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디지털방송]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의미와 추진실적,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문제점과 쟁점, 외국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 사례,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표준화방향과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디지털지상파방송]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새로운 환경과 현주소, 유럽의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 사례,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대응 과제와 추진 방안,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시사점 분석
- [산업구조][한국][고부가가치][전력][가스][철도][방송][관광]한국산업구조, 고부가가치산업구조, 전력산업구조, 가스산업구조, 철도산업구조, 방송산업구조, 관광산업구조, 항공기산업구조, 양돈산업구조 분석
- [위성DMB, 지상파DMB] 위성DMB, 지상파DMB의 특징, 위상과 위성DMB, 지상파DMB의 정책 과제 및 위성DMB, 지상파DMB의 향후 사업 전략 분석
- [디지털방송] 디지털방송의 방송운영방식, 현황과 디지털방송의 문제점, 쟁점 및 디지털방송의 전망, 파급효과 분석
- [미디어] IPTV의 현재와 미래
- 목차
-
Ⅰ. 서론
Ⅱ.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의미
1. 방송 디지털화의 기술적 의미
2. 방송의 디지털화와 방송 패러다임의 변화
1) 방송 자체의 개념 변화
2) 서비스 영역의 확대
3) 방송과 통신의 융합
4) 방송과 수용자의 관계 변화
5) 방송산업의 구조 변화
Ⅲ.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기술표준
Ⅳ.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추진 실적
Ⅴ.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정책상 문제점
Ⅵ.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쟁점
Ⅶ. 외국의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 사례
Ⅷ.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표준화 방향
1. 방송기술 정책의 방향
2. 국내 디지털방송기술의 표준방식선정의 문제
1) 다지털방송 기술표준의 불일치
2) 표준의 실증적 검정절차의 미비
3) 공론장을 통한 시청자 의견수렴의 미비
3. 디지털 방송방식 표준화의 바람직한 방향
Ⅸ. 지상파디지털방송(디지털지상파방송)의 개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디지털 전환과정에서 대두되고 있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정밀한 분석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아직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나온 각종 보고서나 관련 논문, 기사들은 대체로 정책, 기술, 시장, 경영 등의 차원에서 디지털 전환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 이는 정체상태에 있는 디지털 전환문제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을 규명하고 대책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것이다. 그러나 정책이나, 기술, 시장, 경영 차원의 문제가 디지털 전환작업이 겪고 있는 어려움의 전부는 아니다. 왜냐하면 수용자들에게 디지털 전환을 강제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책변경, 기술개선, 적극적 시장확대, 새로운 경영전략 수립과 집행 등을 통해 이룰 수 있는 것은 일정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둘째, 누구도 새로운 매체에 대한 미래의 성공 방정식(future-proof success formula)을 만들어서 제공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차원의 대책은 상식적인 전략 가이드(business guide)이거나 투기적 처방(speculative prescription)이라는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셋째, 이러한 처방과 대책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는 TV의 디지털 전환이 기술적 전환(technological transition)의 문제를 넘어서 문화적 전환(cultural transition)의 문제임을 간과하고 있다는 점이다.
말할 나위 없이 TV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해 정책, 기술, 경영, 마케팅 전략 등과 관련된 문제들은 가장 우선적인 것이다. 이 문제들이 적절하게 해결된다면 디지털 전환은 보다 순조로울 수 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방송의 디지털 전환은 수용자와 연관된 문화적 문제가 함께 얽혀있는 복합적인 것이다.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정착에는 연구개발은 물론 시장의 확보, 매체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교육 등등의 과정이 요구되며, 이 과정은 근본적으로 사회적/문화적인 과정이지 기술적인 것이 아니다”(Livingstone). 곧 디지털 TV를 수용한다는 것은 단순히 새로운 수상기를 구입/교체하는 차원을 넘어 매체에 대한 인식과 태도,
- 참고문헌
-
김도연 외, 디지털 방송산업 종합발전 계획 수립,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
김수현, 국내디지털 방송산업의 경제적 기대효과, 방송 21 1월호 : pp,58-61, 2002
송종길, 지상파방송 디지털전환 여전히 난항속 진행, 방송 21, 방송위원회
이경숙, 디지털 지상파 방송의 전송방식 변경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정보학회, 2002 토론회
정보통신부 외, 디지털 지상파 TV 조기방송 종합계획, 1999
조숙희, 지상파 TV 방송의 디지털화 정책에 관한 고찰, 언론정보학 연구 제5집
주정민·김국진, 지상파 디지털방송 도입에 관한 산업조직론적 연구, 방송연구 2000년 겨울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산업] DMB산업(디지털멀티미디어브로드캐스팅)의 발전현황과 영향
- 디지털TV와 DMB서비스의 현황 및 미래
- [방송정책][방송프로그램][방송환경][방송]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현황과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향후 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의 방향 분석(방송정책, 방송프로그램, 방송)
- [외주정책] 외주정책(외주제작)의 효과, 외주정책(외주제작)의 현황, 외주정책(외주제작)의 긍정적부정적입장, 미국의 외주정책(외주제작) 사례, 외주정책(외주제작)의 쟁점, 외주정책(외주제작)의 문제점 해결방안 분석
- [외주제작] 외주정책(외주제작) 논의의 배경, 외주정책(외주제작)의 현황, 외주정책(외주제작)의 문제점, 외국의 외주정책(외주제작) 사례, 외주정책(외주제작)의 쟁점, 외주정책(외주제작)의 개선 방안과 시사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슈퍼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사회복지사에게 더 중요한 슈퍼비전은 무엇인지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작성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