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장학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발달
3.장학의 유형
4.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5. 장학의 발전과제
6.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의 목적은 주로 교수-학습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질, 교육과정의 질, 교육환경의 질이 높아져야 한다. 전통적으로 질적 변화와 관련된 활동들이 바로 장학의 영역에 해당되기 때문에 효과적 장학을 통하여 교육을 변화시키려는 움직임이 교육개혁의 중심이 되고 있음은 당연한 일이다. 장학의 궁극 목표가 수업개선에 있고 장학의 주 대상이 교사이며 교육고정의 개발과 효과적 운영이 장학이 주 관심사이기 때문이다.
장학을 이해하기 위해서 장학의 개념, 장학의 발달, 장학의 과업 등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연구에서 밝혀진 이론적 배경들을 이해하는 것은 장학담당자나 교사들이 그들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장학의 개념과 발달, 장학의 과업 및 장학담당자의 자질, 교내 장학의 성격과 방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장학의 개념
해방이후에는 교육의 기회확대, 교육시설의 확충, 교육행정 조직의 규모 확대 등 양적을 추구를 하였지만 1980대 이후 교사의 질, 교육과정의 질, 교육환경의 질 향상을 통한 교육의 질 발달을 추구하게 되면서 교육의 질적 변화와 관련된 활동들이 장학의 영역에 해당하며 장학의 궁극적 목표가 수업개선이고 주 대상이 교사이며 주관심사는 교육과정의 개발과 효과적 운영이기 때문에 장학을 통한 교육변화가 필요시 되었다.
- 참고문헌
-
김정한(2003). 장학론. 서울: 학지사
박병량&주철안(2005). 학교&학급경영.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