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제8장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절 수행평가의 개념

제 2 절 수행평가의 종류

제3절 전통적 객관식 검사의 문제점과 수행평가의 특징

제4절 개발 및 절차제

5 절 수행평가의 장․단점

제 6 절 수행평가의 문제점

제 7 절 수행 평가의 과제
본문내용
제 1 절 수행평가의 개념

1. 수행평가의 정의
① Haertel(1992) : “피 평가자들이 특정의 산출물을 만들어 내거나, 구체적인 활동을 수행 하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능력을 직접적으로 나타내 보일 것을 강조하는 평가방식” 이라 고 정의하여 수행평가가 주어진 답지에서 정답을 골라내는 ‘간접적인’ 평가가 아니라 피 평가자들이 직접 그들이 무엇을 만들어 내거나 활동하게 하여 평가하는 ‘직접적인’ 평가 임을 강조.
② 미국의회 기술 평가국 (Office of Technology Assessment, 1992) : “학생이 직접 만 들어 낸 산출물이나 직접 작성한 응답을 통하여, 그들의 지식이나 기능을 평가하는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 즉, “답을 고르는 선택형 검사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평가하는 모든 방식” -수행평가를 가장 광범위하게 정의.
③ Stiggins 와 Bridgeford(1982) : 새로운 문제나 특정의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하 기 위한 체계적인 시도로서 실제 또는 모의상황에서 피 평가자들이 나타내 보이는 반응 들을 전문가인 평가자가 직접 관찰하고 판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평가 방식. - 수행평가에서 부과되는 과제들은 실제 상황 또는 실제와 매우 유사한 상황에서의 과제이어야 함을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