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교수목표 진술 및 세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교육목적과 교수목표

제2절 교수목표의 진술수준

제3절 수업목표 진술

제4절 교수목표의 분류모형
본문내용
제1절 교육목적과 교수목표
1.교수목표와 평가
①교육목적: 교육과정의 구성, 교수-학습의 계획, 학습결과 등을 평가하는 준거의 역할
②교수활동과 평가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수준의 교수목표 필요
2. 교수목표와 평가
① 1997년에 개정된 제7차 교육과정의 수학과의 목표 예시
●교과목표(수학과)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 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학년목표(6-가 단계, 수와 연산 영역)
-소수와 분수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그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내용(6-가 단계, 수와 연산 영역)
-소수와 분수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분수를 소수로, 소수를 분수로 나타낼 수 있다.
-소수와 분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② 학년목표가 더욱 세분화되어 교수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생각과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를 명백히 표 현함으로써 그것이 바로 교수의 지침이나 평가의 준거로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교수목표로 진술되어야 한다.
③ 궁극적 목표 대신 교수목표를 평가의 준거로 사용: 교수목표를 통해 성취된 교수-학습의 결과는 궁극적 목표가 기대하고 있는 교육의 최종 성과에 통합된다는 가정의 성립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모형과 절차
  • 평가는 교육훈련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총괄평가가 이루어진다. 교육훈련 평가를 통해 교수자료의 효과성, 효율성을 평가한다. 실행한 프로그램을 계속 사용 할 것인지, 무엇을 수정해야 하는지 등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다.2. Dick & Carey 모형Dick & Carey 모형은 ADDIE모형의 5단계를 좀 더 세분화 하여 만든 모형으로 단계별로 보면 요구사정, 교수분석, 학습자 및 환경 분석, 성취 목표 진술, 준거지향검사개발, 교수전략개발, 교수프로그램개발,

  • 학습목표(수업목표)성격,기능, 학습목표(수업목표)원칙,상세화, 학습목표(수업목표)와 교수목표,과제해결시간, 학습목표(수업목표)위계구조,진술방법
  • 목표(목표행동)3. 예시1) 교수목표 진술2) 학습목표로 진술Ⅷ. 학습목표(수업목표)와 과제해결시간Ⅸ. 학습목표(수업목표)의 위계구조Ⅹ. 학습목표(수업목표)의 진술방법참고문헌Ⅰ. 개요교육과정은 교과용 도서 개발과 같이 교육과정을 구체화하여, 교육 실제에 적용하기 위한 자료이고, 교육과정에 규정된 교육 내용은 학교 교육의 전부를 지배한다고 볼 때, 제시될 목표 및 내용, 수준 등은 지역의 특성과 실정에 맞게, 내용의 추가, 세분화, 확

  •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 교육목표로 기술- ‘문제해결능력의 함양’위의 세 유형은 전 근대적 방법Tyler, Mager 및 Bloom의 주장 내용 이해*교육목표 진술방법(145쪽)☞ 1960년대 이후교육의 과학화를 꾀하는 교육- 타일러(1951)- 블룸(1956)- 메이거(1962)Tyler, Mager 및 Bloom의 주장 내용 이해*교육목표 진술방법(145쪽)교육목표의 도달을 위한 과학적 교수 절차의 조직-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 확인객관적 증거(를 위한 평가절차의 구성)- 교육목표의 세분화- 명확한 용어로 진술Ty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영어과 제7차 교육과정
  • 교육 과정의 시기(1954~1963)생활 경험을 중시하는 경험 중심 교육 과정의 일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각 교과 활동의 목표와 내용이 세분화되었다. 교과 내용의 상세화라기보다는 영어 교육의 목적과 가치에 대한 장황한 진술에 그친 감이 있고, 잡다한 영어 교수법 이론의 개진으로 인하여 이론의 일관성이 결여되고 상호 모순점이 노출되어 있었다고 할 수 있다.다. 제2차 교육 과정의 시기(1963~1974)4ㆍ19 혁명, 5ㆍ16 군사 정변이라는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목표 도달을 수업 과정 중에서 측정하는 수행평가 계획도 수립되어져야겠다.본시 수업은 “도입-전개-정리”의 단계 속에서 학생이 중심이 되어 학습하도록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자료가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은 자기 학급의 학생들이 어떻게 하면 교육과정의 목표 도달을 쉽게 그리고 재미있게 학생 중심으로 활동하며 이룰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3. 학습 목표에 따른 학습문제와 학습요소의 진술에 일관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