인터넷의 역기능과 순기능
  • TV공익광고를 보면 부모가 자녀와 대화하기 위해 컴퓨터를 배워 자녀와 공감대를 이루려는 노력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부모는 자녀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열린 사고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된다면 자녀들은 아무 감정 없는 컴퓨터보다는 따뜻한 정이 넘치는 부모와의 대화를 선호할 것이다. 둘째, 자녀의 인터넷 사용에 대한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면, 자녀에게 홈페이지를 만들도록 하여, 관리하게 한다. 그리고 불건전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