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마케팅] 개인용 컴퓨터 수명주기와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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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4.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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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M과 도시바의 컴퓨터 업종을 중심으로 쟁력의 딜레마 및 전자제품의 시장전략이나 . 상품 이노베이션과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및 이노베이션 다이내믹스 관점에서 사례를 들어 도표와 함께 설명해 놓은 논문 자료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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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차례>
1. 소개 의 글
2. IBM과 도시바의 문제
3. 경쟁력의 딜레마
4. 전자제품의 시장전략
5. 상품 이노베이션과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6. 이노베이션 다이내믹스 관점
7. 5-force 산업분석
8. 안정기
9. 경쟁요소
가. 성능 - NOTEBOOK PC의 성능이 데스크톱 PC를 추월할 가능성이 존재함
10. S-curve
나. 경쟁요소
다. 소비자 니즈 – 소비자들은 데스크톱 PC가 아니라 크고 얇은 화면을 산다.
11. 외곽제품의 경쟁사례
12. 데스크톱 PC 경쟁전략
<표 차례>
<표 1> 양 제품의 S -CURVE
<표 2> 노트북과 데스크 탑의 수요곡선 ( ---- PC , ______보트북)
<표 3> 우리나라 프로젝터및 대형 스크린 판매형태및 가격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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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BM과 도시바의 문제
얼마 전 뉴스에 의하면 데스크 톱 PC 전문 업체인 다보스가 99만원의 가격에 40인치 데스크 톱 PC를 내놓았다고 한다. 유사한 크기의 IBM 제품 가격을 보면 데스크 톱 PC가 181만원이고 NOTEBOOK PC는 140만 원 이상이다. 각각 장단점을 갖고 있어서 절대적인 우열을 얘기하기는 어렵지만, 소비자들의 일반적 선호로 볼 때에 데스크톱 PC가 NOTEBOOK PC에 비하여 20-30% 저렴해야 경쟁력이 있다는 업계의 믿음에 비추어 보면 데스크톱 PC로서는 긴장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 와중에 최근 전자업계 관계자들은 내년도의 주력 시장은 NOTEBOOK PC가 될 것이라고 얘기하면서 과감한 투자 의지를 보이고 있다.
2. 경쟁력의 딜레마
세게 전자 업계의 양웅이며,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자부하는 IBM과 도시바로서는 사실 묘한 딜레마에 직면하고 있다. IBM과 도시바는 계열사를 포함하여 보면, 둘 다 NOTEBOOK PC와 데스크톱 PC에의 대규모 투자를 비롯하여 CRT, OLED 등 모든 기술에 투자를 하는 복수 기술 전략을 취하고 있다. 자식 같은 이 기술들이 다 잘 되었으면 좋겠지만, 디보스 같이 한쪽 기술에 올인하는 업체들이 있기 때문에 “형 먼저, 아우 다음” 식의 평화로운 발전도 쉽지 않다. 게다가 데스크톱 PC에는 상당한 선행 투자를 해 놓았고 세계 시장도 크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더 이익을 내려면 더 투자를 해야 할 것 같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다른 기술들이 엄습해 올 것 같은 두려움이 생긴다.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
3. 전자제품의 시장전략
이 복잡하고 어려운 질문에 대한 답을 당장 갖고 있지는 않지만 개인용 컴퓨터 시장에 대한 전략을 개발하기 위하여 필요한 몇 가지 관점을 논하고자 한다. 이하 논의는 개인용 컴퓨터 기업들만이 아니고 모든 업종의 기업인 또는 경영 전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설계사와 온라인 보험, 음반과 다운로드 음악, 대형 신문과 무료 신문 등 우리 주변에는 끊임없이 새로운 이노베이션이 나타나고 기존의 시장 질서를 바꾸고 있다. 기업들이 진정으로 전략적이고 싶으면, CEO나 전략 참모들은 자신의 업종 밖에서도 지혜를 찾아야 할 것이다.
4. 상품 이노베이션과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개인용 컴퓨터 시장은 CRT, 데스크톱 PC, NOTEBOOK PC, OLED 등 여러 가지 다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제품들이 작게는 휴대 전화, PDA에서부터 크게는 대형 모니터 시장에서까지 경쟁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이 시장에서 자리를 잡을까 말까 하는 시점에 또 다른 새로운 기술이 출현한다. 이러한 기술의 홍수 속에서 다양한 전자 회사들이 나름대로 하나의 또는 여러 가지 기술에 전략적 투자를 하고 있는 복잡한 상황이 이 시장의 오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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