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의사결정과 구성원들의 참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의사결정의 개념과 과정

2. 의사결정의 이론모형

3. 의사결정 과정

4. 의사결정의 참여모형

5. 학교조직에서의 의사결정

6. 의사결정의 제약요인

7. 요약 및 정리
본문내용
1. 의사결정의 개념과 과정

1) 의사결정의 개념과 종류
의사결정은 조직의 중요한 활동으로서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서 여러 대안들 중에서 최선으로 생각되는 대안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무슨 문제가 있거나 해결해야 할 일들이 있으면 그 일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긴다. 학교에서도 기능을 수행하는데 의사결정이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그만큼 인간이 살아가는 동안 수많은 결정을 한다. 이러한 점에서 삶은 의사결정의 연속이라고 볼 수 있다.
어떤 숙고의 과정을 거쳐 내리는 의사결정은 일과 행동에 대한 방향과 성과를 좌우하는 요인이 된다. 반면에 어떤 행동이나 일을 하겠다고 속으로만 생각하고 실제로는 하지 않았다면 이것은 단지 하나의 의도에 지나지 않는다. 의사결정은 단순한 의도의 범위에서 벗어나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까지 포함한다.
의사결정은 모든 행정가들이 담당해야 하는 중요한 책임 중 한 가지이다. 학교의 구성원들 중에서 교장, 교감, 부장교사는 학교운영을 위한 의사결정에 빈번하게 참여하며, 학급담임도 학급경영과정에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의사결정에는 합리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스트레스와 같은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의사결정에 대한 구성원들의 참여는 효과적인 경우가 있지만 비효과적인 경우도 있다.
의사결정과 유사한 개념으로 정책결정이 있다. 정책이란, 정부기관에 의하여 결정된 미래의 행동지침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의사결정과 정책결정을 명확히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공익성 여부에 근거하여 구분한다. 의사결정은 개인(사적기관)에 의하여 주도되기 때문에 공익성에 근거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정책결정은 많은 의사결정 중에서 정부의 미래 방향에 대해 의도적으로 공익을 위하여 정부가 내리는 결정이다. 그러기에 정부주도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교원의 수급계획, 교육재정 등은 교육정책으로 학교 조직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의사결정의 방법은 개인적인 의사결정과 조직의 의사결정이 있다. 의사결정은 행정의 핵심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학교 및 학급운영을 담당하는 교육행정가 및 교사들이 중시해야 할 사항이다.
학교교육에 대한 욕구가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학교조직의 의사결정도 전문적인 지식과 합리적결정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교육행정의 이론 탐색과 실제 (학문사)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학교변화와 열린행정 (교육과학사)
✦http://kangnung.ac.kr/%7Emyway/han.files/org/10.hw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목적,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전문성,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방해요인, 학교단위책임경영제 문제점,개선방안,한계
  • 구성원들이 참여․협력하여 스스로의 의사결정 및 실천을 하는 것이며 그 결과에 대해서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이다. 즉 단위학교에 대해 운영상의 자율권을 부여함과 동시에 학교운영에 대한 책무성도 강조되는 경영체제이다. 학교단위 책임 경영제란 기관단위 책임경영제 의미를 가지며 단위학교가 확고한 철학의 정립 하에 인적 교육적 물적 재정적인 운영상의 자율권을 갖고 학교를 운영하며 학교경영 결과에 대한 책임도 단위 학교가 지는 학교

  • [조직문화] 조직문화의 정의, 유형과 조직문화의 중요성 및 조직문화의 특성과 구성에 관하여
  •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석근(1995) / 조직개발에 관한 연구-H그룹 조직진단 결과를 중심으로 /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광량(1994) / 조직혁신-조직개발적 접근 / 경문사 신유근(1985) / 기업문화와 조직성과 / 서울대 경영논집 이학종(1999) / 조직개발론-현대조직의 전략적 변신과 변화관리 / 법문사 / 이종두(1996) / 조직문화와 직무만족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 충북대학교 행정학과 박사학위논문

  • 사회복지행정론 요약
  • 의사결정과정을 거치고 공공의지의 실행2) 차이점 - 사회복지행정은 지역사회 내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위한 독특한 성격의 서비스를 산출- 사회복지행정은 일반행정과 관리에 관한 지식을 초월하는 범위를 가짐- 사회복지행정가는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갖고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져야 함- 사회복지행정은 전문사회복지사의 직무수행에 크게 의존함- 사회복지행정은 행정가 또는 관리자가 아닌 모든 구성원들이 행정과정에 참여하

  •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개념,구성요소,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의사결정,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와 학교장, 학교단위책임경영제(SBM)제언
  • 교육적, 물적, 재정적 자원을 독자적으로 확보하여, 이들 자원을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로 공정하게 배분하고, 위임된 권한에 따라 능률적으로 자원을 활용하여, 결과적으로 학교목표 달성의 극대화를 도모하고자, 학교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기획하고 집행하며 평가하여 다음 기획에 환류하는 것이다.Herman은 학교단위책임경영제를 적용하고 있는 학교를 분석한다.- 행정기관에서 이루어지던 의사결정을 학교수준의 협동적 의사결정으로 전환- 학교에

  • 교육지도자의 조직행동
  • 1교육지도자의 조직행동*의사결정과 교육지도자동기부여와 교육지도자 Contents의사소통과 교육지도자의사소통의 유형1)2)3)갈등관리와 교육지도자4)*1. 의사소통과 교육지도자*의사소통의 구성요소메시지(message)채널(channel)발신자(sender)와 수신자(receiver)전달(transmission)피드백(feedback)의사소통 효과(communication effect)*의사소통의 과정아이디어개발기호화질병해독수신전달발신자수신자메시지장애장애피드백*의사소통의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