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교육평가-chapter별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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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5.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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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를 요약 발표했던 자료입니다.
Chapter별로 주요내용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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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장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제16장 검사점수 보고와 해석
제17장 타당도
제18장 신뢰도
제19장 채점자내, 채점자간 신뢰도
제21장 수행평가
제22장 교육평가모형
(Worthen, Sanders, Fitzpartrick의 분류에 따른 평가모형)
- 본문내용
-
제13장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1. 고전검사이론
(1) 기본 가정
① 관찰점수는 진점수와 오차점수로 이루어짐
② 피험자의 진점수는 무수히 반복하여 측정된 점수의 평균값
③ 진점수와 오차점수의 상관은 0
④ 한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와 다른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와의 상관은 0
⑤ 한 검사에서 얻은 진점수와 다른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의 상관은 0
⑥ 관찰점수의 분산 = 진점수 분산 + 오차점수 분산
2. 문항분석
(1) 문항난이도
- 문항이 쉽고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정답률)
- 정답자가 많으면 문항난이도가 높아지고(쉬운 문항), 정답자가 적으면 난이도가 낮아짐(어려운 문항)
(2) 문항변별도
- 문항이 피험자를 변별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
→ 능력이 높은 피험자가 문항의 답을 맞히고 능력이 낮은 피험자가 답을 틀렸다 면 이 문항은 피험자들을 제대로 변별하는 문항으로 분석됨
- 문항변별도가 높으면 검사도구의 신뢰도가 높아짐
(3) 문항추측도
- 문항의 답을 모르고 추측으로 문항의 답을 맞힌(찍은 사람의) 비율
- 문항이 매우 어려운 경우 ‘문항추측도>문항난이도’ 같은 모순이 나타날 수 있음
(4) 문항 교정난이도
- ‘문항난이도 - 문항추측도 = 문항교정난이도’
(5) 오답지 매력도
- 문항의 답을 맞히지 못한 피험자들이 확률적으로 균등하게 오답지를 선택할 확률
- 답지들이 그럴듯하고 매력적일 때 문항이 어려워지며 비교, 분석, 종합 등의 고 등정신 능력을 측정할 수 있음
3. TestAn에 의한 문항분석 실행과 해석
(1) 프로그램 소개
- TestAn: 고전검사이론에 의해 문항,검사 특성을 분석하는 한글윈도우용프로그램
- 구성: 분석파일 설정하기, 분석실행하기, 분석결과보기
- 최대 200문항 분석가능, 피험자 수는 제한 없음
- 피험자가 검사문항에 응답한 자료 파일로 검사분석 실시 → 네 가지 파일 생성
확장자
의미
내 용
dat
data
입력자료파일
out
output
검사 문항 분석 결과파일
scr
score
피험자 점수(맞힌 문항 수)파일
grp
graph
피험자 점수의 분포, 선 그래프파일
srt
sort
문항난이도 또는 문항변별도 정렬파일
<검사분석에 필요한 입력파일과 결과파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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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박도순 홍후조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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