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진주섭 대첩의 실상과 바른 민족사 교육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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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임란시 1차 진주성 대첩과 그와 관련하여 바른 민족사의 교육방안에 대해서 적은 보고서입니다.
제가 수업했던 지도안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목차
가. 서론

나. 1차 진주성대첩의 배경과 실상

다. 바른 민족사의 교육방안

라. 바른 민족사 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지금까지 1차 진주성 대첩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 이를 바탕으로 이에 대해 학생들에게 바른 민족사 교육방안을 고찰하기 전에 일단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교 역사교육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역사교육은 학생들에게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교육을 하고 있지 못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여기서 나는 예비교사로서 효율적인 역사교육의 길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첫째, 지금의 역사교육은 지극히 지식 중심적이고, 암기위주의 교육이다. 나의 초등학교시절의 기억을 떠올려보자면 역사교육이란 무조건 암기라는 생각이 든다. 어릴 적부터 책을 달달달 외우는 머리 아픈 기억이 나에겐 역사수업이었다. 이러한 지식중심, 암기위주의 교육은 학습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저하시킨다.
그래서 학생들의 역사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며 깨달아 갈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보면, 체험교육․토론학습과 같은 실천 중심의 교육이 절실하다. 먼저 체험교육을 보자면 자신과 근접해 있는 가족사나 지역사를 중심으로 역사를 일깨워 줄 수도 있고, 주변지역의 문화재나 역사를 탐구하게 하는 방법이 있겠다. 자신주변의 역사와 문물을 견학․탐구하는 것은 학습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하여 내가 교단에 섰을 때 학생들에게 우리 지역의 문화유적지를 견학시키고 견학기행문등을 제출하도록 하여 자신과 가까운 곳에서부터 역사에 대한 관심을 키우도록 할 것이다. 또한 후에 시험문제에도 우리 주변의 역사를 반영하는 문제를 제출하도록 할 것이다.
둘째, 우리나라 초등학교 역사교육은 각 학년별로 중복․반복되는 내용이 많다는 점이다. 초등학교 교과서를 보면 역사교육의 내용이 중첩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배우는 내용이 반복되면 학생들은 지루함을 느끼게 되고 학습내용에 대한 호기심을 잃게 된다. 그것은 곧 학업에 대한 열성 또한 저하되는 것이다.
그러기에 교과서를 만드는 교육공무원들은 각 학년의 내용을 묶어서 교육할 수 있는 교과서를 편찬하는 등의 대안을 세워야 한다.
만약 교과서 재편찬이 어렵다면 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반복된 내용을 더욱 심도 있게 계획하여 교육시키겠다. 그렇게 함으로서 아이들이 더욱 발달된 역사 인식 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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