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호텔 기업의 노무관리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30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호텔경영이론중 노무관리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것 입니다.
호텔뿐아니라 관광기업, 일반기업에까지 인적자원관리(노무관리)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기때문에 여러방면에서 유용할 것입니다.
아울러서 그래프와 표도 첨부하였기 때문에 레포트를 쓰시거나 학습을 하시는데 어려움이 없으실 것입니다.
그럼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빌면서~^^*
자...그럼~~~A+을 향하여!!!!!!!!!
- 목차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
제2장 노무관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노무관리의 의의
1. 노무관리의 개념
2. 노무관리의 중요성
제3장 호텔 기업의 노무관리
제1절 호텔 기업의 인사관리
1.호텔 기업 인사관리의 개념
2.호텔 기업 인사관리의 목적
3.호텔 기업 인사관리의 기능
4.호텔 기업 인사관리의 체계
1)인재의 확보
2)인재 육성 제도
3)조직관리
4)직무분석과 직무평가
5)인사고과
6)임금체계
7)인센티브
8)복리후생
9)리더쉽
제2절 호텔 기업의 노사관계관리
1.호텔 기업 노사관계관리의 개념
2. 노사관계관리의 특성 및 의의
3. 호텔 기업 노사관계 개혁의 필요성
4. 호텔 기업 노사관계관리의 발전방향
제4장 호텔 기업의 노무관리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제1절 호텔 기업의 노무관리의 문제점
제2절 호텔 기업의 노무관리의 개선 방안
제5장 결론
- 본문내용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1. 문제 제기
80년대 후반 이후로 소위 신 경영전략이 광범위하게 전개되고 있다. 특히 대기업에서 신 경영전략을 추구하게 된 것은 87년 노동자 대 투쟁 이후 작업장 수준에서의 노사관계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기존의 일방적인 경영주도의 작업장 권력관계에 균열이 생김으로써 작업장 통제체제가 붕괴됨에 따라 새로운 관리 및 통제체제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한편 국제적 수준에서의 경쟁의 강화(소위 글로벌라이제이션)는 기존의 ford주의적 생산관리체계가 설득력을 잃어가는 상황을 초래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생산관리 및 통제체계가 안고 있는 비효율성과 저생산성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생산관리 및 통제체계가 추구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경영자 측이 추구하고 있는 새로운 경영전략의 하나가 바로 새로운 인사, 노무관리제도의 도입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새로운 인사, 노무관리제도는 일반적으로 능력주의 인사관리를 중심으로 하여 생산관리 및 통제방법을 쇄신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신 인사제도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능력주의를 토대로 하여 기업조직관리를 합리화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그것은 '인사, 노무관리체계'의 근본적인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합리화는 팀제의 도입으로 상징되는 기업조직체계의 재편과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사(노무)관리체계는 직급체계, 승진제도, 임금체계, 평가제도, 교육훈련제도 등을 망라하는 것이며, 이것들은 상호간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기존에는 인사관리체계가 명목적으로 존재하였고, 현실적으로는 주먹구구식으로 인사관리가 이루어져왔다고 한다면,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인사관리체계는 이들 세부 항목들을 밀접히 연관시킴으로서 효율적으로 노동을 조직, 관리, 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신 인사제도는 생산직, 사무관리직을 불문하고 전 직종에 걸쳐서 전개되고 있으며, 또한 민간부문뿐만 아니라 공공부문에서도 노사간에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고 할 것이다.
현대는 고객 만족의 시대이다. 기업은 고객에게 만족을 주지 못하면 시장에서 낙오자가 되고 마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다. 그래서 고객만족지표(Customer Satisfaction Index)를 설정하고 개인별, 집단별로 측정하여 관리하고 있는 기업이 늘고 있다. 또한, 고객만족지표와 병행해서 기업은 종업원 만족지표 (Employee Satis faction Index)를 설정하여 기업의 내부고객이라 할 수 있는 종업원의 만족도를 측정하고 경영과 노무관리의 중요한 성공지표로 관리하고 있는 추세가 늘고 있다.
특히 호텔기업과 같은 조직에서의 종사원 만족도는 그들의 만족여부에 따라 서비스 실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 참고문헌
-
1. 관광호텔 인적관리에 관한 연구, 정원익
2. 관광호텔 인적 자원의 효율적 관리에 관한 연구, 유진순
3. 관광호텔의 노사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성훈
4. 관광호텔 노사관계의 안전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河芫明
5. 호텔업종 노사협의제 구성방안, 원창희, 박재훈
6. 호텔 경영학원론, 오정환 (백산출판사)
7. 최신호텔경영론, 신재영, 송성인 (백산출판사)
8. 인사관리, 최종태 (박영사)
9. 호텔경영론, 최풍운 (백산출판사)
10. 인사관리론, 최재열 외 3명 (학문사) 1999.
11. 인사고과 이렇게 한다, 편직국 (삼성출판사) 1990.
12. 신인사고과 실무, 노순규 (행정경영자료실) 1999.
13. 호텔조직인사관리, 김충호 원윤희 공저 (대왕사) 1997.
14. 관광인적자원관리, 김대권 (백산출판사) 1999.
15. 호텔조직인사관리, 김충호·원융희 (대왕사) 1997.
16. 최신 인적자원관리론, 김성국·이재규·권중생 (우영사) 1995.
17. 호텔인사관리론, 김봉규 (백산출판사) 1995.
18. 호텔인사관리론, 김충오 (형설출판사) 1996.
19. 최신 인사관리론, 김상현 (무역출판사) 1997.
20. 인사 행정론, 이연택 (대왕사) 1994.
21. 호텔경영원론, 임경인 (대왕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마케팅][호텔][마케팅][브랜드도입][지각위험][고객관리][고객]호텔마케팅의 브랜드도입, 호텔마케팅의 지각위험, 호텔마케팅의 고객관리, 호텔마케팅의 사례(신라호텔), 호텔마케팅의 마케팅믹스전략 분석
- [호텔종업원(호텔종사원)]호텔종업원(호텔종사원)의 직무역할, 직무태도, 호텔종업원(호텔종사원)의 직무평가, 호텔종업원(호텔종사원)의 직무만족(직무만족도), 향후 호텔종업원(호텔종사원)의 직무수행 제고 방향
- [기업관리][기업][조직관리][인사관리][경영관리][법정관리][인적자원관리][보상관리][노무관리]기업조직관리, 기업인사관리, 기업경영관리, 기업법정관리, 기업인적자원관리, 기업보상관리, 기업노무관리 분석
- [원가회계] 외부환경요소로 인한 외식업계의 변화-메뉴관리 중심으로
- [호텔경영] 호텔의 아웃소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 노년기 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
- 지역경제통합이란 무엇인가?
- [유전병의 이해] 유전병의 의미, 유전병의 원인, 유전병의 특징, 유전병의 과학적 분석 및 유전병의 치료방안 수정 다운 홍보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세요
- 의료사회복지 실천 영역 -당뇨병
- 노인소득보장 정책의 정의, 종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