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이론] 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이론 비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개념
1. 원욕(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Ⅱ. 정신분석이론 성격발달단계
1. 구순기oral stage
2. 항문기anal stage
3. 남근기phallic stage
4. 잠재기latency stage
5. 성기기genital stage
Ⅲ.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Ⅳ. 행동주의 성격이론
Ⅴ. 행동주의 상담이론
1. 상담과정
2. 상담기술
Ⅳ. 행동주의 평가
1. 공헌점
2. 비판점
Ⅵ. 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이론 비교 분석
1. 인간관
1) 정신분석이론
2) 행동주의이론
2. 성격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행동주의이론
3. 상담목표
1) 정신분석이론
2) 행동주의이론
4. 상담과정과 기술
1) 정신분석이론
2) 행동주의이론
5. 평가
1) 정신분석이론
2) 행동주의이론
본문내용
Ⅰ.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개념

인간의 성격은 원초적 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 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의식은 본능과 초자아로 구성되고, 자아는 의식에 포함된다.

1. 원욕(Id)

원욕은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는 정신에너지의 원천이며 본능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과 공격성이다. 원욕속에 있는 에너지는 활성화 상태에 있어 행동과 욕구충족을 위해 쉽사리 방출될 수 있다. 원욕의 기능중 하나는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함으로써 긴장을 해소하려는 기본적 동기인 쾌락원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원욕은 신생아의 정서적 에너지의 저장소이다. 원욕의 기본적 기능은 유기체를 긴장이 없는 안락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다. 유아가 배가 고플때, 원욕은 안락한 상태를 회복하기 위해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한다. 욕구좌절은 유아가 그의 구강적 성욕구를 즉각적으로 만족시키지 못하였을 때 일어난다. 초기의 욕구좌절을 극복한 경험이 학습과 성장 및 발달을 주도한다. 빨기본능의 연습은 몇 가지 중요한 목적에 봉사한다. 그것은 자극과 만족을 추구하는 구강적 성욕구를 만족시킨다. 이것 때문에 보호와 만족에 대한 유아의 욕구와 어머니 또는 어머니의 젖가슴 또는 우유병 사이에 대상부착이 발달한다. 젖꼭지를 거부했던 유아의 초기 경험은 통찰에 대한 최초의 단서가 될 수 있으며 따라서 이후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원욕은 유기체 성격의 활력소이며 출발점이다.

2. 자아(Ego)

자아는 원욕과 외부세계 사이를 중재하는 복잡한 심리적 체계이다. 자아는 방어기능과 함께 자율적 기능도 가진다. 자아는 출생때부터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인간이 환경과 상호작용함으로써 발달한다. 이러한 중재기능을 위해 자아는 현실원리에 의해 움직인다. 현실원리는 욕구를 만족시키고, 긴장을 감소시켜 줄 수 있는 대상을 발견할 때까지 에너지의 방출을 유보한다. 원욕과는 달리 자아는 긴장을 참을 수 있으므로 만족을 지연시킬 수 있다. 현실원리는 사고나 이성에 의한 계획을 통해 현실을 발견하거나 생산하게 되는 2차적 과정에 봉사한다. 2차적 과정은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자아를 발달시킨다. 이러한 발달과정은 유전 및 성숙과정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자아는 원욕과 초자아를 조절하고 지배하며 외부세계와 상호작용을 유지하기 때문에 성격의 집행자라 불리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하인즈와 약사의 갈등상황을 주변 아동 1명과 성인 1명에게 들려준 후 그들에게 나온 반응을 분석하고 비교
  • 볼 수 있고, 부모가 어떻게 생활하느냐 혹은 행동하느냐에 따라 아동들의 도덕성 발달수준이 결정되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Ⅳ 참고자료-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08- 유지연,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 2010- 부영호, “그리스도인의 영적 성장에 관한 발달심리학적 고찰”, 광주가톨릭대, 2006-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행동주의학습이론
  • 행동주의자들은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 그의 선호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자유스럽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예컨대, 치료자는 강의 ․ 설명 ․ 충고 ․ 건의 ․ 심지어는 강요 등의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며, 개별토론 또는 집단토론을 사용하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약을 처방하거나 최면술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대개의 경우는 여러 가지 형태의 조건화를 사용하여 치료한다.- 맺 음 말 -여기서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서술

  • 가족치료의 정의와 출현배경, 발전과 패러다임, 가족치료와 이야기치료, 가족체계치료, 가족치료와 해결중심단기치료, 세대간가족치료, 의사소통가족치료, 경험적 가족치료, 구조적 가족치료, 가족치료의 전략 분석
  • 분석에 내재된 모든 문제들과 직면하게 된다. 더구나 가족치료는 사회적 상호작용 중에서도 극도로 복잡한 형태로서 집단 상호작용, 부모-자녀 상호작용 혹은 결혼상호작용 그리고 개인 정신요법의 과정 등으로 두드러진다. 이러한 증대된 복잡성 때문에 가족치료과정은 유난히 도전적이면서도 어려운 연구영역이다. 또 한 가지는 대부분의 가족치료 임상이론들이 ,Macro Level의 이론으로 높은 수준의 추상성에 있다. 따라서 이론으로부터 자료에 이르는

  • 행동주의 심리학과 인지주의 심리학의 비교
  • 이론에 대한 이해는 교육방법을 모색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여기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고찰하고 이들 이론의 차이점에 대해 논의한다. 2.행동주의(1)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비교적 단순한 동물을 대상으로 하여 자극으로서의 환경과 반응으로서의 행동과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밝히고, 여기서 밝혀진 원리나 법칙을 인간의 행동에도 적용하여 인간의 행동을 연

  • 상담이론의 대표적 특징들을 비교분석 하시오(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인지행동 상담이론)
  • ◈ 상담이론의 대표적 특징들을 비교분석 하시오(정신분석, 인간중심, 행동주의, 인지행동 상담이론) ◈1. 정신분석상담이론1) 정신분석적 상담의 의미① 프로이드(S. Freud)의 성격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② 일종의 비지시적 상담방법이다.③ 인간의 부적응 행동의 원인은 긴장과 불안에 의하여 억압된 감정 때문이므로, 내담자의 무의식 세계를 의식화하여 치료하는 것이 정신분석학적 상담방법이다.④ 상담자는 내담자의 무의식 세계를 관찰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