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장학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발달

3.장학의 유형

4.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5. 장학의 발전과제

6.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의 목적은 주로 교수-학습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질, 교육과정의 질, 교육환경의 질이 높아져야 한다. 전통적으로 질적 변화와 관련된 활동들이 바로 장학의 영역에 해당되기 때문에 효과적 장학을 통하여 교육을 변화시키려는 움직임이 교육개혁의 중심이 되고 있음은 당연한 일이다. 장학의 궁극 목표가 수업개선에 있고 장학의 주 대상이 교사이며 교육고정의 개발과 효과적 운영이 장학이 주 관심사이기 때문이다.
장학을 이해하기 위해서 장학의 개념, 장학의 발달, 장학의 과업 등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연구에서 밝혀진 이론적 배경들을 이해하는 것은 장학담당자나 교사들이 그들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장학의 개념과 발달, 장학의 과업 및 장학담당자의 자질, 교내 장학의 성격과 방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장학의 개념
해방이후에는 교육의 기회확대, 교육시설의 확충, 교육행정 조직의 규모 확대 등 양적을 추구를 하였지만 1980대 이후 교사의 질, 교육과정의 질, 교육환경의 질 향상을 통한 교육의 질 발달을 추구하게 되면서 교육의 질적 변화와 관련된 활동들이 장학의 영역에 해당하며 장학의 궁극적 목표가 수업개선이고 주 대상이 교사이며 주관심사는 교육과정의 개발과 효과적 운영이기 때문에 장학을 통한 교육변화가 필요시 되었다.

참고문헌
김정한(2003). 장학론. 서울: 학지사
박병량&주철안(2005). 학교&학급경영.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학교의 운영기능과 장학행정의 정의
  • 장학 행정1. 장학의 개념(1) 장학의 어원① 장학이란 영어 supervision에서 유래된 것으로 super(위에서) + vision(내려본다)의 합성어이다.② 어원적으로 장학은 감독의 기능을 갖고 있으며 이런 의미에서 시학(inspection)이라 불렸다. ③ 오늘날에는 어원적 의미가 변화되어 교사와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도조언하는 전문적기술적 봉사활동으로 사용되고 있다. (2) 장학의 일반적 정의① 장학이란 교사와 아동의 성장

  • [교육학개론] 장학행정의 사례
  • 장학행정의 문제점1). 장학에 대한 불신 또는 적대감:장학행정의 대상 집단인 일선 학교의 교사들로부터 오는 불신과 적대감이 있고 장학행정과 쌍벽을 이루 고 있는 일반 행정 직원들로부터 오는 불신과 적대감이 문제시된다.2). 일반행정과 장학행정간의 갈등이 문제이다.:교육인적자원부와 교육청과 지역 교육청 등의 조직 구조가 일반행정인 관리행정과 장학행정인 학무행정으 로 구성되어 있고 전자는 재정과 시설에 대한 관리권을 행사하여

  • [교육학개론] 장학행정의 개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
  • 『장학 행정론』▣ 목차 ▣-장학의 개념1.장학의 개념2.장학의 과업3.장학이론의 발전4.장학의 유형5.장학담당자-장학 행정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1.장학과 평가2.장학의 문제와 발전 방향장학의 개념 1. 장학을 정의하는 입장.(1)어원:supervision:superior+vision 높은곳에서 우수한 사람이+본다지도,조언,장학supervisor: 높은 곳에서 훌륭한 눈으로 보는 사람 감독자(2)장학 개념의 혼동원인 (김종철)①장학사(관)가 행하는 행정사무중 장학이 아닌

  • [교육학] 장학행정의 기능과 문제점
  • 장 학 행 정1. 서론2. 장학의 개념3. 장학의 기능 1) 교사의 자주성 함양2) 교사의 문제 분석력 함양3) 교사의 안정감 유지4) 지역사회와의 관계5) 교사의 건전한 교육철학 발전4. 장학의 발달 5. 장학의 유형1) 행정조직상의 장학유형(1) 중앙장학(2) 지방장학(3) 학교장학2) 장학방법상의 장학유형(1) 임상장학(2) 동료 장학(3) 자기장학6. 장학담당자의 역할7. 장학행정의 문제점과 과제8. 결론1. 서론장학행정은 학

  • [교육학] 장학행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장학행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Ⅰ. 서론장학의 개념은 명확하게 규정하기도 어렵거니와 하나의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도 어렵다. 장학의 개념은 학자들간에 완전한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어떻게 접근하느냐, 어디에 강조점을 두느냐에 따라, 그리고 시대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우리는 일선 교육현장에서 장학이란 용어와 관련되는 장학관장학사장학지도장학행정장학계획장학지침 등에 관하여 자주 듣고 말한다. 그러나 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