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왕따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왕따의 특징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왕따의 정의

2. 왕따의 특징

1) 환경적 특성
(1) 학교환경
(2) 가정
(3) 지역
(4) 문화 집단주의

2) 구성원의 특징
(1) 가해자의 특성
(2) 피해자 특성
(3) 가해자면서 피해자의 특성
(4) 방관자의 특성
(5) 따돌림 구성원의 참여자 역할
 
 
본문내용
1. 왕따의 정의

왕따 다른 말로 집단 따돌림이란 한 학생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한 명 이상의 학생들로부터 부정적인 행동에 노출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외형적으로 능동적인 공격행동을 가하는 직접적인 따돌림과 외부로 드러나지 않으나 어느 한 집단에서 소외시키거나 또는 심리적 갈등, 부적응을 갖도록 괴롭히는 간접적인 따돌림으로 구분된다. 이때 한 학생에게 지속, 반복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과 힘의 불균형에 의한 대인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이 단순 폭력과 따돌림 행동과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2. 왕따의 특징

1) 환경적 특성

(1) 학교환경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한 교실에서 거의 하루 종일 생활하는 편이다. 물론 음악실, 미술실, 과학실 등으로 옮겨 수업을 하는 경우가 있으나, 그와 같은 시간이 절대적으로 적으므로 같은 교실에서 같은 학급 또래와 종일 있게 된다. 즉 1년 단위로 같은 학급학생들과 생활하며, 담임교사도 1년 동안 지속된다. 이와 같은 교육환경에서는 개개인의 성향은 덜 중시되고, 집단의 화합과 일치가 더 중요한 가치규범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학업과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어릴 때부터 경쟁에 익숙해져 있다. 따라서 협동의 분위기보다는 남보다 앞서야 한다는 의식이 키워진다. 이러한 상황은 학생들의 불필요한 경쟁 유발 또는 자신과의 다르거나 특이한 것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의식이 생겨나기 쉽게 만든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한 학급 학생 전체가 한 명을 무시하고 배척하는 현상이나, 전교생에게서 소외되는 전따와 같은 현상도 생겨나게 되는 것이다.
또한 학교 내에서의 권위주의적 문화와 의사소통 방식 역시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 내에서는 개인의 자율성과 창의성이 존중되기 힘들 뿐더러 교사들의 태도 역시 획일적이고 권위적이기 쉽다. 최근에도 논란이 되고 있는 두발 규제나 소지품 검사, 사립학교에서의 종교 과목 선택 문제 등은 학교 내에서의 비만주의적인 의사소통관계나 학업적인 학생 통제 방식을 보여주는 일례라고 할 수 있다. 그러한 학교 분위기에서 사실상 많은 학생들은 개인의 자율권과 선택권을 침해당하게 되고, 거기에서 오는 불만이나 좌절의 경험을 왜곡된 방향으로 해소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목표나 욕구의 좌절이 자신보다 약한 타인에 대한 공격성으로 삐뚤어지게 표출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따돌림]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에 관한 연구
  • 교육학개론(2000, 서울, 교육과학사), P. 307~309.이상의 내용은 이전 학교에서 급우들로부터 외톨이였고 부적응아였으며, 새로 전학 오게 된 학교와 학급에서도 여전히 왕따로 지내야 할뻔 했던 어떤 학생이 담임교사의 지도와 노력으로 전학후 초기에 따돌림으로부터 보호됨과 동시에, 기존의 부정적인 마인드까지 근본적으로 회복되어가는 한 사례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교사의 적극적인 관심은 왕따와 왕따의 후유증을 앓고 있는 학생을 정상

  • 군부통치기의 교육과 문제
  • 교육학의 학문적 종속성 문제현재 우리의 교육에는 일제시대의 교육의 잔재가 남아있다는 것을 이미 분석하였다. 일제시대의 교육의 특징은 비민주적, 비주체적, 사대주의적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은 현재까지 그 흔적이 남아있다. 군정시기의 교육학계 주요 인사들은 여전히 일제시대 교육에 근본을 두고 있는 사람들이 차지하는 실정이었다. 게다가 미군정기 시기에 도입된 미국식 실증주의 교육이 도입되면서, 새로운 교육 사조가 생겨나는 듯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교육학에서는 문제행동, 요선도 행도 또는 비행등으로 불리워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문제행동이란 동일한 환경적 상황에서보다 다수인이 보여주는 행동경향과 다른 비정상적인 반응형태를 보여주는 성질 또는 행동을 말하며 그와같은 문제행동은 일시적인 충동이나 반사 경향같은 반응이 반복되는 행동경향을 말한다. 즉 문제행동이란 환경으로부터 오는 자극에 대해 맣은 사람들이 하는 방식과 다른방식으로 반응함으로써 사회적관계를 불편하

  • [교육문제연구론] 교육의 주체에 대해 다룬 연구물 하나를 선택하여 그 방법 및 연구결과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왕따현상을 일으키는 요인을 왕따현상에 대한 설명을 통해 밝혀 냈을 경우, 이와 유사한 요인들이 존재하면 왕따현상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해 볼 수 있다. (4) 통제 ① 어떤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되면, 그러한 요인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게 된다. ② 통제란 어떤 현상의 원인 또는 필수적인 조건을 조작함으로써 그런 현상이 일어나게도 하고, 일어나지 않게도 하는 것을 말한다. 3. 교육연구의 특징 1) 창조적 활동 : 교육연구

  • [사회] 청소년(학교) 폭력
  • 왕따놀이피해자 윤 양은 학년 초 3월 20일 학교 화장실에서 집단 폭행을 당하면 서도 신고를 하지 않았다. 폭행에 가담한 학생들은 3학년 1진회 서울연합 한 다리(은어, 한 학년)선배들 로 1진회 XX 연합 대표 중학교 5개 중 K중학교 (XX교육청 관할) “특진”들이다. 사안의 특징은 같은 반 1眞 남학생의 존재를 무시한 2眞 수준의 여학생에 대한 청부 폭행 인데 이유는 학급 내에서 깝친다( 잘난 체 한다 )”는 것이며 일반 학생들한테 좋지 않은 소문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