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제8장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절 수행평가의 개념
제 2 절 수행평가의 종류
제3절 전통적 객관식 검사의 문제점과 수행평가의 특징
제4절 개발 및 절차제
5 절 수행평가의 장․단점
제 6 절 수행평가의 문제점
제 7 절 수행 평가의 과제
- 본문내용
-
제 1 절 수행평가의 개념
1. 수행평가의 정의
① Haertel(1992) : “피 평가자들이 특정의 산출물을 만들어 내거나, 구체적인 활동을 수행 하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능력을 직접적으로 나타내 보일 것을 강조하는 평가방식” 이라 고 정의하여 수행평가가 주어진 답지에서 정답을 골라내는 ‘간접적인’ 평가가 아니라 피 평가자들이 직접 그들이 무엇을 만들어 내거나 활동하게 하여 평가하는 ‘직접적인’ 평가 임을 강조.
② 미국의회 기술 평가국 (Office of Technology Assessment, 1992) : “학생이 직접 만 들어 낸 산출물이나 직접 작성한 응답을 통하여, 그들의 지식이나 기능을 평가하는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 즉, “답을 고르는 선택형 검사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평가하는 모든 방식” -수행평가를 가장 광범위하게 정의.
③ Stiggins 와 Bridgeford(1982) : 새로운 문제나 특정의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하 기 위한 체계적인 시도로서 실제 또는 모의상황에서 피 평가자들이 나타내 보이는 반응 들을 전문가인 평가자가 직접 관찰하고 판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평가 방식. - 수행평가에서 부과되는 과제들은 실제 상황 또는 실제와 매우 유사한 상황에서의 과제이어야 함을 강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